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왕 장례식 세계 각지에 생중계…"수십억 명이 지켜봐"

입력
2022.09.19 23:30
구독

200여개 국가에 생중계...유튜브 등에선 특별중계 편성
트위터 등 SNS에서도 추모 분위기

19일 오전(현지시간) 영국 런던 웨스트민스터 사원에서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의 국장이 끝나자 관이 버킹엄궁 방향으로 운구되고 있다. 뉴스1

19일 오전(현지시간) 영국 런던 웨스트민스터 사원에서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의 국장이 끝나자 관이 버킹엄궁 방향으로 운구되고 있다. 뉴스1

19일(현지시간) 영국 런던에서 열린 엘리자베스 2세 여왕 장례식이 세계 곳곳에 생중계되면서 수십억 명이 지켜본 것으로 전해졌다.

AP통신 등에 따르면 이날 오전부터 오후까지 이어진 장례 일정은 200여개 국가 이상에서 생중계됐다. BBC방송을 포함한 영국 매체를 비롯, 미 뉴욕타임스(NYT)와 캐나다 CBC방송 등 각국 주요 언론은 홈페이지, 유튜브 등으로 특별 중계를 편성하고 이날 런던 웨스트민스터 사원으로 이어지는 여왕의 운구 행렬부터 국장 일정을 실시간으로 전했다.

이를 지켜보는 전세계 시청자는 수십억 명에 달할 것으로 미 NBC 방송은 추정했다. 앞서 방송계 전문가들은 여왕 장례식 시청자가 41억 명에 달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기도 했다.

일부 국가에선 TV와 스마트폰을 넘어 현실 공간에서도 추모 분위기가 번졌다. 영국과 바다를 사이에 둔 프랑스에서는 여왕의 국장이 치러지는 것을 기념해 파리 시내 지하철역 한곳의 이름을 이날 하루만 '엘리자베스 2세'(Elizabeth Ⅱ)역으로 변경했다. 원래 이역 이름은 여왕의 할아버지인 '조지 5세'(George V)역이다.

트위터를 포함한 소셜미디어에서도 '영면하소서'(Rest In Peace)라는 뜻의'#RIP' 해시태그와 함께 여왕의 국장 사진과 추모 글이 실시간으로 올라왔다.

반면 서방 반대편 진영에서는 차가운 분위기가 감지됐다. 단절된 국제 정세 속에 장례식에 초청받지 못한 국가로는 이란, 니카라과, 북한, 아프가니스탄, 미얀마, 시리아, 베네수엘라 등이 있다고 AFP 통신이 보도했다.

우크라이나 침공과 관련해 러시아, 벨라루스도 초청장을 받지 못했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앞서 영국 여행 금지 명단에 올랐으며, 이날 장례식에 다른 러시아 대표도 초청장을 받지 못한 데 대해 "부도덕하다"고 반발했다.

김현우 기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