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

단독

"탄소 배출 않고 5톤 짐 거뜬" HD현대사이트솔루션 수소 지게차 공급

입력
2024.06.03 16:10
구독

국내 최대 적재능력, 기존 3톤급보다 앞서
건설기계부품연구원, 온산제련소 현장실증

HD현대사이트솔루션이 건설기계부품연구원에 납품한 5톤급 수소 지게차. HD현대사이트솔루션 제공

HD현대사이트솔루션이 건설기계부품연구원에 납품한 5톤급 수소 지게차. HD현대사이트솔루션 제공


HD현대사이트솔루션이 국내 최대 적재 능력을 갖춘 수소 지게차를 물류 현장에 처음으로 공급했다.

이 회사는 5톤(t)급 수소 지게차 네 대를 최근 건설기계부품연구원에 전달했다고 3일 밝혔다. 이는 수소 지게차로는 국내 최대 적재 능력이라고 회사는 강조했다. 기존 국내 시장에서는 3t급이 최대 적재 능력의 수소 지게차였다는 설명이다.

건설기계부품연구원은 이 제품을 고려아연 온산제련소에 배치했다. 7월부터 수소 지게차 부품의 내구도와 안전 기준을 마련하기 위한 현장 실증을 하기 위한 것이다.

이 수소 지게차는 탄소 배출을 하지 않으면서도 적재 능력이 커 항만, 물류센터 등에서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회사는 기대하고 있다. 또 제품에 탑재된 50㎾(킬로와트)급 수소연료전지 파워팩은 5분 만에 완전 충전이 가능하고 다섯 시간 연속 사용할 수 있다. 충전 시간이 4∼6시간이 걸리는 전기배터리식 지게차에 비해 효율적이라는 평가다. 아울러 영하 30~60도에 이르는 극한 환경에서도 구동이 가능하다.

HD현대사이트솔루션은 2022년부터 현대차그룹과 5톤급 수소 지게차 모델을 공동개발했으며 2027년 본격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 HD현대사이트솔루션은 "고체수소 저장 장치를 탑재해 운행 시간을 늘리는 등 제품으로서의 기술적 완성도를 높여나가겠다"고 밝혔다.

김청환 기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