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당 비대위 전환... 당정대 전면 쇄신해야

입력
2022.08.02 04:30
27면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총회에서 의원들은 비상시임을 인정하고 비대위 체제로 전환키로 결정했다. 뉴스1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총회에서 의원들은 비상시임을 인정하고 비대위 체제로 전환키로 결정했다. 뉴스1

국민의힘이 비상대책위원회를 출범하기로 가닥을 잡았으나 이견과 갈등은 계속되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 지지율은 또 20%대로 조사되는 등 여권의 총체적 위기다. 당뿐만 아니라 대통령실도 인사 쇄신이 필요하다는 목소리에 귀 기울이기 바란다. 1일 휴가에 들어간 윤 대통령이 쇄신 복안을 갖고 와야 한다.

여당에 쇄신이 필요한 것은 사실이나 갑작스러운 비대위 전환은 윤심에 의한 것으로 알려져 혀를 차게 한다. 이진복 대통령실 정무수석이 조수진·윤영석 최고위원 사퇴를 설득했다는 보도에 대해 김용태 최고위원은 “대통령은 당무에 개입 안 하겠다고 했는데 입장 표명이 있어야 한다”고 직격했다. 친이준석계인 김용태·정미경 최고위원은 당헌·당규상 비대위 전환 근거가 없다고 주장했고, 서병수 전국위원회 의장도 “권한대행 체제가 맞다”고 밝혔다. 이 대표 복귀가 불투명해지는 비대위 체제를 만들려는 윤심과 이 대표 세력이 다시 부딪치는 꼴이다. 이날 의총은 비대위 전환을 결정했으나 이런 식으로 쇄신이 될지 의심스럽다.

난국을 돌파하려면 어쨌거나 인적 쇄신이 필요해 보인다. 지난주 한국갤럽에 이어 1일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 조사에서도 대통령 국정수행 긍정평가가 28.9%(부정평가 68.5%)로 나타난 것을 보면, 민심을 돌리기가 쉽지 않아 보인다. 하태경 의원이 “당대표 대행이 그만뒀는데 대통령 비서실장 정도는 책임을 져야 되는 거 아닌가”라고 주장하는 등 당내에서도 쇄신 요구가 분출하고 있다.

윤 대통령은 검찰, 측근 위주의 대통령실 인사를 개편해 폭넓은 여론을 전할 참모진을 곁에 두기 바란다. 경찰국 신설에 이어 만 5세 취학연령 하향 등 정부가 정책을 일방적으로 밀어붙이는 것도 국민이 등을 돌리는 이유다. 법적 절차를 준수하고 국민의 뜻을 존중하는 국정으로 방향을 바꿔야 한다. 국민의힘은 대통령 눈치보기를 그만두고 스스로 쇄신해야 한다. 집권 80여 일 만의 위기를 꼼수로 돌파할 수는 없다.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