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원·고성에 특구" 접경지역 경제활성화 나선다

입력
2023.06.04 14:00
구독

평화경제특구법 17년 만에 국회 통과
"철원 농업바이오·고성 관광특구 추진"

강원 춘천시 강원도청 옥상 외벽에 새 도정 구호 '새로운 강원도! 특별자치시대!'가 적힌 대형 펼침막이 게시되고 있다. 연합뉴스

강원 춘천시 강원도청 옥상 외벽에 새 도정 구호 '새로운 강원도! 특별자치시대!'가 적힌 대형 펼침막이 게시되고 있다. 연합뉴스

강원도가 비무장지대(DMZ)와 인접한 접경지역인 철원과 고성에 경제특구를 추진한다.

강원도는 4일 "평화경제특구법이 지난달 국회를 통과해 접경지역에 산업단지와 관광특구를 만들 수 있는 길이 열렸다"고 밝혔다. 이 법은 앞서 2006년부터 19차례 법안이 상정됐으나 번번이 국회문턱을 넘지 못하다 지난달 25일 17년 만에 본회의를 통과했다. 특구를 개발하는 시행자는 물론 입주 업체에 각종 세금감면과 자금지원을 가능케 한 게 핵심이다.

평화경제특구는 경기지사와 인천시장, 강원지사의 요청에 따라 통일부와 국토교통부 장관이 공동으로 지정한다. 대상지역은 강원 철원군과 △화천·화천·양구·인제·고성 △인천 강화·옹진 △경기 김포·파주·연천이다.

경기연구원은 경기북부권에 330만㎡ 규모의 경제특구가 조성되면, 6조 원대 생산유발효과를 낼 것이라고 예측했다. 이에 따른 고용창출효과는 5만 4,000명이다.

강원도는 그동안 개발에서 소외된 접경지역 경제활성화를 위한 전략을 고심 중이다.

첫 단계로 철원 대마리와 중세리 등지에 농업바이오 산업단지를 조성할 계획을 세웠다. 철원이 강원지역 최대 곡창지대인 점을 고려한 전략이다. 동해안 최북단 고성에는 거진읍 원당리와 현내면 죽정리, 화진포 해변을 아우르는 관광특구 지정을 정부에 요청할 계획이다.

뿐만 아니라 강원도는 강릉에서 고성 제진을 잇는 동해북부선 철도와 연계한 물류단지 조성도 제시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달 말 통일부와 평화경제특구 지정을 위한 첫 만남을 갖는다. 강원도 관계자는 "화천과 양구, 인제지역과도 특구지정을 위해 머리를 맞대겠다"고 말했다.

박은성 기자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