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공대 아름이'는 어떻게 대나무 천장을 뚫었을까

2024.04.27 04:30

'공대 아름이'는 여학생들이 대학 공학계열에 진학하는 비율이 유난히 낮은 사회적 현상이 함축적으로 담긴 말이다. 2008년 TV 광고에서 과내 '홍일점' 역할로 등장한 아름이가 별명의 주인이었다. 그 뒤로 여학생들의 공대 진학은 소폭이나마 늘었다. 2013년 18.2%였던 여성 공학계열 재학생 비중은 10년 새 23.3%(2022년 기준)까지 확대됐다. 그러나 여전히 과학기술연구개발기관에서 여성이 승진을 하거나(17.6%), 관리자로서 보직을 맡거나(12.5%), 대형 연구를 책임지는 비율(8.3%)은 20%를 밑돈다. 이런 가운데 지난해 6월 미국에서 반가운 소식이 들려왔다. 로스앤젤레스 캘리포니아대(UCLA) 새뮤얼리 공대 학장에 한인 여성인 박아형(51) 전 컬럼비아대 교수가 선임됐다는 낭보였다. 한인 여성이 UCLA 공대뿐 아니라, 미국 주요 공대 학장에 오른 것은 박 교수가 최초다. 국내에서 고교 시절을 보내며 화학 교사를 꿈꿨던 소녀는 어떻게 공고한 미국의 '대나무 천장'(아시아계 고위직 상승을 막는 장벽)을 뚫고 200여 명의 교수와 6,500여 명의 학생을 이끄는 자리에 올랐을까. 24일 서울 강남구의 한 호텔에서 만난 박 학장은 자신을 '기후 변화 전문가'로 소개했다. 처음에는 화학공학을 전공했는데, 오하이오 주립대에서 박사과정을 밟으며 본격적으로 탄소 포집과 저장, 활용과 관련된 연구에 집중하기 시작했다. 박 학장은 "2000년 시작한 박사과정에서 지도교수를 만나 에너지 분야를 접했을 때만 해도, 에너지의 '지속 가능성'을 고민하는 연구는 거의 없었다. '친환경'이나 '녹색'과 같은 용어만 간혹 등장하던 시절이었다"고 회고했다. 이어 그는 "그때 몇몇 논문에서 기후변화를 일으키는 이산화탄소를 포집하고 저장할 수 있다는 것을 접했고, 내 연구 분야가 화학무기를 만드는 것처럼 누군가를 해하는 게 아니라 사람들을 이롭게 하는 방향이면 좋겠다는 마음을 갖게 됐다"고 덧붙였다. 이후 박 학장은 2007년부터 지난해 9월까지 컬럼비아대 교수로 재직하면서 기후변화 연구를 이끌었다. 교내에서 지속 가능한 에너지를 연구하는 렌페스트 센터장도 맡았다. 2015년 파리기후변화협약으로 기후변화와 탄소배출 감축에 대한 세계적인 공감대가 형성되면서, 박 학장의 연구도 주목받기 시작했다. 2017년 미국 텍사스주 휴스턴에서 열린 탄소 포집·활용·저장 관련 국제 워크숍에서 토론을 주도하기도 했다. 컬럼비아대에서도 그는 학과 내 유일한 여성 교수였다. 학장에 취임한 뒤 그의 목표는 한 걸음 더 확장됐다. 학내 다양성을 보장하고, 이를 통해 더 다양한 사회 일원들이 고급 교육에 접근할 수 있는 길을 닦는 것이다. 박 학장은 "지난해 UCLA 공대에 입학한 여학생 비율이 처음으로 40%를 넘었다"면서 "UCLA는 여성뿐만 아니라 특히 히스패닉 학생들을 지원하려고 노력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예전에는 구성원의 다양성을 추구하면 연구의 질이 떨어진다는 말이 많았는데, 앞으로는 이런 말이 나오지 않도록 다양성 추구를 통해 연구의 질까지 높이는 게 목표"라고 힘줘 말했다. 박 학장은 국내에서도 더 많은 여성들이 공학의 문을 두드리길 원한다고 했다. 특히 이공계 학생들이 성적순으로 의대에 진학하는 현상을 경계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그는 "아마도 많은 학생들이 자신의 흥미와 상관없이 높은 소득이나 안정성 때문에 의대 진학을 선택하고 있을 것"이라면서 "좋아하는 일을 하면서 살아가는 건 매우 행복한 일인데, 학생들이 그런 선택을 하지 못하는 건 슬픈 일"이라고 진단했다. 박 학장은 "단순히 교육의 문제가 아니라, 사회적으로 직업의 귀천과 노동의 가치를 다시 따져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 [현지시각기준] 한국 미국
  • [KEB하나은행 기준]
  • [단위]국제 : 달러/배럴국내 : 원/리터

김승연 회장, 둘째 아들 찾아가 손가락 하트...한화 금융사 해외 진출 칭찬했다

최근 5년여 만에 공개 석상에 나서 현장 경영을 이어가고 있는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이 이번에는 둘째 아들인 김동원 사장과 함께 한화금융계열사를 찾았다. 이번 사업장 방문은 삼형제의 후계 구도를 명확히 하고 세 아들에게 힘을 실어주기 위한 행보로 풀이된다. 앞서 김 회장은 3월 29일 첫째 아들 김동관 부회장과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대전 연구개발(R&D) 캠퍼스를 깜짝 방문했고 4월 5일에는 셋째 아들 김동선 부사장과 경기 성남시 판교 한화로보틱스 본사를 찾아 임직원을 격려했다. 26일 한화그룹은 김 회장이 전날 한화생명 본사인 서울 여의도 63빌딩을 방문해 한화금융계열사 임직원들과 만났다고 알렸다. 이 자리에는 한화생명보험을 비롯해 한화손해보험, 한화투자증권 등 금융계열사 임직원이 참석했다. 김동원 사장도 자리를 함께했다. 김 회장은 이 자리에서 "금융업에서 혁신의 길은 더욱 어렵지만 해외에서도 베트남 생보사를 시작으로 이제는 인도네시아 손보, 증권업까지 사업영역 확장을 추진 중"이라며 "그 결과 우리 한화는 인도네시아 현지 은행 투자를 통해 새로운 사업 영역인 은행업에도 진출하게 됐다"고 말했다. 한화그룹에 따르면 한화생명은 23일 인도네시아 노부은행 지분 40%에 대한 투자를 결정하며 은행업 진출을 알렸다. 지난달에는 베트남 현지법인으로부터 현금배당 약 54억 원을 받는 등 성과도 냈다. 김 회장은 이날 "이러한 성과는 한계와 경계를 뛰어넘는 '그레이트 챌린저'로서의 모범 사례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레이트 챌린저는 '위대한 도전자'로 풀이할 수 있는데 올해 신년사에서 김 회장이 목표 달성을 위해 끊임없이 도전하고 혁신하자 당부하며 꺼낸 표현이다. 한화그룹은 한화금융계열사가 해외시장에서 생명·손해보험업을 넘어 은행업까지 진출해 증권과 자산 운용을 포함한 글로벌 종합금융그룹으로 올라서겠다는 계획을 갖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 회장은 이어 직원들이 자주 찾는 사내 카페와 도서관, 업무 현장 곳곳을 찾아 편한 분위기 속에서 대화도 나눴다. 금융계열사인 캐롯손보의 MZ세대(1980년대 초~2000년대 초 출생) 직원들을 만난 자리에서는 주행 데이터를 기록하는 핵심 기술인 '플러그'에 대한 설명을 들었다. 이어 한화생명 e스포츠 게임단인 'HLE' 선수단을 만나서는 "e스포츠를 통해 1030세대에 한화라는 이름을 널리 알려줘서 고맙다"며 격려하고 선수단 유니폼도 입어봤다고 한화그룹은 전했다.

AI 시대, 협업이 열쇠...최태원·노태문·조주완, 해외 빅테크 관계자들과 '찰칵'

삼성, SK, LG 등 국내 대기업의 주요 경영진이 인공지능(AI) 시대를 맞아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AI 열풍'의 중심축인 미국의 거대 기술 기업(빅테크)과의 협력을 강화해 동반 성장의 기회를 노리는 한편 새로운 사업 기회도 확보하겠다는 포석이다. 26일 업계에 따르면 노태문 삼성전자 모바일경험(MX) 사업부장 사장은 최근 릭 오스터로 구글 플랫폼·디바이스사업 부사장을 만나 AI 협업 방안을 논의했다. 이는 오스터로 부사장이 전날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엑스(옛 트위터) 계정에 노 사장과 만난 사진을 올리면서 알려졌다. 오스터로 부사장은 "TM(노 사장)을 비롯한 삼성 모바일 경영진과 좋은 대화를 했다"면서 "우리의 AI 관련 협업과 앞으로 두 회사에 다가올 많은 기회에 설렌다"고 밝혔다. 삼성 모바일사업부 공식 계정도 "최고의 안드로이드 생태계를 만든다는 공통된 비전을 위해 구글과 협업을 지속하고 있다"고 화답했다. 삼성전자는 2010년 '갤럭시 S' 시리즈를 구글 안드로이드 운영체제(OS) 기반으로 출시한 뒤 15년째 구글의 든든한 동반자 역할을 해 왔다. 구글은 최근 삼성전자가 공개한 스마트폰 내 AI 응용 서비스 '갤럭시 AI'를 공개할 때, 화면에 선만 그어도 해당 부분을 이미지 검색해 주는 '서클 투 서치'를 동반 출시하면서 삼성전자의 'AI폰' 마케팅 전략에 힘을 실었다. 오스터로 부사장은 "우리의 파트너십은 어느 때보다도 탄탄하다"고 밝혔다. 앞서 24일엔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미 캘리포니아주 실리콘밸리를 방문해 젠슨 황 엔비디아 최고경영자(CEO)를 만났다. 최 회장이 25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을 통해 공개한 사진을 보면 황 CEO는 "토니(최 회장의 영어 이름), AI와 인류의 미래를 만들기 위한 우리의 파트너십을 위해"라고 적은 책자를 최 회장에게 전달했다. 엔비디아는 AI 개발의 필수 장비인 그래픽처리장치(GPU)를 뒷받침하기 위해 SK하이닉스의 고대역폭메모리(HBM)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 덕분에 하이닉스도 'AI 열풍'의 단맛을 보고 있다. 지난 1분기(1~3월) 영업이익이 2조 원을 넘어 6년 만에 최고 기록을 세웠다. 하이닉스는 엔비디아에 최근 5세대 HBM 공급을 확정했으며 엔비디아의 또 다른 파트너 TSMC와 손을 잡고 6세대 HBM 개발까지 준비하고 있다. 조주완 LG전자 대표이사 사장은 2월 한국을 방문한 마크 저커버그 메타 CEO를 만난 데 이어 5월에는 미국을 찾아 마이크로소프트(MS) CEO 서밋에 참여해 사티아 나델라 MS CEO를 만날 예정이다. 의제가 공개되지 않았지만 역시 최근 전자업계의 핵심으로 떠오른 AI 협업을 위한 것이란 관측이 많다. LG전자는 최근 AI를 '공감지능'으로 재해석하고 자사의 스마트홈 생태계에 생성형 AI를 바탕으로 한 서비스를 포함하려 하고 있다. MS에 따르면 LG전자 H&A(생활가전) 사업부는 고객 요구 사항을 정리해 파악하는 데도 AI 기반 빅데이터 솔루션을 도입하면서 MS의 애저(Azure) 오픈 AI 서비스를 활용하고 있다.

역대 분기 최대 실적·영업이익률... 야구처럼 잘나가는 기아

기아의 올해 1분기(1~3월) 영업이익이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20% 가까이 오르며 '어닝 서프라이즈'(깜짝 실적)를 기록했다. 기아는 26일 연결 기준 올해 1분기 영업이익 3조4,257억 원을 거둬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19.2% 뛰어올랐다고 알렸다. 이는 역대 분기 기준 최고 실적기록을 갈아 치운 성과다. 이전 분기 최대 영업이익은 2023년 2분기(3조4,030억 원)였다. 이어 매출은 26조2,129억 원을 달성해 지난해 1분기 대비 10.6% 늘었고 당기순이익은 2조8,091억 원으로 32.5% 상승했다고 기아는 전했다. 영업이익률은 13.1%를 기록했다. 이번 실적에서 매출도 크게 늘었지만 역대 최대 분기 매출을 기록한 지난해 2분기(26조2,442억 원)에는 살짝 못 미쳤다. 특히 이번 실적에서 영업이익률(13.1%)이 역대 최고 수준을 기록했다. 이는 전날 실적을 발표한 현대차(8.7%)를 훌쩍 뛰어넘는 성과로 글로벌 완성차 업체 중에서도 견줄 만한 대상을 찾기 힘든 수준이다. 올해 1분기 반토막(5.5%)이 나긴 했지만 높은 영업이익률(11.4%)로 손꼽히던 테슬라보다도 높다. 이는 기아가 현대차보다 상대적으로 미국·유럽 등에서 더 많이 팔리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기아는 1분기 북미시장 판매량(25만5,000대)은 3.6% 증가했고 유럽시장(15만6,000대)도 2.5% 판매가 늘었다고 설명했다. 다만 자동차 판매 대수는 조금 줄었다. 판매국별로 보면 국내에서 13만7,871대 자동차를 판매했고 해외에서 62만2,644대 판매 실적을 기록해 1분기에 총 76만515대를 팔았다. 이는 2023년 1분기 대비 1.0% 감소한 수치다. 해외 판매의 경우 북미와 유럽에서는 판매량이 늘었지만 인도, 아프리카, 중동과 같은 일부 신흥시장에서는 모델 노후화와 지정학적 요인 등으로 덜 팔렸다. 기아가 이처럼 역대급 성적표를 받은 데는 친환경·고부가가치 차량 판매가 늘고 환율 효과가 뒷받침했기 때문이다. 전기차, 하이브리드차 등 친환경차 판매량은 전기차 시장 성장 둔화에도 불구하고 1년 전과 비교해 18.1% 증가한 15만7,000대를 기록했다. 전체 자동차 판매에서 친환경차가 차지하는 비중도 3.5% 증가한 21.6%였다. 특히 하이브리드차(9만3,000대) 판매량이 30.7%나 뛰었고 전기차 판매량도 7.9% 늘어난 4만4,000대였다. 앞서 실적을 발표한 현대차의 전기차 판매량이 30% 넘게 줄어든 것과는 사뭇 다르다. 환율 효과도 수익성을 끌어올렸다. 올해 1분기 원·달러 평균 환율이 1,328원으로 4.1% 상승해 해외에서 같은 값을 받고 차를 팔아도 수익성은 더 높아졌다. 기아는 앞으로 불확실성이 높아진 글로벌 시장을 예의주시하며 수익성을 중심으로 사업을 운영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우선 국내에서 쏘렌토, 카니발, 스포티지 등의 하이브리드 모델을 활용한 판매 확대를 이어가고 하반기에는 EV3 신차와 EV6 상품성 개선 모델을 잇따라 내놓으며 판매 동력을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미국에서는 카니발 하이브리드와 K4 등으로 수익성을 높이고 유럽에서는 전기차 라인업에 EV3를 추가해 판매 상승세를 이끌 예정이다. 기아 관계자는 "올해 지정학적 리스크 확대와 실물 경기 부진, 고금리·고물가에 따른 소비자의 구매 심리 위축 등 불안정한 대외 환경에 따라 어려운 경영 환경이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