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정진석 비대위 출범···'친윤' 논란에 출발부터 삐걱

입력
2022.09.13 18:00
5면
구독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13일 비상대책위원으로 김상훈(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으로) 의원, 정점식 의원, 김행 전 청와대 대변인, 전주혜 의원, 김종혁 혁신위원회 대변인, 김병민 서울 광진갑 당협위원장을 임명했다. 뉴시스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13일 비상대책위원으로 김상훈(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으로) 의원, 정점식 의원, 김행 전 청와대 대변인, 전주혜 의원, 김종혁 혁신위원회 대변인, 김병민 서울 광진갑 당협위원장을 임명했다. 뉴시스

당 내홍 수습과 정기국회 돌파 임무를 짊어진 국민의힘 '정진석 비상대책위원회'가 13일 비대위원 인선을 마무리하고 공식 출범했다. 하지만 '친윤(친윤석열) 쏠림'이라는 비판에 90분 만에 비대위원 임명을 뒤집는 등 불안한 모습을 연출했다.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가 제기한 가처분 신청에 따른 '사법 리스크'도 여전하다.


정진석, 비대위원 6명 확정

정진석 비대위원장은 이날 비대위원으로 원내 인사인 김상훈(3선)·정점식(재선)·전주혜(초선) 의원과 원외 인사인 김종혁 혁신위원회 대변인, 김행 전 청와대 대변인, 김병민 서울 광진갑 당협위원장 등 6명을 임명했다. 임명안은 이날 상임전국위원회에서 의결돼 최종 확정됐다. 정 위원장과 새로 선출될 원내대표, 향후 임명될 정책위의장까지 3명이 당연직으로 참여해 총 9명이 새 비대위를 구성한다.

정 위원장은 당 사무총장에 재선의 김석기 의원, 조직부총장에 초선 엄태영 의원, 비대위원장 비서실장에 초선 노용호 의원, 수석대변인에 초선 박정하 의원을 임명했다. 사무총장과 수석대변인은 업무 연결성을 고려해 '주호영 비대위 체제'에서 변화를 주지 않았다.


'통합, 균형' 내세웠지만... '친윤 논란'에 삐걱

정 위원장은 이번 인선에서 "통합과 균형을 중시했다"고 강조했다. 실제로 수도권(김병민 등), 대구·경북(김상훈), 부산·울산·경남(정점식), 충청(정진석), 호남(전주혜) 등 각 지역 출신을 골고루 안배했다. 임명직 6명 중 2명(전주혜·김행)이 여성으로 채워졌고, 올해 40세인 김병민 위원이 청년 목소리를 대변한다. 김종혁 위원은 비대위 합류를 고사한 최재형 혁신위원장을 대신해 비대위와 혁신위 사이의 연결고리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3일 오전 국회 대표실 앞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오대근 기자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3일 오전 국회 대표실 앞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오대근 기자

하지만 '친윤 색채'가 오히려 강해졌다는 지적도 나온다. 검사 출신인 정점식 위원은 윤 대통령과 초임검사로 같이 근무한 인연이 있고, 김병민 위원은 지난 대선 기간 윤석열 캠프에서 대변인을 지냈다. 윤 대통령의 '20년 지기'로 알려진 주기환 전 비대위원이 2기 비대위에 이름을 올렸지만, 임명 90분 만에 번복된 것도 '친윤 쏠림' 논란에 부담을 느꼈기 때문으로 보인다. 주 전 위원 대신 투입된 전주혜 위원 역시 대선 기간 선대위 대변인으로 활동해 친윤계로 분류된다.


'정진석 직무정지' 가처분 심문 기일 28일로 연기

비대위는 1차 난관인 '이준석 리스크'부터 넘어야 한다. 일단은 잠시 미루는 방법을 택했다. 국민의힘은 이날 이 전 대표의 4차 가처분 신청 사건에 대한 심문 기일(14일)을 연기해 달라고 요청했고, 재판부는 이를 받아들여 28일로 심문 기일을 다시 잡았다. 법원 판단에 따라 정 위원장 직무집행이 당장 정지될 가능성을 차단한 것이다. 국민의힘 법률지원단은 가처분 기각을 자신하고 있지만, 법원이 이 전 대표의 손을 들어줄 경우, 비대위가 다시 좌초되는 초유의 사태를 맞게 될 수 있어서다. 정 위원장은 이날 "법원은 정당 안에서 자체적으로, 자율적으로 내린 결정에 대해선 과도한 개입을 하지 않는 게 바람직하다"며 재판부에 견제구를 던졌다.

당 중앙윤리위원회의 이 전 대표 추가 징계 여부도 변수다. 윤리위 전체회의는 28일 예고됐는데, 이날 이 전 대표에 대한 추가 징계절차가 개시될 것이란 관측이 무성하다. 앞서 국민의힘 의원들은 이 전 대표의 '양두구육' '신군부' 등 발언을 문제 삼으며 추가 징계를 촉구했다.


손영하 기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