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일방통행 메시지, 野 "반성문 아니라 변명문...'내가 맞다' 우기면 다냐"

입력
2024.04.16 13:15
수정
2024.04.16 16:53
3면
구독

尹 총선 참패 6일 만에 대국민 메시지
야권 "반성문 아니라 변명문" 직격탄
민주당 "국정 변화 기대한 민심 외면"
조국 "문제는 대통령, 아직도 모르나"
민생 강조에도, 野 회담 등 별도 언급 無
회견 아닌 국무회의 형식에 '불통' 비판도

16일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 입국장에서 공항 이용객들이 TV로 중계되는 윤석열 대통령의 국무회의 발언을 지켜보고 있다. 영종도=연합뉴스

16일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 입국장에서 공항 이용객들이 TV로 중계되는 윤석열 대통령의 국무회의 발언을 지켜보고 있다. 영종도=연합뉴스

"반성문이 아니라 변명문이다." "내용도, 형식도 잘못됐다."

윤석열 대통령이 4·10 총선 참패 이후 6일 만에 국무회의 석상에서 대국민 입장을 밝힌 데 대해 야권의 반응은 이렇게 압축된다.

야권은 윤 정권의 불통과 독선적 국정운영을 심판하기 위해 범야권에 190석을 몰아준 준엄한 총선 민심을 대통령이 전혀 인식하지 못한다고 비판했다. 이날 윤 대통령은 "더 낮은 자세와 더 유연한 태도로 많이 소통하고, 민심을 경청하겠다"고 자세를 낮췄지만, 모두발언 대부분에서 '국정 방향에는 문제가 없으나, 개별 정책이 국민에게 가닿기까지 세심함이 부족했다'는 논리를 폈다.

민주당은 "반성은커녕 지금까지처럼 용산 주도의 불통식 정치로 일관하겠다는 독선적 선언"이라고 규정했다. 한민수 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에서 "윤 대통령은 불통의 국정운영을 반성하는 대신, 방향은 옳았는데 실적이 좋지 않았다는 변명만 늘어놨다"며 "조금이라도 국정의 변화를 기대한 국민을 철저히 외면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윤 대통령은 아집과 독선으로 국정 기조를 바꾸라는 국민의 준엄한 명령을 거부했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윤 대통령이 민생을 강조하면서도, 협치의 파트너인 거대 야당에 관한 언급조차 하지 않은 점도 지적됐다. 한 대변인은 윤 대통령이 "민생 안정을 위해 필요한 예산과 법안은 국회에 잘 설명하겠다"면서도 "야당을 국정 운영 파트너로 인정하라는 총선 민의에 대해 한마디 말도 없었다"고 비난했다. 앞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022년 8월 당대표 취임 이후부터 이번 총선 압승 이후에도 '민생 협치'를 위해 윤 대통령과의 만남을 요청하며, 영수회담을 거듭 제안했다.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는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윤석열 대통령 국무회의 발언 요약'이라는 제목을 달고 "나는 국정기조를 잘 잡았는데 장관 및 아랫 사람들이 제대로 하지 않아 국민이 외면했다. 답. 문제는 당신입니다. 아직도 모릅니까?"라고 윤 대통령을 직격했다. 김보협 조국혁신당 대변인도 논평에서 "국민이 몰라봬서 죄송하다"며 "윤 대통령 자신은 최선을 다해 열심히 잘했는데, 국민이 체감하지 못한 게 문제라고 하니 국민이 외려 사과해야 하나 보다"라고 꼬집었다. 이어 "예전에 탄핵당했던 어떤 대통령도 이 정도는 아니었다"며 "총선 민심을 제대로 읽은 것인지 의구심이 든다"고 비판했다.

문재인 정부에서 청와대 국정상황실장을 지낸 민주당 윤건영 의원은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도대체 '답이 없다' 싶다"며 "국민은 윤석열 정부가 걸어온 길, 가려는 길이 모두 틀렸다고 하는데 대통령은 여전히 '내가 맞다'고 우기고 있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심지어 국민을 향해 화를 낸다"며 "'역대급' 심판에도 변하지 않는 대통령에 일말의 기대를 갖는 것조차 부질없는 일 같다"고 했다.

기자회견 방식이 아닌 국무회의 석상에서 일방적으로 입장을 밝힌 형식을 두고도 '불통' 지적이 이어졌다. 야권 원로 박지원 당선자도 SNS를 통해 "국무회의 주재 모두발언이 아니라 국민·언론인과 대화했어야 한다"며 "혹시나 했지만 역시나 아무 일 없었다는 듯 가면 국민은 더 힘들어지고, 국정 운영에도 더 험한 일이 기다릴 것"이라고 경고했다.


강윤주 기자

관련 이슈태그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