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정진석 비대위, 비대위원 물갈이로 '이준석 리스크' 넘나

입력
2022.09.12 19:30
수정
2022.09.12 23:45
4면
구독

13일 비대위원 인선 마치고
새 원내대표 선출 작업 착수
이준석은 TK서 민생 살피며
윤 대통령·윤핵관 일제 비판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주요당직자회의에 앞서 생각에 잠겨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주요당직자회의에 앞서 생각에 잠겨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국민의힘 '정진석 비상대책위원회'가 13일 비대위원 인선을 발표하고 지도체제 전환을 마무리한다. '비대위원 전원 물갈이'라는 특단의 대책으로 14일 이준석 전 대표와 새 비대위의 효력 여부를 다투는 법정 공방을 뛰어넘겠다는 구상이다.

국민의힘은 12일 국회에서 비공개로 주요당직자회의를 열고 향후 비대위 향방을 논의했다. 정진석 비대위원장과 성일종 정책위의장, 김석기 사무총장 등이 참석했고 지난 8일 원내대표직 사퇴를 선언한 권성동 원내대표는 불참했다.

비대위원, 원칙적으로 전원 교체

국민의힘은 이날 회의에서 13일 비대위원 인선을 마무리짓는다는 목표를 세웠다. 비대위원은 당연직 위원 3명(비대위원장·원내대표·정책위의장)을 포함해 9, 10명 규모가 될 전망이다. 정 위원장은 TV조선 인터뷰에서 "내일(13일) 발표하는 비대위원 명단을 보면 지역 안배에도 신경을 쓰고, 통합의 외양을 갖추기 위해 노력한 흔적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비대위원으로는 원내·외 인사가 균등하게 임명될 예정이다.

박정하 수석대변인은 "기존 비대위원 중에서 남는 사람은 없을 것 같다"며 "법원의 문제도 있고 해서 비대위원장이 원칙적으로는 (비대위원을 전부) 바꾸는 것으로 구상하고 있다"고 전했다. 기존 비대위원이 법원 판결로 직무가 정지된 주호영 전 비대위원장이 임명한 인사인 만큼, 인적 구성을 완전히 다르게 해 '새 비대위'를 구성했다는 점을 법원에 어필하겠다는 의미다.

국민의힘은 비대위원 지명 즉시 상임전국위원회를 개최해 비대위원 임명을 의결할 계획이다. 정 위원장은 국회부의장 겸직 논란과 관련해선 "내 스타일상 두 가지 일을 동시에 못한다"며 국회부의장직에서 물러나 비대위원장 역할에 전념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비대위원 인선 후 새 원내대표 선출

비대위원 인선 이후 새 원내대표 선출도 급물살을 탈 전망이다. 국민의힘 당헌·당규에 따르면 원내대표 선거관리위원회의 위원장은 당대표(비대위원장)가 최고위원(비대위원)의 협의를 거쳐 임명한다. 원내대표 선거일은 투표일 3일 전 공고를 원칙으로 하는 만큼 이르면 19일 개최가 가능하다.

정 위원장은 비대위 구성에 속도를 내는 것과 관련해 "의원들 중에서는 법원의 판단을 보고 나서 비대위를 구성하는 것이 안정적이지 않겠느냐는 의견도 없지 않았지만, 차기 원내대표 선출을 위해서라도 비대위 구성을 서둘러야 한다는 결론에 도달했다"고 설명했다.

법원 판단에 달린 '정진석 비대위' 안착

그러나 비대위원 인선 후에도 '이준석 리스크'를 넘어야 한다. 14일 서울남부지법에서는 이 전 대표가 신청한 가처분 사건 심리를 통해 '정진석 비대위'의 효력정지 여부를 따질 예정인 가운데 국민의힘은 심문 기일 연기를 요청할 것으로 알려졌다. 국민의힘 측 소송대리인인 황정근 변호사는 이날 한국일보와의 전화통화에서 "4차 가처분 신청서를 송달받지도 못한 상태에서 14일 재판에 임하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지도부는 당헌·당규 개정으로 비대위 출범 전제인 '비상상황' 요건을 구체적으로 명시했고, 비대위원장·비대위원 전원 물갈이를 한 만큼 이번에는 다른 결론이 나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다만 하태경 의원 등은 "지난번과 같은 재판부가 상반된 판결을 한다는 것은 법원의 자기부정"이라며 "이 전 대표의 가처분이 인용될 가능성이 높다"고 내다봤다. 이 전 대표도 페이스북에 "추석 내내 고민해서 아마 가처분 신청 심문 기일을 연기해달라고 하겠지요. 에휴"라며 "뭘 생각해도 그 이하"라고 적었다.


이준석(가운데) 전 국민의힘 대표가 추석 연휴인 지난 11일 경북 포항시 남구 대송면 주택가에서 태풍 '힌남노' 피해복구 작업을 하고 있다. 영남일보 제공

이준석(가운데) 전 국민의힘 대표가 추석 연휴인 지난 11일 경북 포항시 남구 대송면 주택가에서 태풍 '힌남노' 피해복구 작업을 하고 있다. 영남일보 제공


TK 다지는 이준석 '尹 및 윤핵관' 비판

정진석 비대위의 속도전과 별개로 이 전 대표는 법원 심문기일을 앞두고 당의 핵심 지지기반인 대구·경북(TK)에서 민생 행보를 통해 우군 확보에 나서고 있다. 그는 지난 11일 경북 포항에서 태풍 '힌남노'의 수해 현장을 찾았다. 작업복 차림의 이 전 대표는 특별한 정치적 메시지 없이 묵묵히 복구 작업에 전념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면서도 페이스북에서는 윤석열 대통령과 윤핵관(윤 대통령 측 핵심 관계자)에 비판의 화살을 겨눴다. 이들이 여권 지지율 하락에 책임이 있다는 내용의 여론조사 결과를 공유하며 'To 윤리위'라고 쓴 것이다. 당 윤리위원회가 "당 발전에 지장을 초래하거나 민심을 이탈하게 하는 행위에 대해 징계할 수 있다"며 이 전 대표의 추가 징계를 시사한 것에 대한 비판으로 읽힌다.

장재진 기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