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

단독

與 김기현·이철규 등 경선 확정...최재형 김성원 등 현역 4명 추가 단수공천

입력
2024.02.19 20:00
3면
구독

대통령실 참모 희비 엇갈려...김은혜 경선, 장성민 단수공천

정영환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장이 지난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공천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뉴시스

정영환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장이 지난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공천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뉴시스

국민의힘이 4·10 총선 공천에서 최재형 박수영 김성원 강기윤 등 현역 의원 4명을 단수 공천했다. 김기현 전 대표와, 친윤석열계 핵심 이철규 의원 등은 경선이 확정됐다. 대통령실 참모 출신들 희비는 엇갈렸다.

당 공천관리위원회는 19일 10차 회의를 열고 이 같은 단수 후보자와 경선 지역 명단을 의결했다. 서울에서는 최재형(초선·종로) 의원과 윤희숙(중성동갑) 전 의원, 이성심(관악을) 전 관악구의회 의장 3명이 단수 공천을 받았다. 부산에서는 박수영(초선·남갑) 의원과 정성국(부산진갑) 전 한국교총 회장, 김대식(사상) 전 민주평통 사무처장 3명이 단수 공천됐다. 사상은 친윤계 핵심이었던 장제원 의원이 불출마를 선언한 지역으로 김 전 사무처장은 장 의원 집안이 소유한 동서학원 산하 경남정보대 총장이다.

경기에서는 김성원(재선·동두천연천) 의원과 장성민(안산 상록갑) 전 대통령실 미래전략기획관, 김명연(안산 단원갑) 전 의원, 함경우(광주갑) 전 당협위원장 4명이 단수 후보자로 확정됐다. 전남에서는 이정현(순천광양곡성구례을) 전 새누리당 대표와 김형석(순천광양곡성구례갑) 전 통일부 차관 2명이, 경남에서는 강기윤(재선·창원성산) 의원이 단수 공천을 받았다. 서울 은평을에 장성호 전 건국대 행정대학원장을 우선 추천(전략 공천)하기로 의결했다.

공관위는 이날 추가 경선 지역도 발표했다. 3선 하태경 의원과 이혜훈 전 의원, 이영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몰린 서울 중성동을은 재배치가 불발됐다. 선거구 획정 완료 후 3명이 경선을 실시한다. 울산 남구을은 김기현 전 대표와 박맹우 전 울산시장이 양자 대결을 펼친다. 친윤 핵심으로 꼽히는 재선 이철규 의원은 현 지역구인 강원 동해태백삼척정선에서 장승호 국민의힘 중앙위 건설분과 부위원장과 경선을 펼친다. 경기 성남 분당을에선 김민수 전 당협위원장과 김은혜 전 대통령실 홍보수석이 맞붙는다. 이날 단수 공천 된 장성민 전 미래전략기획관과 희비가 엇갈렸다. 마포갑에선 초선 조정훈 의원과 신지호 전 의원이, 부산 중영도에선 박성근 전 국무총리 비서실장과 조승환 전 해양수산부 장관이 맞붙는다. 경북 김천에서는 재선 송언석 의원과 김오진 전 국토교통부 1차관이 경합한다.

이날 단수 및 경선 명단에 포함되지 않은 이인제(충남 논산계룡금산) 전 의원과 민경욱(인천 연수을) 전 의원 등은 공천 배제(컷오프)된 것으로 보인다. 윤희숙 전 의원이 서울 중성동갑에서 단수 공천되며, 권오현 전 대통령실 행정관도 컷오프됐다.

◆국민의힘 6차 단수공천(국)=국민의힘,(민)=더불어민주당

지역 선거구 성명 대표경력 현역의원
서울(3) 종로 최재형 제21대 국회의원 최재형(국)
중성동갑 윤희숙 제21대 국회의원 홍익표(민)
관악을 이성심 전 관악구의회 의장 정태호(민)
부산(3) 부산진갑 정성국 전 한국교총 회장 서병수(국)
남갑 박수영 제21대 국회의원 박수영(국)
사상 김대식 전 민주평통 사무처장 장제원(국)
경기(4) 동두천연천 김성원 제20·21대 국회의원 김성원(국)
안산상록갑 장성민 전 청와대 국정상황실장 전해철(민)
안산단원갑 김명연 제19· 20대 국회의원 고영인(민)
광주갑 함경우 전 국민의힘 광주갑 당협위원장 소병훈(민)
전남(2) 순천광양곡성구례갑 김형석 전 통일부 차관 소병철(민)
순천광양곡성구례을
이정현 전 새누리당 대표 서동용(민)
경남(1) 창원성산 강기윤 제19·21대 국회의원 강기윤(국)
이성택 기자
나광현 기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