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진 미뤄져 암 재발"... 환자단체 "의정 갈등에 희생될 목숨 아냐"

입력
2024.03.25 14:52
수정
2024.03.25 15:16
구독

백혈병환우회 등 9개 단체 성명서
"사태 장기화로 우려가 현실화"

정부의 의대 입학정원과 정원배정에 반발한 전국 의대 교수들이 집단 사직서 제출을 예고한 25일 서울 시내 한 대학병원 교수연구동에 의료진들이 오가고 있다. 정다빈 기자

정부의 의대 입학정원과 정원배정에 반발한 전국 의대 교수들이 집단 사직서 제출을 예고한 25일 서울 시내 한 대학병원 교수연구동에 의료진들이 오가고 있다. 정다빈 기자

정부의 의대 2,000명 증원에 반발해 전국 의대 교수들이 25일 예정대로 사직서를 제출하자 환자단체가 "의료계와 정부의 갈등으로 희생돼도 좋을 하찮은 목숨이 아니다"라며 의정 갈등 해결을 촉구했다.

한국백혈병환우회 등 9개 단체로 구성된 한국환자단체연합회는 이날 성명서를 내고 "의료진의 빠른 복귀는 물론이고 양측(의료계와 정부)이 각자의 요구를 관철하기 위해서가 아닌 환자 중심의 의료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나설 것을 촉구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윤석열 대통령이 '건설적 협의체 구성'을 주문한 데 대해서는 "최악의 극단적 대립 국면을 해소하는 출발점이 되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연합회는 "응급 수술이나 처치가 필요한 환자, 적시에 최선의 수술이나 항암치료 등 치료를 받아야 하는 환자의 경우 사태가 장기화하면 생명과 건강에 치명적인 피해가 발생할 개연성이 크다"고 우려했다. 구체적으로 전공의 파업으로 입원이 미뤄져 암이 재발한 환자, 골수검사가 취소된 백혈병 환자 등 31개 피해 사례도 공개했다.

연합회가 지난달 26일부터 이달 20일까지 진행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공고 항암치료(암 증상이 사라진 후 재발을 방지하는 치료)가 2주 연기된 사이 암세포가 재발했다는 환자의 아내는 "미리 검사받았다면 재발까지는 안 됐을 텐데 (이런 상황이) 원망스럽고 힘들다"고 토로했다. 관을 삽입해 치료받아야 하는 와상 폐렴환자는 해당 처치를 담당하는 전공의의 부재로 인해 일반 병원에 입원해 약물로 치료하고 있다고 전했다.

의대 교수 사직으로 의료 공백이 현실화하면서 환자들의 불안과 공포는 극에 달하고 있다. 연합회는 "교수마저 병원을 떠난다면 환자들의 생명과 안전은 더는 보장받기 어려워질 것이며 그로 인한 환자들의 피해는 걷잡을 수 없어질 것"이라며 "의료계와 정부는 정말로 환자들이 제때 치료받지 못해 죽어나가는 상황이 돼서야 이 비상식적인 사태의 종지부를 찍을 셈이냐"고 비판했다.

김소희 기자

관련 이슈태그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