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은 ‘사이버 안보 위협’ 교과서… 세계 금융기관 50곳에 악영향”

입력
2024.04.05 09:55
수정
2024.04.05 16:52
구독

황준국 유엔대사, 안보리 비공식 회의서 우려
“북한, 불법 사이버 활동으로 제재 약화·회피”

북한 해커 이미지. 게티이미지뱅크

북한 해커 이미지. 게티이미지뱅크

황준국 주유엔대사가 4일(현지시간) 국제평화와 안보를 위협하는 새로운 요인으로 랜섬웨어 등 사이버 공격을 지목했다. 특히 북한의 악의적 사이버 활동을 ‘교과서적 사례’로 제시했다.

황 대사는 이날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한국·미국·일본 3국의 유엔대표부가 공동 주최한 사이버 안보 의제 ‘아리아 포뮬러’ 회의에 참석해 이같이 밝혔다. 아리아 포뮬러 회의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이사국의 요청으로 열리는 비공식 안보리 회의다.

황 대사는 “(북한의) 불법적 사이버 활동이 안보리의 제재 효과를 약화하고 제재를 회피하는 수단으로 악용될 수 있다”며 우려를 표했다. 북한이 금융제재망을 피해 전체 외환 수입의 50%를 불법 사이버 활동으로 획득한다는 대북제재위원회 전문가패널 보고서 내용도 언급했다. 황 대사는 그러면서 “불법적 사이버 활동·범죄가 국제사회의 (핵무기) 비확산 체제에 추가적 도전을 야기할 수 있다”며 “북한의 지원을 받는 해커들이 유엔 회원국 금융기관 50곳 이상에 (악)영향을 미친다”고 설명했다.

린다 토머스-그린필드 주유엔 미국대사도 같은 의견을 냈다. 그는 “미국은 러시아의 사이버 활동뿐 아니라, 북한의 악의적 사이버 공격도 우려 중”이라며 “사이버 작전에 따른 수입은 대량살상무기(WMD)·탄도미사일 프로그램에 직접 지원되고 있다”고 말했다.

북한이 사이버 공격으로 탈취한 가상화폐 가치가 급증했을 것이라는 분석도 나왔다. 블록체인 분석업체 체이널리시스의 발레리아 케네디 인텔리전스 설루션 책임자는 회의 의제 브리핑에서 “북한이 지난해에만 10억 달러(약 1조3,000억 원) 상당의 가상화폐를 탈취한 것으로 추정한다. 이는 탈취 시점 기준으로 환산한 가치”라고 밝혔다. 이어 “최근 수개월 동안 가상화폐 가치가 급상승했고 탈취 자금 세탁도 여전히 진행되고 있다”며 “북한이 탈취한 가상화폐의 가치도 상당히 증가했을 것”이라고 추론했다.

김정우 기자

관련 이슈태그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