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란의 이스라엘 공격에 현지 진출 전자업계도 '예의 주시'

입력
2024.04.14 16:30
수정
2024.04.14 16:37
구독

삼성전자·LG전자, 지난해 10월 이후 경계 지속
반도체 공급망 재편에 장기 영향 우려도

13일 이스라엘 텔아비브에서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의 정책에 반대하는 시위대가 이스라엘 국기를 든 채 모여 있다. 텔아비브=로이터 연합뉴스

13일 이스라엘 텔아비브에서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의 정책에 반대하는 시위대가 이스라엘 국기를 든 채 모여 있다. 텔아비브=로이터 연합뉴스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 정파 하마스의 전쟁이 이스라엘과 이란의 충돌로 번지면서 현지에 지점을 둔 삼성전자와 LG전자 등 전자 업계도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14일 업계에 따르면 전날 발생한 이란의 이스라엘 본토 공격으로 인해 두 기업이 입은 피해는 아직까지 확인되지 않았다. 삼성전자는 이스라엘 텔아비브구에 판매 법인과 연구개발(R&D)센터 등을 두고 있다. LG전자는 텔아비브에 판매 지점을 운영 중이며 이와 별도로 2021년 인수한 사이버 보안 전문 기업인 사이벨럼이 텔아비브에 근거지를 두고 있다. 두 회사는 이스라엘 상황에 대해 특별한 입장을 내지 않았다.

텔아비브는 이스라엘 경제의 핵심 구역으로 그동안 무력 분쟁이 발생하는 지역과는 멀리 떨어져 있었지만 이번 충돌로 인해 중동 지역의 긴장이 고조되는 만큼 안심할 수 없는 상황이 됐다. 한 업계 관계자는 "지난해 10월 이스라엘과 하마스의 충돌이 발생한 이래로 비상 경계 상황이 계속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업계에선 세계 반도체 및 전자제품의 공급망에 미칠 장기적 여파에도 주목한다. 이스라엘이 반도체 기술 개발과 생산 거점 중 하나이기 때문이다. 주요 기업의 생산 공장과 팹리스(반도체 설계 전문기업) 스타트업들이 많이 모여 있다. 대표적으로 미국의 반도체 기업 인텔은 이스라엘 내 예루살렘을 포함한 네 곳의 개발·생산기지를 두고 있으며 지난해 말 250억 달러(약 32조 원) 규모의 추가 투자를 예고했다.

현지의 시선도 엇갈린다. 중동 매체 알자지라는 "오랫동안 이어진 전쟁에도 불구하고 첨단기술 분야에서 투자가 줄었다는 당장의 증거는 없다"고 전했다. 다만 이 매체와 인터뷰한 이스라엘 타웁 사회정책연구센터의 벤저민 벤털 수석연구원은 "전체 투자 금액은 비슷하지만 투자자 수가 줄어드는 양상"이라고 지적하며 "군사적·정치적 갈등의 해소와 함께 명확한 경제 정책이 필요하다"고 경고했다.

인현우 기자

관련 이슈태그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