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

단독

"농아인도 가전제품 쉽게 써야죠"...삼성전자, 수어로 청소기 사용법 알려준다

입력
2023.06.03 16:00
구독

삼성전자, 수어로 제품 설명 영상 제공
"농아인 가전제품 접근성 높일 것"

삼성전자가 수어를 통한 제품 설명 영상으로 비스포크 청소기 사용법을 안내하는 모습. 삼성전자 제공

삼성전자가 수어를 통한 제품 설명 영상으로 비스포크 청소기 사용법을 안내하는 모습. 삼성전자 제공


삼성전자가 농아인이 가전제품을 쉽게 쓸 수 있도록 수어로 된 제품 설명 영상을 제공한다고 2일 밝혔다. 청각장애로 인해 말을 하지 못하는 농아인들이 쉽게 제품을 이용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서다. 이번 프로젝트는 민간기업으로는 유일하게 문화체육관광부가 추진하는 '수어와 만나다' 프로그램에 회사가 참여하면서 이뤄졌다.

수어 설명 영상이 제공되는 제품은 ①비스포크 제트 AI 스틱청소기 ②비스포크 제트 봇 AI 로봇청소기다. 이달 말부터 제품 포장 박스에 '수어를 만나다' 표시가 붙어있는데 QR코드를 인식하면 수어 영상을 만날 수 있다. 더불어 삼성전자서비스 홈페이지와 유튜브 채널을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영상은 두 제품에 대한 소개와 함께 청소 구역과 목적에 따라 어떤 청소솔과 성능을 사용해야 하는지 알려준다.

이 회사는 지난해 온·오프라인 매장에서도 수어 상담 서비스를 도입했다. 제품 판매부터 서비스, 설치 등 모든 영역에서 수어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 것. 수어 상담을 원하는 소비자는 삼성전자 홈페이지 '스토어 상담 예약' 메뉴에서 '수어 상담'을 선택하면 예약할 수 있다.

한편 삼성전자 비스포크 가전은 수어 이외에도 AI 기술을 이용해 자주 쓰는 기능을 알아서 기억하고 추천해주는 'AI 맞춤 추천' 기능을 갖추고 있다. 또 음성인식 기술인 '빅스비(Bixby)'를 이용해 몸이 불편한 사람도 쉽게 가전제품을 이용할 수 있도록 보조하고 있다.

이보나 삼성전자 생활가전사업부 상무는 "더 많은 소비자들이 편리하게 제품을 사용할 수 있도록 이번 '수어와 만나다' 프로젝트에 참가했다"며 "제품 사용 방법과 정보 전달, 서비스 이용까지 모든 영역에서 접근성을 키워가겠다"고 강조했다.

송주용 기자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