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D-1 판세, 민주당 "초박빙" 국민의힘 "압승" 정의당 "두 자릿수 득표율"
알림
알림
  • 알림이 없습니다

D-1 판세, 민주당 "초박빙" 국민의힘 "압승" 정의당 "두 자릿수 득표율"

입력
2022.03.08 21:00
4면
2 22

여론조사 공표 없는 '안개 구간'에 서로 다른 전망
李 "인물론" 尹 "정권교체" 沈 "소신투표" 사활

이재명(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윤석열 국민의힘, 심상정 정의당 대선후보가 각각 제20대 대통령 선거 사전투표 첫날인 4일 투표권을 행사하고 있다. 뉴시스

이재명(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윤석열 국민의힘, 심상정 정의당 대선후보가 각각 제20대 대통령 선거 사전투표 첫날인 4일 투표권을 행사하고 있다. 뉴시스

제20대 대통령 선거를 하루 앞둔 8일 여야는 저마다 승리를 자신했다. 하지만 구체적 판세 전망에서는 미묘한 입장차를 보였다. 더불어민주당은 이재명 대선후보가 막판 상승세를 탔다는 판단에, 부동층 설득에 사활을 걸었다. 반면 윤석열 대선후보의 '압도적 승리'를 자신한 국민의힘은 더 큰 승리를 위한 '정권교체 여론' 확산에 집중했다. 심상정 대선후보의 '두 자릿수' 득표율을 목표로 내건 정의당은 '사표 심리' 차단에 주력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8일 경기도 광명 철산로데오거리에서 열린 광명 유세에서 지지자에게 인사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8일 경기도 광명 철산로데오거리에서 열린 광명 유세에서 지지자에게 인사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민주당 "초초초박빙… 1표가 중요" 주변 설득 '독려'

3∙9 대선 엿새 전인 3일부터 본투표가 종료되는 9일 오후 7시까지 여론조사 결과 발표가 불가능하다. 각 당은 이러한 '안개 기간'을 적극 활용한다. 조금이라도 유리한 고지를 선점하기 위해 각 당에 유리한 쪽으로 판세를 분석하고 전망한다. 이날 각 당 최종 판세 전망도 마찬가지였다.

우선 민주당은 판세를 '초박빙'으로 분석했다. 이 후보는 "수천 표, 수백 표로도 결판날 수 있는 박빙의 선거"라고 말했다. 강훈식 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선대위) 전략기획본부장은 "(이 후보와 윤 후보가) 바짝 붙어있다"고 했고, 조응천 선대위 공동상황실장은 "야구로 치면 '9회말 투아웃' 만루 상황"이라고 비유했다.

박빙의 판세지만, 민주당 내부에서는 유권자들이 결국 '인물' 투표로 이 후보에게 쏠릴 것으로 기대하는 분위기였다. 실제 우상호 총괄선대본부장은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2.5%포인트 차로 승리할 수 있을 것"이라는 구체적 수치를 내놨다.

이에 민주당은 박빙의 판세를 좌우할 부동층 공략에 선거운동 마지막날까지 집중했다. 부동층이 대거 몰려 있는 수도권을 마지막 유세 지역으로 이 후보가 선택한 이유다. 여성의 날을 맞아 '여성가족부 폐지' 공약으로 윤 후보에 대한 거부감이 심해진 젊은 여성층을 향한 읍소도 이 후보는 빼놓지 않았다. 이날 경기 고양 일산시장 유세에서 이 후보는 "딱 3표가 부족하다고 생각해달라"며 "친지, 가까운 이웃 중 최소한 1명이라도 더 설득해달라"고 말했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제20대 대통령 선거를 하루 앞둔 8일 오후 대구 중구 서문시장에서 열린 유세에서 지지자들의 환호에 미소짓고 있다. 대구= 뉴스1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제20대 대통령 선거를 하루 앞둔 8일 오후 대구 중구 서문시장에서 열린 유세에서 지지자들의 환호에 미소짓고 있다. 대구= 뉴스1


국민의힘 "尹, 李와 최대10% 차이"… '정권교체' 화력

국민의힘은 윤 후보의 '압승'을 자신했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8일 CBS라디오 인터뷰에서 "마음을 정하지 못했던 분들이 (마음을) 정하면 많게는 10%포인트까지 차이가 날 것"이라고 전망했다. 여론조사 공표 금지기간 직전 윤 후보가 5~8%포인트 우세했던 조사 결과를 토대로, 지지율 격차가 더 벌어졌다는 게 이 대표 주장이다.

당 내부에서는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와의 후보 단일화가 지지율 견인에 상당한 영향을 미쳤다고 분석했다. 국민의힘 선거대책본부 관계자는 "'반드시 투표하겠다'는 적극 투표층에서 윤 후보가 이 후보 지지율을 크게 앞선다고 알고 있다"며 "큰 지지율 격차로 이길 것을 자신한다"고 말했다.

국민의힘이 압도적 승리를 공개적으로 언급하는 이유는 우세한 후보로 지지가 쏠리는 '밴드웨건 효과'를 염두에 두고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김재원 최고위원은 TBS라디오에서 "(정권을) 바꿔야 한다는 의지가 강하다"며 "(득표율이) 50%에 근접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낙승을 예상했다.

심상정 정의당 대선후보가 8일 서울 성북구 안암역 인근에서 유세를 열고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뉴시스

심상정 정의당 대선후보가 8일 서울 성북구 안암역 인근에서 유세를 열고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뉴시스


정의당 "막판 심상정 주목도 UP"... 安 지지층 기대

지난 19대 대선에서 6.17%의 득표율을 기록했던 심 후보는 이번에는 '두 자릿수 득표율' 달성을 기대하고 있다. 여론조사 공표금지 기간 직전 심 후보 지지율은 2~3%에 그쳤지만, 이후 두 배 이상 상승했다고 정의당은 분석했다. 안철수 대표를 향하던 표심 상당수가 심 후보 쪽으로 향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정의당 핵심관계자는 이날 "양당체제 종식 등 국민들의 정치교체 열망을 실현할 수 있는 유일한 선택지가 심 후보라는 판단에 선거 막바지에 이를수록 주목도가 올라갔다"고 말했다. 부동층으로 남아 있는 20대 여성의 표심도 정의당의 기대를 키우는 대목이다. 심 후보는 CBS라디오 인터뷰에서 "누구를 반대하는 표로는 세상을 바꿀 수 없다"며 "상당수의 유권자가 소신투표를 할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신은별 기자
장재진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22

0 / 250
  • 쭈구리 2022.03.08 21:42 신고
    각후보의 유세장에 모여 있는 유권자만 보아도 윤후보의 압승이 예상된다
    문정부의 정권교체열망이 각당의 후보가선출 할적부터 교체열망은 과반수를 넘는
    지지를 하고 있어서 정권교체가 유력하다
    0 / 250
    • 어느중년 2022.03.09 03:08 신고
      윤석열처럼 부등시이신가? 오늘 밤 청계광장에 15만 모인 건 안 보이시나? 사실 요즘 이준석 대표가 표정도 안 좋고 살도 찐 것 같네요. 진짜로 이기고 있으면 스타크래프트 하고 있을텐데 평소 이준석 답지 않게 바짝 긴장한 것 같음. 그리고 윤석열 유세장은 분위기가 너무 나빠요. 성질내고 반말하고 폭행하고......
    • 머털아재 2022.03.08 23:21 신고
      실수로 서로 반대로 적으신거죠? 동영상으로 딱 봐도 이재명이 압도적으로 많아보이는데
  • MUSS0 2022.03.08 21:55 신고
    석열아 내 한마디 하겠다. 사람이 사람이라야 사람이지 사람이라고 다 사람이 아니다.
    정신나간 소시오패스 환자가 박수치며 샤머니즘에 빠진 너를 응원하는꼴 정말 역겹다.
    사람에게 충성하지 않는다던 자네가 개 동상앞에서 묵념하던 꼴은 더우기 구역질 난다.
    참된 민주주의에서 최대한 민주주의 혜택을 받은 작자가 민주주의를 짓밟으며 할 말은 아니지.
    너와 가족 그리고 공범들의 거대한 범죄에 대한 처벌을 피하기위한 발악은 오늘로 끝이다.
    0 / 250
    • Libertas 2022.03.09 02:38 신고
      이재명이 소시오패스라는건 국민 절반 이상이 아는 사실인데 왠 딴지? 아참, 그리고 민주당 소시오패스 원조는 조국.
    • 어느중년 2022.03.09 02:22 신고
      솔직히 윤석열은 너무 아니다. 홍준표도 이재명 찍으라고 간접적인 시그널을 준 것으로 생각함
    • 메듀사 2022.03.08 22:48 신고
      이자슥아
      늬미 안부끄럽게 살아라
  • 메듀사 2022.03.08 22:47 신고
    세상에 인물이없다없다 재맹이보다 못한인물이 있겠냐

    난잡하고 사악한 공씹쟁이
    0 / 250
    • 어느중년 2022.03.09 02:32 신고
      이재명 후보 온갖 욕 잔뜩 처먹었지만 꿎꿎이 여기까지 왔고 이재명 후보의 누명 중 99%는 가짜 뉴스이지요. 이재명 후보 아주 유능하고 괜찮은 사람입니다. 친절하고 머리좋고 굉장히 유능하고 무엇보다 정치는 국민에 대한 서비스라는 생각이 확실한 사람입니다. 제가 1000% 장담하는 데 진짜 괜찮은 사람이고 진보 뿐만 아니라 보수를 위해서 정말 좋은 사람입니다. 그리고 솔직히 윤석열은 아니잖아요…….
  • 자유민주 2022.03.08 22:44 신고
    사전투표 단순한 실수가 아니라

    고의적 부정 계획에 의거한 일이라고 한다면

    선관위 전원 해직 검토하는게...
    0 / 250
  • 자유민주 2022.03.08 22:42 신고
    먼주당 ~ 멀리 안 나간다 ~
    잘가 ~


    덤탱이 먼주당 ~ 드루킹 부정 대선 , 4.15부정 선수들

    이제 내일부터 차가운 시멘바닥에 전문 데모 시작하겠으오 ~
    0 / 250
    • 어느중년 2022.03.09 02:35 신고
      국힘당은 민주당보다 더 하면 더 했지 조금도 덜 하지 않습니다. 신천지가 윤석열 캠프를 돕고 있다는 의혹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며 조직적으로 온갖 악플을 다는 신남성연대도 윤석열 캠프와 연결이 있다는 의혹이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심지어 이런 조직을 움직이는 돈이 일본극우에서 온 다는 의혹도 있습니다.
  • 박창규 2022.03.08 22:56 신고
    윤석열이 당선되면 검찰개혁 요원해지고, 다시 촛불 들게 됩니다.
    주가 조작범 김건희가 청와대 가다니요, 천부당 만부당한 일입니다.
    0 / 250
  • 박창규 2022.03.08 23:36 신고
    지난달 14일인, 2월14일
    세월호 유가족이 세월호 참사 진상 규명 공약 이행 촉구를 위해
    20대 대선 후보들을 대상으로 세월호 약속운동을 시작했는데,
    민주당 이재명 후보와 정의당 심상정 후보 등 5명의 후보들은
    6가지의 요구에 대해 전면 수용 또는 부분적인 수용의 뜻을 밝혀
    왔지만 국힘당 후보 윤석열은 응답을 거부했다 합니다.
    0 / 250
  • 문재앙이 2022.03.08 21:31 신고
    민노총 심삼정
    MZ 허경영 백만표
    0 / 250
  • 어느중년 2022.03.09 03:24 신고
    윤석열 후보, 부등시로 군대 뺀 거 반드시 해명해야 됩니다. 진짜 부동시에 걸리면 나이가 들수록 심해지고 약시와 사시도 같이 생기며 안경없이는 아무 것도 못 한다는 데 윤후보는 부동시로 군대 면제 받았다면서 평생 안경도 안 쓰고 잘만 사네요. 하는 말마다 거짓말이고 행동마다 엽기적이고 특권의식에 아주 쩔은 사람임을 암시하는 동영상들이 요근래 속출했는데 정말 국민을 개돼지로 아는 것 아닌가 심각하게 의심됩니다.
    0 / 250
    • 바로보기2 2022.03.09 03:45 신고
      나도 부등시인데 부등시는 한쪽눈으로 보게 되어 있어 나이와 관계가 없다. 머리속에서 한쪽의 눈으로 본것을 처리하고 다른 쪽의 영상을 무시한다. 그래서 거리감각에 오차가 있어 사격을 제대로 하지 못하고 빠른 움직임에 부상과 사고가 많다. 잘 알지도 못하면서 이런 사기 댓글 달지마라. 전과4범을 지지하는 주제 창피한 줄알아야지.
  • 어느중년 2022.03.09 03:20 신고
    저는 이재명도 괜찮은 분이지만 김동연에도 크게 주목합니다. 이 분 정말 괜찮은 분이고 이 두 분이 힘을 합치고 정말 제대로 된 다당제를 하면 진짜 우리나라, 독일 이상 가는 선진국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