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 정세균 "체육계 인권침해 참담… 스포츠 특사경 도입 서둘러야"

입력
2020.07.30 09:46
구독

정세균 국무총리가 30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세종-서울 간 영상으로 연결해 열린 국정현안조정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세종=연합뉴스

정세균 국무총리가 30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세종-서울 간 영상으로 연결해 열린 국정현안조정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세종=연합뉴스


정세균 국무총리가 고(故) 최숙현 선수 사망을 계기로 수면 위로 떠오른 체육계 인권침해 실태를 언급하며 ‘강경책’을 도입할 것을 예고했다.

정 총리는 30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최숙현 선수의 안타까운 사고 이후, 정부는 특별조사단을 구성하여 진상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중간결과를 보고받고, 참담한 심정을 누를 수가 없었다”며 “지금까지의 조사에 따르면, 대한체육회 등은 제대로 된 대면조사도 없이 가해자 진술에만 의존하며 피해자보호에 소홀하였다. 신고처리·선수보호시스템의 총체적 부실과 담당자들의 소극적 행태가 확인된 것”이라고 지적했다.

정 총리는 최종 조사결과를 반영한 스포츠 인권보호대책을 발표하기에 앞서 대책 방향을 몇 가지 언급했다. 그는 “체육계의 제 식구 감싸기와 폐쇄적인 조직문화”를 지적하며 “조사의 독립성과 인권보호를 위해 스포츠 특사경 도입도 서둘러야 한다”고 말했다. 또 “무관용의 원칙에 따른 철저한 조사와 처벌과 함께, 비리지도자 명단공표, 인권침해가 발생한 체육단체에 대한 보조금 지원 중단방안도 검토해주시기 바란다”고 관계부처에 지시했다. “경쟁위주의 전국체전과 대회성적에 좌우되는 보상체계를 개편해주시기 바란다”고도 언급했다.

신은별 기자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