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

단독

PK 공천 73% 완성한 민주당, '낙동강 벨트' 공략에 속도 낸다

입력
2024.02.15 20:30
3면
구독

김두관 김정호 등 현역 공천 확정
여당 중진 투입 예상 지역 일찌감치 선점
수도권에서는 홍익표 서초을, 고민정 광진을 확정

안규백 더불어민주당 전략공천관리위원장이 15일 오후 서울 여의도 민주당 중앙당사에서 제4차 전략공관위 회의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뉴시스

안규백 더불어민주당 전략공천관리위원장이 15일 오후 서울 여의도 민주당 중앙당사에서 제4차 전략공관위 회의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뉴시스

더불어민주당이 4·10 총선 승부처인 부산·울산·경남(PK) 공천 작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광역단위로는 수도권 다음으로 많은 의석(40석)이 걸려 있는 PK 후보자들이 일찌감치 본선 경쟁력을 갖추고 여당 후보에 맞서게 하기 위한 포석이다. 민주당은 압승을 했던 4년 전 총선에서도 PK에서는 7석을 확보하는 데 그쳤다.

민주당 공천관리위원회 간사인 김병기 의원은 15일 국회에서 3차 공천 심사 결과를 발표했다. 24곳의 선거구 중 10곳은 단수, 14곳은 경선이 확정됐다. 특히 부산에서는 현역인 최인호 의원이 사하갑에, 이성문 전 연제구청장이 연제에 단수 공천됐다. 경남에서도 △김두관(양산을) △민홍철(김해갑) △김정호(김해을) 등 현역 의원 3명과 김지수(창원의창) 전 경남도의회 의장이 단수 공천을 받았다. 국민의힘에서는 양산을과 김해을에 김태호 조해진 의원의 전환 배치를 추진 중이다. 중량감 있는 다른 지역 여당 현역들의 공천을 막아내기 위해 일찌감치 공천을 확정한 모양새다.

낙동강 벨트 여야 공천 진행 상황. 그래픽=강준구 기자

낙동강 벨트 여야 공천 진행 상황. 그래픽=강준구 기자

이날 처음으로 발표된 전략공천에서도 영입인재 4명 중 2곳을 PK에 배치했다. 먼저 부산 사하을에 이재성 전 NC소프트 전무를, 울산 남구갑에 ‘영입인재 7호’ 전은수 변호사 공천을 확정했다. 두 지역은 각각 국민의힘 조경태 이채익 의원이 현역이다. 이 외에 강청희 전 대한의사협회 상근부회장은 박진 전 외교부 장관이 현역으로 버티고 있는 서울 강남을에, 노종면 전 YTN 기자는 민주당 돈봉투 사건에 연루돼 기소돼 탈당하며 전략지역구로 지정된 이성만 무소속 의원 지역구(부평갑) 공천을 확정했다. 안규백 전략공천관리위원장은 "지역에 대한 연고가 아주 깊고, 재능이 있는 분들에 대해 우선적으로 전략공천했다"고 밝혔다.

이날까지 민주당은 PK 지역구 40곳 중 29곳(73%)에 대한 단수·경선 지역을 확정했다. 이 중 낙동강 벨트는 민주장에 험지인 PK에서 상대적으로 유리한 지역구로 꼽히는 낙동강 하류를 끼고 있는 지역을 의미한다. 노무현 전 대통령의 봉하마을과 문재인 전 대통령의 평산마을도 모두 이곳에 몰려 있다. 이날까지 낙동강 벨트 지역구 9곳(경남 김해갑·을, 양산갑·을, 부산 북·강서갑·을, 사하갑·을, 사상) 중 7곳이 완료됐다. 앞서 민주당은 김도읍 국민의힘 의원이 버티고 있는 북강서을에 변성완 전 부산시 부시장을 공천했고, 아직 발표되지 않은 북·강서갑에는 현역 재선인 전재수 의원이 유일한 예비후보다.

다만 2020년 총선에서 전체 121곳 중 103곳에서 승리했던 수도권 공천은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다. 당선 가능성이 높은 지역일수록 친이재명계와 친문재인계 공천 갈등이 불거질 수 있어 신중하게 접근하는 분위기다. 이날 단수 공천이 확정된 수도권 지역은 논란이 적은 △홍익표(서울 서초을) 원내대표와 △고민정(서울 광진을) 최고위원 정도에 그쳤다. 김병기 의원은 "논란 소지가 없는 지역구부터 논의했고 그 순서대로 발표 중"이라고 설명했다.

◆민주당 3차 공관위, 1차 전략공관위 발표 명단(민) : 더물어민주당 (국) : 국민의힘


선거구 성명 대표 경력 현역
서울 광진을 고민정 제21대 국회의원
고민정(민)
서초을 홍익표 제19, 20, 21대 국회의원 박성중(국)
강남을 강청희 전 대한의사협회 상근부회장 박진(국)
부산 사하갑 최인호 제20, 21대 국회의원
최인호(민)
연제 이성문 전 연제구청장 이주환(국)
사하을 이재성 전 NC소프트 전무 조경태(국)
인천 부평갑 노종면 전 YTN 기자 이성만(무소속)
울산 남구갑 전은수 변호사 이채익(국)
경기 포천가평 박윤국 전 포천시장 최춘식(국)
강원 원주을 송기헌 제20, 21대 국회의원
송기헌(민)
경남 창원의창 김지수 전 경남도의회 의장 김영선(국)
김해갑 민홍철 제19, 20, 21대 국회의원
민홍철(민)
김해을 김정호 제20, 21대 국회의원
김정호(민)
양산을 김두관 제20, 21대 국회의원
김두관(민)
김정현 기자
이다영 인턴 기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