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포리자 원전에 또 포격…러-우크라 '네 탓' 공방

입력
2022.11.21 08:12
구독

10여 차례 공습…확인된 방사능 유출 없는 듯
IAEA "용납할 수 없는 폭발…불장난 중단해야"

올해 8월 19일 우크라이나 드니프로 강 건너 니코폴에서 바라본 자포리자 원전. 자포리자=AFP 연합뉴스

올해 8월 19일 우크라이나 드니프로 강 건너 니코폴에서 바라본 자포리자 원전. 자포리자=AFP 연합뉴스

유럽 최대 규모인 우크라이나 자포리자 원자력발전소가 20일(현지시간) 다시 포격 당한 후 러시아와 우크라이나가 서로의 공습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국제원자력기구(IAEA)는 배후가 누구든 "불장난"을 하는 셈이라며 강력 비판했다.

타스통신에 따르면 러시아 원전 운영사 로스에네르고아톰은 이날 자포리자 원전 내 사용후 핵연료 보관 건물 근처에 우크라이나군의 포탄 15발이 떨어졌다고 발표했다. 포격 후 방사성 물질이 유출된 흔적은 발견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전날에도 로스에네르고아톰은 우크라이나군이 원전에 12차례 공습을 단행했다고 주장했다.

반면 자포리자 원전을 운영하는 우크라이나 국영 에너지기업 에네르고아톰은 러시아군이 원전을 포격했다고 반박했다. 에네르고아톰은 "원전 기반 시설에 최소 12번의 포격이 있었다"며 "손상된 시설과 장비는 재가동을 준비 중인 원자로 5·6기와 관련된 것으로, 우크라이나가 전력 생산을 재개하지 못하도록 하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자포리자 원전에 상주 인력을 배치해 안전 상황을 감시 중인 국제원자력기구(IAEA)는 성명을 내고 포격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IAEA는 성명에서 "현지에 파견된 (IAEA의) 전문가들로부터 오늘 오전 12건이 넘는 폭발음이 들렸다는 보고를 받았다"면서 일부 건물과 장비가 파손됐지만, 원전 안전과 보안에 심각한 영향은 없었다고 덧붙였다.

라파엘 그로시 IAEA 사무총장은 "도저히 용납할 수 없는 폭발이 또 일어났다"면서 "배후에 누가 있든 당장 중단해야 한다. 당신은 불장난을 하고 있다"고 공습을 강력히 비판했다. 이어 그는 자포리자 원전 일대를 가능한 빨리 비무장 안전 구역으로 설정해야 한다고 양국에 요청했다.

자포리자 원전은 전쟁 초반인 지난 3월부터 러시아군이 점령했지만, 우크라이나 직원들이 남아 운영하고 있다.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교전으로 포격 피해가 잇따르면서 방사성 물질 유출 등 핵사고 위험을 놓고 국제사회의 우려가 고조됐다. IAEA는 올해 9월 전문가 2명을 자포리자 원전에 상주시켜 시설 안전을 감시하는 중이다.

장수현 기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