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금니아빠' 이영학 "복수하자" 딸에게 편지

입력
2022.06.19 14:50
수정
2022.06.19 15:07
구독

채널A, 이영학이 딸에게 보낸 편지 내용 공개
이영학 "책 쓰고 있어... 우리가 복수하자"
누리꾼들 "사형이 답이다" 공분

채널A '블랙: 악마를 보았다' 캡처

채널A '블랙: 악마를 보았다' 캡처

중학생인 딸의 친구를 성추행하고 살해해 복역 중인 '어금니 아빠' 이영학이 교도소에서 책을 쓰며 딸에게 "우리가 복수하자"는 편지를 보낸 근황이 알려졌다. 누리꾼들은 반성은커녕 복수를 꿈꾸는 이영학의 태도에 "사형이 답이다" 등의 반응을 보이며 분노했다.

채널A가 17일 방송한 '블랙: 악마를 보았다(블랙)'에 따르면, 무기징역을 선고받아 교도소에서 복역 중인 이영학은 딸에게 보낸 편지에서 "아빠가 지금 '나는 살인범이다'라는 제목으로 책을 쓰고 있어" "1년 정도 기다려. 우리가 복수해야지"라고 적었다. 범죄분석전문가인 권일용 동국대 경찰사법대학원 겸임교수는 "이영학은 부녀가 모두 희소병을 앓고 있었다는 사실을 제외하고는 진실성이 단 1%도 없는 최악의 범죄자"라며 "교화 가능성이 단 1%도 없는 자"라고 혀를 내둘렀다.

이영학은 2017년 중학교 2학년인 딸의 친구를 유인해 성추행한 뒤 살인해 전 국민을 충격에 빠뜨렸다. 그는 딸의 휴대전화를 빼앗아 범행대상을 물색한 후 피해자를 지목해 집으로 데려올 것을 지시했다. 2주간의 설득 끝에 결국 딸은 친구인 피해자를 집으로 유인했고, 아버지 이영학의 지시대로 친구에게 음료와 감기약으로 위장한 수면제를 먹여 잠들게 했다. 피해자가 잠들자 딸을 밖으로 내보낸 이영학은 끔찍한 성추행을 시작했고, 의식이 돌아온 피해자가 강력하게 저항하자 목을 졸라 살해했다.

이영학은 지난 10여 년간 자신과 같은 희소병(거대백악종)을 앓는 딸을 지극정성으로 보살피는 '딸바보', '천사 아빠'로 주목을 받은 인물이었다. 부녀의 안타까운 사연은 전 국민의 마음을 울렸고, 이영학이 받은 후원금은 개인계좌로 받은 것만 12억8,000여만 원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정작 딸의 치료비로 쓴 금액은 706만 원에 불과했다. 거액의 후원금은 이영학 본인의 쌍꺼풀 수술, 성기 변형 수술, 전신 문신 시술 등에 사용된 것으로 알려졌다.

여중생 살인 및 사체유기 사건 피의자인 이영학이 2017년 10월 13일 서울 중랑경찰서에서 검찰로 송치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

여중생 살인 및 사체유기 사건 피의자인 이영학이 2017년 10월 13일 서울 중랑경찰서에서 검찰로 송치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

그의 엽기적인 범죄 행각은 이뿐만이 아니었다. 이영학은 지속적으로 아내를 폭행했고, 1인 불법 마사지업소를 운영하며 아내에게 성매매를 강요하기도 했다. 이 과정에서 아내는 스스로 자택 창문에서 몸을 던져 생을 마감했다.

피해자의 실종을 수사하던 경찰이 결국 이영학 부녀를 검거하며 세간에 범행 일체가 드러나게 됐다. 검찰은 사형을 구형했지만, 법원은 이영학에게 무기징역을 최종선고했다. 이영학은 법정에서도 "검사가 저를 때리려 했다", "아내를 모욕했다"는 등의 발언을 하기도 했다.

이영학이 책을 쓰며 복수를 꿈꾸고 있다는 소식을 접한 누리꾼들은 공분했다. 이들은 "이런 사람 세금으로 밥 먹여야 하나요? 갱생할 수 있을까요?", "사형이 답이다", "이러니 사형제도 부활시켜 사형 집행해야 한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박민식 기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