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랸스크 민간인 사망 논란… 러시아 "국경 안전 보장 조치 취할 것"

입력
2023.03.04 10:58
수정
2023.03.04 20:11

명백한 증거 제시 없이 논평으로 '갈무리'

지난 2일 자신들을 '러시아 의용군'이라고 밝힌 두 명의 러시아 남성이 현지 사회관계망서비스를 통해 "푸틴에 저항하기 위해 브랸스크 지역에서 공격을 진행했다"고 말하고 있다. 텔레그래프 캡처

지난 2일 자신들을 '러시아 의용군'이라고 밝힌 두 명의 러시아 남성이 현지 사회관계망서비스를 통해 "푸틴에 저항하기 위해 브랸스크 지역에서 공격을 진행했다"고 말하고 있다. 텔레그래프 캡처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접경 지역인 서남부 브랸스크주(州)에서 발생했다고 주장하는 민간인 사망 논란과 관련해 첫 공식 입장을 내놓았다.

3일(현지시간) 러시아 타스통신 등에 따르면, 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렘린궁 대변인은 이날 "현재 브랸스크주 사태와 관련한 조사가 진행 중이며 보안 기관이 관련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며 "우선 사실 관계를 규명하는 것이 중요하며 조사 결과에 따라 결론을 내릴 것"이라고 밝혔다. 이는 러시아 측이 전날 오전 우크라이나 측의 공격으로 자국 영토 내에서 민간인 2명이 사망했다고 주장한 이후 내놓은 첫 논평이다.

페스코프 대변인은 러시아 극우 강경파가 주장하는 '국경 지역 계엄령 발동' 주장에 대해선 선을 그었다. 그는 "계엄령 발동 여부에 대해선 결정된 바 없다"며 "3일 오후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이 국가안보회의를 주재할 예정"이라고만 말했다. 다만 이날도 크렘린궁은 사망했다는 민간인에 대한 신상 정보는 물론, 객관적 증거를 제시하지 않았다.

앞서 러시아는 브랸스크주에서 민간인 2명이 사망했다는 발표와 함께 우크라이나를 거세게 비난했다. 브랸스크 주지사와 연방보안국, 푸틴 대통령까지 사태의 '주범'에 대한 설명은 각기 달랐지만, 이들은 "사태를 촉발한 건 우크라이나 측의 군사 공격"이라는 취지의 주장을 펼쳤다.

우크라이나는 어이가 없다는 반응이다. 러시아가 자작극을 통해 우크라이나를 공격하기 위한 빌미를 만들었다고 보는 이유에서다. 현지에선 이번 사건이 러시아 내 반(反)푸틴 세력이 저지른 만행이라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다.

정재호 기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