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본, 21일 이임재·최성범 소환... 수사 확대 분수령

입력
2022.11.20 20:00
11면
구독

해밀톤호텔 대표 외 주요 피의자 모두 조사
사고 당일 지휘체계 기동대 요청 여부 수사
보고서 삭제·행안부 등 '윗선' 수사 확대 촉각

이태원 참사 현장 총괄책임자인 이임재(왼쪽) 전 용산경찰서장과 서울경찰청 상황관리관이었던 류미진 전 서울청 인사교육과장이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행정안전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의원들의 현안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뉴스1

이태원 참사 현장 총괄책임자인 이임재(왼쪽) 전 용산경찰서장과 서울경찰청 상황관리관이었던 류미진 전 서울청 인사교육과장이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행정안전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의원들의 현안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뉴스1

이태원 핼러윈 참사를 수사 중인 경찰청 특별수사본부(특수본)가 21일 이임재 전 서울 용산경찰서장(총경)과 최성범 용산소방서장을 조사한다. 이번 사건의 핵심 피의자인 두 사람의 조사 결과가 향후 수사 확대의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20일 경찰에 따르면, 특수본은 이날 이 총경과 최 서장의 소환조사를 앞두고 압수물과 주요 참고인들의 진술 분석에 주력했다. 이 총경은 핼러윈 기간 인파 사고를 충분히 예상할 수 있었는데도 사전 조치를 하지 않고, 참사 발생 50분 뒤에야 현장에 도착해 업무상 과실치사상·직무유기 혐의로 입건됐다. 최 서장은 참사 전후 신속하고 적절한 대응을 하지 않아 인명 피해를 키웠다는 의혹에 따른 업무상 과실치사상 혐의를 받는다.

특수본은 두 사람 조사를 토대로 수사 확대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김동욱 특수본 대변인은 18일 브리핑에서 "조만간 피의자가 추가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힌 바 있다.

특수본 주변에선 사고 당일 지휘체계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은 것과 관련해 실무자들의 입건 가능성을 점치고 있다.

이임재 총경과 사고 당일 서울경찰청 상황관리관이던 류미진 전 서울청 인사교육과장(총경)은 16일 국회에 출석해 각각 밤 11시와 밤 11시 39분까지 단 한 건의 보고도 받지 못했다고 답했다. 두 총경의 주장이 사실이라면 이들에게 직접 보고할 위치에 있는 용산서 112상황실장과 서울청 상황3팀장의 입건이 불가피하다.

서울청과 용산서 사이의 경찰기동대 출동 요청을 두고 입장이 갈린 것도 수사 대상이다. 사고 당일 인파를 관리할 기동대가 투입되지 않은 점은 참사의 핵심 원인 중 하나로 꼽힌다. 이 총경은 이에 대해 "교통기동대뿐 아니라 경찰기동대도 요청했으나 서울청으로부터 지원이 어렵다는 답을 들었다"고 밝혔다. 반면 서울청은 교통기동대 외에 용산서 차원의 경찰기동대 요청은 없었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현재까지 특수본은 용산서가 교통기동대를 요청한 사실만 확인했다. 이 총경 주장을 뒷받침할 만한 정황이 포착될 경우, 경찰기동대 운용 권한을 가진 서울청 경비 라인과 김광호 서울청장까지 수사가 확대될 수 있다.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1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범정부 국가안전시스템 개편 TF 1차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1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범정부 국가안전시스템 개편 TF 1차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보보고서 삭제 의혹'과 관련한 진상 규명 작업에도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특수본은 직무유기·업무상과실치사상·증거인멸 등 혐의로 입건된 전 용산서 정보과장을 불러 사전에 작성된 인파 우려 보고서를 참사 후 삭제하라고 지시한 것이 규정에 따른 것이었는지, 수사에 대비한 증거인멸 목적이었는지 캐물었다.

특수본은 조만간 박성민 전 서울청 공공안녕정보외사부장에 대한 입건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대기발령 조치된 박 전 부장은 서울 31개 경찰서 정보과장이 모인 메신저 대화방에서 "감찰과 압수수색에 대비해 정보보고서를 삭제하라"고 지시한 인물로 알려졌다.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등 '윗선' 수사를 본격화할지도 주목된다. 특수본이 지난 18일 행안부와 서울시청, 서울시 자치경찰위원회를 압수수색한 만큼 행안부나 서울시 관계자들이 추가 입건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특수본은 불법 증축 혐의를 받는 해밀톤호텔 대표도 이번 주 중 소환 조사할 예정이다.

김도형 기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