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尹 저격' 이성윤 영입..."김건희 종합 특검법 관철"

입력
2024.02.23 16:00
수정
2024.02.23 16:48
구독

'윤석열 징계' 주도한 정한중 교수도 합류

이재명(가운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3일 오전 서울 여의도 민주당 중앙당사에서 열린 민주당 26·27차 인재영입식에서 이성윤(오른쪽) 법무연수원 연구위원, 정한중 한국외국어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교수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뉴스1

이재명(가운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3일 오전 서울 여의도 민주당 중앙당사에서 열린 민주당 26·27차 인재영입식에서 이성윤(오른쪽) 법무연수원 연구위원, 정한중 한국외국어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교수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뉴스1

더불어민주당이 윤석열 대통령과 악연인 법조계 인사 두 명을 영입했다. 4·10 총선에 투입, 정권심판론을 더 선명히 부각시키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민주당은 23일 이성윤 법무연수원 연구위원과 정한중 한국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를 영입했다. 이날 인재영입식에서 이재명 대표는 "두 분을 진심으로 환영한다"며 "국정 파탄과 경제 폭망을 불러온 검찰 독재 정권의 본질을 정확하게 지적해주고 이를 극복하는 데 큰 역할을 감당해주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 연구위원은 문재인 전 대통령 경희대 법대 후배로 지난 정권에서 대검 반부패강력부장, 법무부 검찰국장과 서울중앙지검장, 서울고검장 등 검찰 내 주요 요직을 모두 거쳤다. 특히 서울중앙지검장 재직 당시, 검찰총장이던 윤 대통령이 최강욱 전 의원을 업무방해 혐의로 기소하라는 지시를 받고도 결재하지 않아 논란이 됐다.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엔 법무연수원으로 자리를 옮겼고, 지난해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출판기념회에서 윤 대통령 비판 발언으로 법무부 검사징계위원회에 회부됐다. 지난달 8일 법무부에 제출한 사직서는 아직 수리되지 않았으나, 공직선거법상 사직서를 내는 것만으로도 출마는 가능하다.

이 연구위원은 이날 영입식에서도 윤 대통령을 직격했다. 그는 "거친 성정으로 인권을 짓밟으며 사냥하듯 수사하는 무도한 방식도 지켜봤다"면서 "윤석열 사이비정권을 이대로 두고 볼 수 없다. 이성윤이 있으면 윤석열은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무엇보다 디올백 사건과 양평고속도로 사건, 도이치모터스 사건 등을 묶어 수사하는 김건희 종합 특검법을 반드시 관철하겠다"면서 "윤석열 사단의 실체를 누구보다 잘 아는 제 눈에는 도려낼 검찰 조직이 보인다"고 강조했다. 당에서는 이날 이 연구위원이 출마한 전북 전주을을 5인 경선 지역으로 선정했다.

이 연구위원과 함께 영입된 정 교수는 변호사 출신으로 문재인 정부에서 법무·검찰개혁위원회 1분과위원장 등을 거치며 검찰 개혁에 앞장서 왔다. 또 법무부 검사징계위원회 위원장 직무대리로, 검찰총장이던 윤 대통령에 대해 ‘정직 2개월’의 징계 결정을 주도했다. 정 교수는 이날 "고발 사주 등으로 최근 입건된 한동훈 당시 법무부 장관과 딸의 입시 스펙 의혹 등에 대해서도 철저히 조사해야 한다"며 "손준성 검사와 대통령 및 한 전 장관의 공모 여부 등도 진실이 밝혀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 교수는 전남 순천광양곡성구례을 지역구 투입이 유력하다.

김성환 기자

관련 이슈태그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