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기 수사' 고위공직자에 군 장성, 선관위·보훈처 간부도 포함

입력
2021.05.12 19:27
구독

경찰, 수사 대상 고위공직자 5명 소속·직위 공개

부동산 투기 의혹을 받고 있는 전 행복청장 A씨가 지난달 23일 오후 서울 용산구 경찰청 국가수사본부 중대범죄수사과에서 조사를 받은 뒤 건물을 나서고 있다. 연합뉴스

부동산 투기 의혹을 받고 있는 전 행복청장 A씨가 지난달 23일 오후 서울 용산구 경찰청 국가수사본부 중대범죄수사과에서 조사를 받은 뒤 건물을 나서고 있다. 연합뉴스

국가보훈처와 선거관리위원회 고위 간부와 전직 군 장성 2명이 부동산 투기 의혹으로 경찰 수사를 받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경찰은 앞서 수사 대상이 된 것으로 밝혀진 전직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행복청) 청장과 이들까지 모두 5명의 고위공직자를 수사하고 있다.

12일 경찰청 특별수사본부(특수본)은 투기 의혹으로 수사 받는 고위공직자에 국가보훈처 고위급 간부와 선관위 국장급 간부, 사단장급 군 장성 출신 2명이 포함된다고 밝혔다. 경찰은 투기 수사 대상 중 '3급 이상 전현직 국가공무원'을 고위공직자로 지칭하고 있다.

그간 특수본은 고위공직자 5명을 수사 대상에 올렸다고 밝히면서도 전 행복청장 A씨를 제외한 4명의 신원은 공개하지 않았다. 이들은 세종시, 강원 양구군 등 개발 예정지의 부동산을 투기한 의혹을 받고 있다. 특수본 관계자는 "수사 중인 사안이라 구체적 혐의는 확인해줄 수 없다"고 말했다.

A씨의 경우 행복청장 퇴임 이후 세종 스마트국가산단 입구에 가족 3명과 함께 공동 명의로 9억8,000만 원 상당의 건물과 토지를 매입했으며, 청장 재임 중에도 세종시에 아내 명의로 토지를 사들였던 것으로 조사됐다. 행복청은 세종시 신도심 내 도시계획 수립 및 허가를 담당하는 기관으로, 경찰은 A씨가 업무상 얻은 내부정보를 이용해 토지를 매입한 것으로 보고 있다.

경찰은 지난달 30일 A씨에 대한 구속영장을 신청했지만 검찰에서 "보완 수사가 필요하다"며 반려됐다. 경찰은 보완 수사를 마치는 대로 구속영장을 재신청한다는 방침이다. 경찰은 다른 고위공직자 4명에 대해서도 내부정보 이용 행위가 있었는지를 확인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승엽 기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