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

단독

수도권 호우특보… 동부간선·내부순환도로 등 교통통제

입력
2024.07.18 07:34
수정
2024.07.18 08:40
구독

중부지방, 20~60mm 강한 비
잠수교 보행자 통행 제한 시작
경의중앙선·1호선 일부 구간 운행 차질

수도권에 많은 비가 내리면서 18일 동부간선도로 통행이 통제되고 있다. 서울시 TOPIS 캡처

수도권에 많은 비가 내리면서 18일 동부간선도로 통행이 통제되고 있다. 서울시 TOPIS 캡처

수도권에 시간당 20~60㎜의 매우 강한 비가 내리면서 중랑천과 접하고 있는 주요 도시고속도로가 통제되고 열차 운행이 중단돼 출근길 혼잡이 예상된다.

18일 서울시에 따르면 오전 7시 기준 동부간선도로 수락지하차도↔성수분기점 양방면과 내부순환로 마장램프↔성동분기점 양방면이 통제되고 있다.

동부간선도로는 전날에도 중랑천 월계1교 지점 수위가 진입램프 통제수위(16.23m)를 넘어서면서 오전 9시쯤부터 약 4시간 동안 전 구간 차량 통행이 제한되기도 했다.

내부순환로는 성산대교방향 사근 진입램프만 통제됐다가 통제구간이 확대되면서 마장램프~성동JC 통행이 제한되고 있다. 불광천 증산철교 하부도로 양방면, 홍제천로 사천교 하부도로 양방면, 양재천로 영동1교 하부도로 양방면이 통제돼 차량 진입이 불가능하다.

올림픽대로 김포 방향 강동대교남단→암사대교남단 구간은 물이 고여 차량 통행에 주의가 요구된다. 서울 강남구 언주로 성수대교 남단교차로→올림픽대로 진출램프는 배수로가 막혀 통제 중이다.

한강수위 상승에 따라 이날 7시10분쯤부터 잠수교 보행자통행이 전면통제됐다. 현재까지 차량 통행은 가능하지만, 한강수위가 더 상승할 경우 차량 통행도 통제될 가능성이 있다. 잠수교의 보행자 통제수위는 5.5m, 차량 통제수위는 6.2m다.

경기 고양시 일산서구 제2자유로 한류월드IC↔법곳IC구간은 서울방면 3차로와 파주방면 3차로가 일부 제한됐다.

경기 북부지역을 중심으로 많은 비가 내리면서 이 일대의 열차 운행에도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 경의중앙선 임진강역↔문산역 구간 양방향과 1호선(경원선) 덕정역↔연천역 구간 양방향은 집중호우로 인해 첫차부터 열차운행이 중단됐다.

기상청에 따르면 이날 오전 7시20분을 기해 광명·과천·안산·시흥·부천·김포·동두천·연천·포천·가평·고양·양주·파주·수원·성남·안양·오산·평택·군포·의왕·용인·화성 등 경기 일부 지역과 강원도 철원, 충남 태안·당진·서산, 서울, 인천에 호우경보가 발효됐다.

의정부·구리·남양주·하남·이천·안성·여주·광주·양평 등 그 외 경기 지역과 강원도 화천, 충남 천안·아산·예산·홍성 등에는 호우주의보가 발효됐다.

중부지방엔 오후까지 시간당 30~60㎜, 일부 지역엔 70㎜ 이상의 매우 강하고 많은 비가 더 내릴 것으로 전망된다. 남부지방은 시간당 20~30㎜의 비가 예상된다.

기상청은 19일까지 30~100㎜의 비가 내릴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많이 내리는 곳은 최대 150㎜까지 내릴 것으로 예상된다.

윤한슬 기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