웃음, 눈물, 감동…다 있는데 마음 흔들지 못하는 '싱크홀'

서울 올라와 11년 만에 집을 샀다. 이제 막 지은 빌라다. 동원(김성균) 가족은 입주만으로 행복하다. 하지만 집이 심상치 않다. 바닥에 구슬을 두면 알아서 한 방향으로 굴러간다. 부실시공일까. 동원은 입주자들을 모아 대책을 모색하나 다들 못 들은 척한다. “집값 떨어뜨릴 일 있냐”는 것. 제목이 예고하듯 재난이 결국 일어난다. 거대한 싱크홀이 생기며 빌라가 통째로 지하로 떨어진다. 동원의 직장 동료 김 대리(이광수)와 은주(김혜준)는 집들이를 위해 놀러 왔다가 동원 등과 함께 지하 500m 아래로 추락해 고립된다. 이삿날부터 동원과 신경전을 벌이며 기이한 교류를 이어가던 이웃 만수(차승원) 등도 재난을 맞는다. 과연 이들은 어떻게 살아남을까. 배우만으로 ‘싱크홀’의 온도를 예상할 수 있다. 차승원과 이광수는 엄숙, 근엄, 진지보다는 웃음에 더 가깝다. 악역을 종종 맡는 김성균은 코믹에도 능통하다. 예상대로 ‘싱크홀’은 비장미나 극한의 긴장으로 관객을 몰아붙이지 않는다. 앞부분은 아예 코믹에 방점을 찍는다. 작정한 듯 밝고 활기차거나 장난스러운 음악이 깔린다. 능청스러우면서도 인간미를 지닌 만수가 웃음의 6할 정도를 책임지고, 동원과 김 대리가 나머지 웃음을 채운다. 후반부는 재난에 집중하나 역시 웃음을 놓치지 않으려 한다. 비극이 끼어들지만 밝은 분위기를 누를 정도는 아니다. ‘싱크홀’에 대한 적절한 수식은 ‘코믹 재난 영화’다. 한국 재난 영화의 특징은 ‘골고루’다. 재난 영화는 제작비가 많이 들기 마련이고, 돈을 회수하기 위해선 많은 관객과 만나야 하니까. 웃음 한 스푼, 눈물 한 스푼, 감동 한 스푼을 볼거리나 서스펜스와 버무려 관객의 여러 욕구를 만족시켜 주려 한다. 1,000만 영화 ‘해운대’(2009)도, 942만 명이 극장에서 본 ‘엑시트’(2019)도 엇비슷한 재료로 나름 황금 레시피를 적용해 다종다양한 관객을 만족시켰다. ‘싱크홀’은 ‘해운대’와 ‘엑시트’가 걸어간 길을 밟고 싶어한다. 재난이 쓰나미와 도심 가스 테러에서 싱크홀로 바뀌었을 뿐이다. ‘싱크홀’이 자기만의 레시피로 그럴듯한 맛을 내냐고 물으면 고개를 저어야 할 듯하다. 전반부와 후반부가 잘 이어 붙지 않는다. 웃음의 농도가 과하게 진해서일 것이다. 예를 들어 은주가 펼치는 과도한 액션은 잠깐 폭소를 부를 수 있을지 모르나 느닷없다. 처음부터 ‘소림축구’(2001) 같은 액션을 보여주는 영화라면 모를까. 차승원은 여전히 느물거리는 연기로 웃음과 정감을 불러낸다. 뭐든 바른 생활인 동원은 김성균의 예리한 연기로 설득력을 얻는다. 빌라가 통째로 지하로 내려앉는 모습은 제법 스케일 있고, 스릴을 주기도 한다. 하지만 재료가 좋다고 음식이 항상 맛있지는 않다. ‘화려한 휴가’와 ‘타워’ 등을 흥행시킨 김지훈 감독이 메가폰을 잡았다. 2017년 ‘니 부모 얼굴이 보고 싶다’를 연출하기도 했으나 아직 개봉하진 못했다. 출연 배우에 대한 성폭력 고발, '미투'가 있어서다. 11일 개봉, 12세 이상 관람가.

'번아웃' 경험한 스타들, 어떻게 극복했을까

잠을 줄여가며 카메라 앞에 서고 무대에 오르는 스타들은 웃음과 감동을 선사하기 위해 늘 고군분투한다. 그러나 일에 지나치게 몰두한 나머지 번아웃 증후군에 빠지기도 한다. 모두 타버리고 재만 남은 듯하다는 의미를 지닌 이 증상은 극도의 피로감과 무기력함을 안겨준다. 몸과 마음의 휴식은 번아웃 증후군의 극복을 돕는다. 스타들 또한 쉬는 시간을 갖고 취미 생활을 즐기며 이전의 활력을 되찾았다. 이들의 솔직한 번아웃 증후군 극복기를 살펴봤다. 방송인 전현무는 아나운서 출신으로, 2012년 KBS를 퇴사하며 프리랜서 선언을 했다. 이후 '팬텀싱어' '로맨스 패키지' 등에 출연했고, 현재 'TMI NEWS' '사장님 귀는 당나귀 귀' 등에서 활약 중이다. 꾸준한 활동으로 쉼 없이 달려오던 그는 번아웃 증후군을 맞닥뜨리게 됐다. MBC '나 혼자 산다'에서 전현무는 "청소년 때도 겪지 못했던 사춘기가 왔다. 번아웃도 조금 온 듯하다. 프로그램을 제일 많이 했을 때 매일 아침 라디오 생방송을 진행하고 TV 방송을 10개 했다. 일상생활이 없었다. 목소리는 아예 안 나오고 얼굴은 붓더라"고 말했다. 나빠지던 몸과 마음은 휴식을 통해 회복됐다. "일을 서서히 줄여나갔다. 이제는 쉬는 날도 있다. 한옥에 있으면서 상념에 젖는다. 가만히 멍 때리며 바람을 맞고 음악을 듣는다"는 것이 전현무의 설명이다. 배우 장희진은 드라마 '스파이 명월' '왓츠 업' '빅' '내 딸 서영이' '바벨' '악의 꽃', 영화 '아파트' '세상의 끝' 등 수많은 작품에서 열연을 펼쳤다. MBC 새 드라마 '옷소매 붉은 끝동'으로 대중을 만날 예정이다. 그는 취미 생활을 통해 번아웃 증후군을 이겨냈다. tvN '온앤오프'에 출연한 장희진은 "꽃꽂이를 하고 나서 마음이 편해졌다"고 털어놨다. 이어 "'바벨'이라는 드라마를 찍고 나서 정말 힘들었다. 지치기도 했다. 그전까지 정말 열심히 달려와서 그랬던 듯했다"고 밝혔다. "슬럼프를 벗어나려고 많이 노력했다"는 그는 "다른 방법으로 극복이 안 됐을 때 꽃꽂이를 했었는데 힐링이 되더라"고 이야기했다. 방송인 송은이는 1993년 KBS 특채 개그맨으로 데뷔해 꾸준히 열일 중이다. 각종 예능 프로그램을 통해 시청자들에게 큰 웃음을 선사했으며, 매니지먼트사 미디어랩 시소의 대표로 있다. '셔터' '안 본 눈 삽니다' 등의 곡으로 활동한 셀럽파이브의 멤버기도 하다. 송은이가 마음속에 쌓아뒀던 이야기는 JTBC '독립만세'에서 들을 수 있었다. 그는 "일을 하다가 번아웃이 왔다. 일과 사람을 모두 마주하기 싫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스스로를 과신하고 왔던 듯하다"고 활력을 잃게 된 이유를 추측했다. 송은이는 먼 곳에서 혼자만의 시간을 가지며 마음을 치유했다. 그는 "일부러라도 캠핑을 많이 다니려고 했다. 생각할 시간을 많이 갖고 짊어지고 있던 것들을 털어놓으려 노력했다"고 밝혔다. 가수 샘김은 10대의 나이에 SBS 'K팝스타 3'에서 준우승을 차지하며 대중에게 이름을 알렸다. 이후 'NO눈치' 'It's You' 'The Juice' 등의 곡을 발표했다. 드라마 '도깨비' '검색어를 입력하세요 WWW' 등의 OST를 부르기도 했다. 샘김은 SBS 파워FM '김영철의 파워FM'에 출연해 "번아웃이 온 듯했다. 곡이 잘 안 써졌다. 한때 너무 사랑했고 자신 있었던 음악이 잘 안되더라. 마음이 무거워지면서 슬럼프가 왔다"고 털어놨다. 지친 몸과 마음의 회복을 위해 그는 '가짜사나이2'에 지원했다. "시즌1의 출연자들이 얼마나 밝아졌는지 봤다"는 것이 출연 계기다. 샘김은 "팬들과 주변 사람들의 응원을 받았고, 많이 좋아졌다"고 말했다.

[HI★첫방] '더 로드' 강렬한 포문…지진희의 '끝까지 간다'

'더 로드' 배우들의 호연과 여름밤을 서늘하게 수 놓을 장르물이 만나며 순조롭게 스타트를 끊었다. 특히 지진희와 천호진, 두 배우의 대립이 극 초반의 긴장감을 자아내면서 흡입력을 선사한다. 지난 4일 첫 방송된 tvN 새 수목드라마 '더 로드: 1의 비극'(이하 '더 로드')는 특종 보도를 앞두고 아들을 유괴 당한 백수현(지진희), 서은수(윤세아) 부부와 더욱 높은 곳을 욕망하는 차서영(김혜은), 모든 일에 있어 거래를 원칙으로 하는 서기태(천호진) 그리고 이들을 둘러싼 인물들의 흥미진진한 스토리를 담았다. 먼저 강렬한 오프닝이 눈길을 끌었다. 국민의 신뢰를 받는 앵커 백수현은 돌연 총구를 장인어른 서기태에게 돌렸다. 백수현은 "끝까지 갑니다"라며 날카로운 눈을 빛냈고 서기태는 "너무 자신하지 마라. 앞날은 아무도 모른다"고 답해 팽팽한 대립의 시작을 알렸다. 거대한 정경유착 보도를 앞둔 백수현은 윗선의 압박을 받았지만 "가장 위험한 언론인이 되겠다"면서 끝내 신념을 지켰다. 그의 가장 가까운 측근인 국장 역시 백수현을 속이면서 수상한 기류를 자아냈고 후배 앵커인 차서영도 백수현에 대한 적대감을 감추지 않았다. 서기태도 사위인 백수현을 오롯이 신뢰하지 않았다. 극 말미 아들이 유괴되는 비극이 시작되면서 이와 얽힌 사람들이 용의 선상에 오르게 됐다. 백수현과 서은수는 아들의 시체를 찾았다는 말에 오열했다. 하지만 경찰이 찾아낸 시체는 차서영(김혜은)의 아들이었고 백연우의 아들은 서기태의 집에서 자고 있었다는 반전이 이어졌다. 모든 인물이 각자만의 진실을 숨긴 채 태연하게 행동해 앞으로의 전개에 호기심이 모인다. 작품의 주 관전 포인트인 베테랑 연기자들의 앙상블이 가장 먼저 이목을 집중시킨다. 지진희 윤세아 김혜은 천호진이 각 인물의 심연 깊은 곳을 들여다보며 입체적인 연기를 펼쳤다. 가장 먼저 지진희의 호연 역시 시청자들의 기대를 충족시켰다. 아들을 잃고 혼란에 빠진 아버지의 부성애와 소신을 잃지 않는 앵커 두 면모를 완벽하게 그려냈다. 또 지진희와 대립하는 천호진의 낯선 얼굴도 장르적 재미를 더했다. 천호진은 국민 아버지라는 수식어를 내려놓고 대한민국의 거대한 재벌가 제강그룹 회장으로 분해 묵직한 악역으로서 이야기의 중심을 잡았다. 일본 노리즈키 린타로 작가의 동명 소설을 원작으로 했지만 일본 특유의 정서는 깔끔하게 지워지고 한국적인 색채를 입었다. 앞서 메가폰을 맡은 김노원 PD는 인물의 진실에 집중하며 절실한 이야기를 재배치했다면서 연출적 고심을 밝힌 바 있다. 5일 시청률 조사회사 닐슨코리아에 따르면 '더 로드' 1회 시청률은 기준 전국 가구 기준 평균 3.4%, 최고 3.8%를 기록했다. 이는 전작 '간 떨어지는 동거' 마지막 회 시청률 4.0%보다 소폭 하락한 기록이다. 다만 아직까지 반등의 기회가 많이 남아 있기 때문에 시청률 상승세에 대한 기대감이 크다. '더 로드'는 폭우가 쏟아지던 밤 참혹하고 비극적인 사건이 벌어지고 침묵과 회피, 실타래처럼 얽힌 비밀이 기어코 또 다른 비극을 낳는 스토리를 그리는 미스터리 드라마다. 매주 수, 목요일 오후 10시 50분에 방송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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