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토 '우크라 오폭' 결론에… 젤렌스키 "러시아가 미사일 쏜 것" 부인

입력
2022.11.17 07:20
구독

"사건 조사팀에 우크라도 포함돼야"

15일 우크라이나 국경과 접한 폴란드 동부 프르제워도우 마을의 폭발 현장을 촬영한 사진. 이날 러시아로부터 발사된 것으로 추정되는 미사일 2기가 이 마을에 떨어져 현재까지 2명이 숨졌다. 프르제워도우=로이터 연합뉴스

15일 우크라이나 국경과 접한 폴란드 동부 프르제워도우 마을의 폭발 현장을 촬영한 사진. 이날 러시아로부터 발사된 것으로 추정되는 미사일 2기가 이 마을에 떨어져 현재까지 2명이 숨졌다. 프르제워도우=로이터 연합뉴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폴란드 동부 우크라이나 국경 지대에 떨어진 미사일은 오폭된 우크라이나 방공 미사일이라는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의 잠정 결론을 정면으로 부인했다.

16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젤렌스키 대통령은 이날 우크라이나 방송 인터뷰에서 “나는 (폴란드에 떨어진) 미사일이 우리 것이 아니라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러시아가 쏜 것으로 믿는다”며 “이는 우리 군 보고를 토대로 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 우크라이나가 폭발 현장에 대한 접근을 이미 승인 받은 것으로 믿는다면서 “우리가 조사팀에 포함될 권리가 있는가? 물론이다”라고 강조했다.

전날 러시아는 우크라이나 주요 도시 에너지 시설을 겨냥해 약 100발의 미사일을 발사하는 등 대규모 공습을 가했다. 이 공습과 맞물려 우크라이나 서부와 맞닿은 폴란드 동부 프셰보두프 마을에 미사일 두 발이 떨어져 두 명이 사망하는 사건이 벌어졌다.

사건 직후 러시아의 공격이라는 추측이 제기됐으나, 이날 나토는 우크라이나의 방공 미사일이 오폭됐을 것이라는 잠정 결론을 내렸다. 다만 이번 사건이 러시아의 대규모 공습을 막는 과정에서 발생했다면서 궁극적 책임이 러시아에 있다고 지적했다.

폴란드 역시 안제이 두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 우크라이나가 폴란드를 겨냥해 의도적 미사일 공격을 한 게 아니라고 확인했다. 로이드 오스틴 미국 국방장관도 이날 기자회견에서 “우크라이나 방공 미사일의 결과일 가능성이 가장 높다. 두다 대통령의 평가와 모순되는 정보를 지금까지는 보지 못했다”고 말했다.

러시아는 이번 사건이 자국과 전혀 무관하다고 밝히며 사건 초기 폴란드가 러시아를 의심한 데 대해 모스크바 주재 폴란드 대사를 초치해 항의했다. 그럼에도 우크라이나는 올렉시 다닐로우 우크라이나 국가안보국방위원회 서기가 사건 현장에 대한 접근과 공동조사를 요구하는 등 러시아가 이번 사건을 저질렀다는 주장을 굽히지 않고 있다.

허경주 기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