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여정 "기시다, 빠른 시기 김정은 만나고 싶단 의향 전해와"

입력
2024.03.25 13:00
수정
2024.03.25 15:45
구독

김여정, 조선중앙통신 담화 발표
"납치 문제 골몰, 인기끌기에 불과"
"중요한 건 실체적인 정치적 결단"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 평양 조선중앙TV=연합뉴스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 평양 조선중앙TV=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여동생인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이 일본 측이 정상회담 의사를 재차 전해왔다며 '정치적 결단'을 촉구하고 나섰다.

김 부부장은 25일 조선중앙통신에 공개한 담화를 통해 "최근에도 기시다(후미오) 수상은 또 다른 경로를 통해 가능한 빠른 시기에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국무위원장을 직접 만나고 싶다는 의향을 우리에게 전해왔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일전에도 말했듯이 조일(북일) 관계 개선의 새 출로를 열어나가는 데서 중요한 것은 일본의 실체적인 정치적 결단"이라며 "단순히 수뇌회담에서 나서려는 마음가짐만으로는 불신과 오해로 가득찬 두 나라 관계를 풀 수 없다"고 주장했다.

김 부부장은 또한 "일본이 지금처럼 우리의 주권적 권리행사에 간섭하려 들고 더 이상 해결할 것도, 알 재간도 없는 납치 문제에 의연 골몰한다면 수상의 구상이 인기 끌기에 불과하다는 평판을 피할 수 없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일본은 유엔 안보리 비상임이사국 활동의 일환으로 납북자 문제를 의제화하는 작업을 추진하며 북일 정상회담 핵심 의제로 꼽고 있다. 가미카와 요코 일본 외무상은 지난 18일(현지시간) 미 뉴욕 유엔본부를 방문해 쿠테흐스 사무총장을 만나 남북자 문제 해결의 필요성을 언급하기도 했다. 북한은 요코타 메구미를 포함한 일본인 납북문제는 해결됐다는 입장이다.

김 부부장은 그러나 "진심으로 일본이 두 나라 관계를 풀고 우리의 가까운 이웃이 되어 지역의 평화와 안정을 보장하는 데 기여하고 싶다면 자국의 전반 이익에 부합되는 전략적 선택을 할 정치적 용단을 내리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공정하고 평등한 자세에서 우리의 주권적 권리와 안전 이익을 존중한다면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자위력 강화는 그 어떤 경우에도 일본에 안보 위협으로 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기사다 총리는 지난 9일 중의원(하원) 예산위원회에 출석해 북일 정상회담 추진과 관련한 질문에서 "구체적으로 여러 활동을 하고 있다"며 "작금의 북일 관계 현상에 비춰 봐 대담하게 현상을 바꿔야 할 필요성을 강하게 느낀다"고 밝혔다. 이에 김 부부장은 같은 달 15일 "(기시다) 수상이 평양을 방문하는 날이 올 수도 있을 것"이라고 담화를 냈다. 일본 외교소식통은 "내부적으로도 납북자 문제를 포함, 정상회담 개최를 위한 조건이 성립되기 어렵다고 보고 있지만, 대화의 끈 자체는 놓지 않으려고 하고 있다"고 했다.




문재연 기자

관련 이슈태그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