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러, 우크라 전략적 목표 실패… 경제 15% 감소할 것"

입력
2022.06.27 08:30
수정
2022.06.27 08:34
구독

" 독립된 우크라이나는 푸틴보다 더 오래 지속할 것"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이 지난 25일 독일에서 열리는 G7 정상회의에 앞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베를린=로이터 연합뉴스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이 지난 25일 독일에서 열리는 G7 정상회의에 앞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베를린=로이터 연합뉴스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은 26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동부에서 러시아의 우위에도 불구하고 러시아가 원하는 전략적 목표는 달성하지 못했다고 평가했다.

독일에서 열리는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에서 조 바이든 대통령을 수행 중인 블링컨 장관은 이날 CNN방송과 인터뷰에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전략은 우크라이나의 주권과 독립성을 종식하고 지도에서 우크라이나를 없애버리려는 것이었지만 실패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블링컨 장관은 또한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동부 지역에서 전술적이고 맹렬한 전투를 벌이고 있음을 인정하면서도 "주권적이고 독립된 우크라이나는 푸틴보다 더 오래 지속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블링컨 장관은 대 러시아 제재에도 불구하고 러시아의 루블화가 강세를 보이고 경상수지도 개선됐다는 질문에 대해선 러시아 제재가 극적인 효과를 내고 있다고 반박했다. G7이 러시아로부터 금 수입을 금지키로 한 데 대해 "금은 에너지에 이어 러시아에 두 번째로 수익성이 좋은 수출품"이라며 "1년에 190억 달러가량인데, 대부분 G7 국가가 수입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서방의 대러 수출 통제로 인해 러시아의 방위 산업과 기술, 에너지 탐사를 현대화할 수 없다며 "이들 분야는 계속 쇠퇴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우리는 러시아 경제가 내년에 8∼15% 감소할 것이라는 전망을 이미 보고 있다"며 "루블화는 큰 희생을 치르고 인위적으로 떠받쳐지고 있는 것"이라고 일축했다.

김현우 기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