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 침공 일주일] 전후 70년 이어온 안보 금기 깼다…들끓는 유럽

입력
2022.03.04 04:30
16면
구독

들끓는 유럽… 역내질서 재편 조짐
독일, 국방강화로 전격 정책 전환
'군사적 독립' 스웨덴·핀란드도 나토 가입 검토
안보·경제 직격탄 맞은 유럽...공동 대응 강화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1일 벨기에 브뤼셀에서 열린 유럽의회에서 영상 연설을 하자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가운데) 유럽연합집행위원장을 비롯해 유럽 각국 외교관들이 기립박수를 보내고 있다. 브뤼셀=AFP 연합뉴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1일 벨기에 브뤼셀에서 열린 유럽의회에서 영상 연설을 하자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가운데) 유럽연합집행위원장을 비롯해 유럽 각국 외교관들이 기립박수를 보내고 있다. 브뤼셀=AFP 연합뉴스


편집자주

러시아가 지난달 24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를 침공하면서 국제정세가 빠르게 변화하는 중이다. 유럽에서 안보지형이 격변해 '신냉전'이 현실화하는 지금, 전쟁과 관련한 각 주체들의 성적표가 갈리고 있다.

“2022년 2월 24일(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일)은 유럽 대륙의 역사에서 역사적 전환점이 됐다.”

올라프 숄츠 독일 총리는 지난달 27일(현지시간) 독일 의회에서 이같이 말하며 ‘유럽 군사강국 회복’을 선포했다. 2차 세계대전 이후 극도로 신중한 외교안보 정책을 펼쳐온 ‘전범국’ 독일이 외교적 대전환을 알리고 국방강화를 위한 대규모 투자를 약속한 것이다.

‘군사적 중립’을 지켜온 북유럽 스웨덴과 핀란드도 오랜 금기를 깨고 우크라이나에 군사장비와 전투식량 등 군사물자를 지원했다. 러시아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북대서양조약기구(NATOㆍ나토) 가입도 적극 검토하기로 했다.

우크라이나, 러시아와 국경을 맞댄 폴란드와 발트3국(라트비아, 리투아니아, 에스토니아)이야말로 발등에 불이 떨어졌다. 자국이 보유한 대전차 미사일 등 대공 시스템을 우크라이나에 대거 지원하고, 국경을 열며 피란민을 적극 수용하고 있다. 우크라이나가 러시아에 넘어가면 이들 국가 역시 ‘도미노 붕괴’ 위협에 노출되는 것이다. 이들은 우크라이나의 나토 및 유럽연합(EU) 가입을 적극 지지했다.

유럽 에너지 시장도 뒤집어졌다. 러시아산 원유와 천연가스 의존도가 절반(43%) 가까이에 달하는 유럽은 그간 대(對)러 경제제재에 소극적일 수밖에 없었다. 특히 러시아와 천연가스관 ‘노르트스트림’ 사업을 진행 중인 독일은 침공 직전까지 가스관 사업 승인 중단 발표를 머뭇거리다, 침공 직후 에너지 위기를 각오하고 승인 절차를 전면 중단했다. 에너지난이 가시화하면서 유럽 각국은 미국과 호주 등으로부터 에너지 수입을 늘려 관계를 강화하고 있다.

안보와 경제 직격탄을 맞은 유럽이 러시아에 맞서 똘똘 뭉치면서 역내 지정학적 질서 변화도 감지된다. 라루카 체르나토니 카네기 유럽센터 선임연구원은 “(서방 동맹이) 유럽방위기금과 나토 확장 등 공동대응 체제를 강화할 것”이라면서 “냉전 이후 평화와 균형을 추구해온 유럽 안보 질서가 국방력에 의존하는 현실 정치로 빠르게 이동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장기적으로는 독일의 군사강국 부활에 주변국의 오해가 커질 수도 있다.

강지원 기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