롱코비드 대규모 조사, 재유행 대비에 만전을

입력
2022.06.11 04:30
23면
롱코비드 환자를 진료 중인 수도권의 한 병원. 한국일보 자료사진

롱코비드 환자를 진료 중인 수도권의 한 병원. 한국일보 자료사진

정부가 ‘롱코비드’로 불리는 코로나19 후유증 치료를 위해 일반 국민 1만 명을 대상으로 대규모 조사를 실시하기로 했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10일 “대규모 조사를 통해 원인ㆍ증상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치료를 위한 가이드라인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이미 진행 중인 조사(1,000여 명 대상)와 별개로, 소아부터 성인까지 대규모 세부 추적 조사를 진행하겠다는 것이다. 방역당국은 코로나 재유행 시기를 여름, 늦어도 가을로 예상하고 있는 만큼 하루 확진자가 1만 명 이하로 떨어져 의료 자원의 부담이 줄어든 지금이 조사 착수의 골든타임이라고 할 수 있다.

정확한 원인이 규명되지는 않았으나 일반적으로 코로나 후유증은 두통, 인지저하, 피로감, 우울ㆍ불안 등 200여 개의 증상이 보고된다. 최소 코로나 완치자 10~30%가 이를 경험하는 것으로 알려진 만큼 우리나라(누적확진자 1,820만 명)에서도 수백만 명이 후유증에 시달리는 것으로 추정할 수 있다. 코로나 대유행 이후 각급 병원들이 관련 클리닉 운영에 나섰지만 진단과 치료는 제각각이라는 점이 문제다. 자칫하면 불필요한 비용을 발생시킬 수 있는 만큼 공신력 있는 정부 차원의 조사와 치료지침 마련이 조속히 이뤄져야 한다. 윤석열 정부는 데이터를 근거로 한 ‘과학방역’을 천명한 만큼 속도감 있는 조사로 재유행에 대비하기 바란다.

정부는 이와함께 대면진료 전담과 비대면진료 전담 등으로 복잡하게 분리돼 있던 코로나19 외래의료체계를 ‘호흡기 환자 진료센터’로 통합하고 여기서 검사, 대면, 치료제 처방까지 ‘원스톱’으로 이뤄지도록 할 방침이다. 코로나 대유행을 경험하며 일선 의료현장의 검사역량이 축적됐고 대면진료의 수용성도 높아진 만큼 재유행이 닥치더라도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질서 있는 전환이 이뤄져야 할 것이다. 이미 ‘코로나 방역이 끝난 것’으로 마음을 놓는 사회 분위기라 해도 당국은 해외 유행상황을 면밀히 살피면서 재유행에 대비한 방역체계 정비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