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미크론 확산 땐 3월 하루 확진자 2만 명... "오미크론 맞춤형 방역체계 만든다"

입력
2022.01.07 18:30
1면
구독

①해외에선 오미크론 '빠른 대신 약하다'는 평가
②우리는 감염자 적어 '약하다' 단정은 어렵다
③3월 하루 확진 2만, 중환자 2000명 각오해야
④의료 역량은 고위험군 위중증 환자에 집중
⑤무증상·경증환자 위한 외래 치료 확대해야
⑥PCR 대신 신속항원검사 ... 진단검사 간소화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이 7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오미크론 발생 전망 및 향후 과제 토론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뉴스1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이 7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오미크론 발생 전망 및 향후 과제 토론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뉴스1

정부가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 확산에 대비해 방역 및 의료대응 체계의 전면 개편에 착수했다. 폭증할 것으로 예상되는 무증상·경증자에 대한 관리를 어떻게 할 것이냐, 확진자와 맞물려 급증할 수 있는 위중증자에 대응할 수 있는 의료 체계를 어떻게 갖출 것이냐가 핵심과제가 될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이날 열린 오미크론 대비 토론회 내용을 토대로 이르면 다음 주 오미크론 맞춤형 방역·의료 대응 방안을 내놓을 계획이다.

정은경 "재택·외래치료 확대 등 지속 가능한 의료 체계로 변화해야"

보건복지부는 7일 정부 방역 관계자와 민간 전문가들이 참석한 토론회를 열고 오미크론 발생 전망과 향후 과제에 대해 논의했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이날 토론회에서 "최근 오미크론 변이가 무서운 속도로 확산되면서 전 세계 신규 확진자가 전주 대비 71% 증가했다"며 "우리나라는 지난주 기준 오미크론 변이 검출률이 4%에 그치고 있지만, 높은 전파력과 면역 회피를 감안했을 때 빠르면 1, 2월 중 우세종화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 청장은 이에 따라 "재택의료를 확대하거나 외래·입원 치료 대응 체계를 지속 가능하도록 변화시킬 필요가 있다"며 "고위험군 중심의 효율적인 방역 대응 체계를 갖추고, 인력을 보강해야 한다"고 진단했다.

정재훈 "먹는 약 고려하면 위중증자 1,000명대 기대"

오미크론 변이가 우세종이 됐을 때 확진자와 위중증자는 얼마까지 치솟을까. 정재훈 가천대 의대 예방의학과 교수는 "3월 초·중순 일일 신규 확진자는 2만 명까지 나올 수 있고, 오미크론 변이의 중증 전환율이 45% 정도 감소한다고 가정했을 때에도 3월 중순 중환자 수는 2,000명에 도달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이어 "먹는 코로나 치료제가 도입돼 입원율과 위중증 전환율을 절반 정도 낮춘다고 가정하면, 현재 준비된 중환자 병상으로도 어느 정도는 감당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는 기대도 내비쳤다.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가 확산하고 있는 이스라엘의 텔아비브 박물관 인근의 한 검사소에서 4일 시민들이 검사를 받기 위해 줄을 서 기다리고 있다. 이스라엘은 검사 수요 폭증에 따라 7일부터 PCR 검사는 고령자 등 고위험군만 받고 나머지는 항원검사를 받도록 코로나19 진단 지침을 변경했다. 텔아비브=연합뉴스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가 확산하고 있는 이스라엘의 텔아비브 박물관 인근의 한 검사소에서 4일 시민들이 검사를 받기 위해 줄을 서 기다리고 있다. 이스라엘은 검사 수요 폭증에 따라 7일부터 PCR 검사는 고령자 등 고위험군만 받고 나머지는 항원검사를 받도록 코로나19 진단 지침을 변경했다. 텔아비브=연합뉴스


"절대다수 경증환자 관리 위해선 입원→외래 전환 필수"

주제 발표 후 이어진 토론에서는 경증 환자의 진단·진료 체계를 어떻게 갖출 것인지에 대한 제안들이 주를 이뤘다.

임승관 경기도의료원 안성병원장은 "모든 환자를 최대한 철저하게 관리하겠다는 지금까지의 K방역을 대대적으로 전환해 절대다수를 차지할 경증환자는 최대한 가볍게 관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이를 위해 의료 서비스를 입원 기반에서 외래 기반으로 대전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즉 우리가 평상시 아플 때 병원에 가듯이 코로나19에 감염된 경증환자들도 재택 격리에서 대면 진료에 이르기까지 평상시와 유사한 의료 시스템 속에서 치료받을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에 더해 김진용 인천의료원 진료과장은 "현재 경증 환자들이 외래 진료를 받을 수 있는 공간이 터무니없이 부족하다"며 "앞으로의 의료 시설 확충은 특수한 집단과 기관에서 코로나19 외래 진료가 가능했던 상황에서 벗어나는 쪽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검사 수요 폭증 대비 "감염 가능성 높은 사람만 PCR검사"

한편 정부도 오미크론 대응을 위해 진단 방식 변화 검토에 들어갔다. 이기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통제관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검사 수요 폭증에 대비 "진단검사에도 우선순위를 정하겠다"며 "감염 가능성이 높은 사람부터 PCR 검사를 신속하게 진행하고, 무증상자 검사 등에는 신속항원검사를 도입해 향후 증상 발현 시 PCR 검사를 받게 하겠다"고 설명했다.

방역 당국은 현재 신속항원검사는 약국에서 자가검사방식의 키트를 구매할 수 있으며, 정부는 비용 등에 대해서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국내 전문가들이 평가한 신속항원검사의 정확도는 PCR 대비 17~40% 수준에 불과해 실효성에는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아울러 다음 주 먹는 치료제의 초도 물량 2만 명분이 들어올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정부는 다음 주 중 코로나19 치료제·백신 개발 범정부 지원위원회를 통해 구체적인 도입 일정 및 처방 대상 등에 대해 발표할 예정이다.

김경준 기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