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EC 지속가능한 성장 실현에 대한민국 리더십 발휘해야”

입력
2024.02.05 17:00
수정
2024.04.16 19:01
14면
구독

박정수 한국APEC 학회장 기조강연

편집자주

우리의 미래 지방에 답이 있다.


'빛나는 제주, APEC과 함께 재도약하다'를 주제로 미지답(우리의 미래, 지방에 답이 있다) 제주 포럼이 열린 5일 제주 제주시 메종 글래드 호텔 컨벤션홀에서 한국APEC 학회장인 박정수 이화여자대학교 교수가 기조강연을 하고 있다. 제주=이한호 기자

'빛나는 제주, APEC과 함께 재도약하다'를 주제로 미지답(우리의 미래, 지방에 답이 있다) 제주 포럼이 열린 5일 제주 제주시 메종 글래드 호텔 컨벤션홀에서 한국APEC 학회장인 박정수 이화여자대학교 교수가 기조강연을 하고 있다. 제주=이한호 기자

“세계 최대 경제협력체인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서는 대한민국의 중간자 역할로서의 리더십이 필요합니다.”

박정수(62) 이화여대 행정학과 교수(한국 APEC 학회장)은 5일 열린 ‘우리의 미래 지방에 답이 있다’(미지답) 제주 포럼 기조강연에서 이같이 밝혔다.

박 교수는 “세계무역기구(WTO)나 유엔에서 한국의 역할이나 위상이 아직 크지 않음을 고려할 때 APEC은 대한민국이 의미가 있는 역할을 할 수 있는 다자 간 회의”라며 “APEC은 선진국과 개도국이 머리를 맞댈 수 있는 만남의 장으로, 이 과정에서 대한민국은 중간자 역할의 리더십을 발휘해 아‧태 지역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 “우리나라는 APEC을 미국‧일본‧중국 등 강대국에 대응하는 수단으로서, 또한 개도국과 협력하는 수단으로 적극 활용해야 한다”며 “이러한 과정을 통해 아·태 지역 내에서 다자주의, 개방적 지역주의를 진전시켜야 우리나라의 국익도 실현될 것”이라고 말했다.

박 교수는 내년 한국 APEC 정상회의를 국익 차원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안 마련도 주문했다. 그는 “APEC 정상회의를 20년 만에 다시 한국에서 개최하는 것은 의미가 크다”며 “내년 APEC 정상회의를 통해 변화된 한국을 알리는 것이 중요하며, 더 높아진 대한민국의 국격을 전 세계에 보여줘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그는 또 "경제외교 측면에서의 APEC은 우리나라의 국제화‧세계화 정책을 세계무대로 확산해 나가기 위한 전진기지로서의 활용성이 높다”며 “특히 대외 의존도가 높은 우리나라 입장에서 무역투자 자유화 등 APEC의 목표를 실현하는 방안을 한국 주도로 각국 정상들이 만나 합의한다면 큰 의미를 갖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국내 차원에서도 우리 사회의 국제화와 개방, 기업의 영업기회 확대, 기업에 대한 신인도 제고, 경제 분야에 있어 ‘Korea 브랜드’를 제고할 수 있는 기회”라고 덧붙였다.

제주= 김영헌 기자

관련 이슈태그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