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은 다 계획이 있다? "3년 전부터 마이크론 반도체 구매 줄여"

입력
2023.05.25 15:28
수정
2023.05.25 15:40
구독

입찰 건수, 2020년 이후에는 4건 불과
마이크론 제재 따른 피해 최소화 사전 작업

중국이 미국 반도체 기업 마이크론을 제재한 가운데, 중국 정부가 최근 3년간 마이크론 제품 구매 비중을 줄여왔다는 분석이 24일 제기됐다. 게티이미지뱅크

중국이 미국 반도체 기업 마이크론을 제재한 가운데, 중국 정부가 최근 3년간 마이크론 제품 구매 비중을 줄여왔다는 분석이 24일 제기됐다. 게티이미지뱅크

미국 반도체 기업 마이크론을 제재한 중국이 3년 전부터 마이크론 제품 사용 규모를 줄여온 것으로 나타났다. 마이크론 반도체 수입 규제에 따른 피해를 줄이기 위해 물밑 작업을 했다는 뜻이다.

24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은 100건 이상의 중국 정부의 반도제 제품 구매 입찰 내용을 검토한 결과, 2020년 이전까지는 상당 규모의 마이크론 제품을 구입했지만 이후엔 구매량을 대폭 줄였다고 보도했다.

"마이크론 줄이고 중국산 늘려"

광둥성 둥관시 경찰 당국은 감시망 시스템 구축을 위해 2019년 두 차례에 걸쳐 2억1,600만 위안(약 403억 원) 규모의 반도체 구매 입찰을 하면서 마이크론 제품을 포함시켰다. 중국 관세 당국은 2015년 송장시스템 서버 구축에 필요한 마이크론 반도체 8,000개를 560만 위안(약 10억 원)에 샀다.

2020년 이후 정부 입찰에서 마이크론이 언급된 것은 장쑤성 창저우시 기상청의 정보 저장 장치 구축용과 산둥성 저우핑시 병원의 이미지 센서용 등 4건에 불과했다. 대신 중국은 화웨이, 하이비크, 유니크 등 중국 기업 제품 비중을 늘렸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등 한국 기업 반도체도 샀지만, 대체로 중국산 제품 부족분을 채우기 위한 것이었다.

중국은 마이크론 이외의 미국 기업 제품은 꾸준히 구입했다. 인텔 프로세서와 엔비디아 그래픽저장장치(GPU), 델 서버 제품 등인데, 이는 대체 제품이 마땅치 않았기 때문으로 보인다.

중국은 지난 21일 마이크론 제품에서 보안 문제가 발견됐다며 국내 주요 기관에 마이크론 제품 구매 금지 조치를 내렸다. 중국이 어려움을 겪을 것이라는 관측이 많았지만, 실제로는 마이크론 공백에 따른 피해를 줄이기 위한 작업을 지속해왔던 셈이다.

백악관 "동맹과 함께 중국에 대응"...한국 '반사 이익' 거듭 경계

존 커비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전략소통조정관이 지난달 백악관에서 언론 브리핑을 하고 있다. 워싱턴=AP 뉴시스

존 커비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전략소통조정관이 지난달 백악관에서 언론 브리핑을 하고 있다. 워싱턴=AP 뉴시스

다만 중국이 전혀 타격을 입지 않는 것은 아니다. 로이터는 중국 정부의 입찰만 분석했기 때문에 기업들은 애로를 겪을 수 있다.

미국은 한국, 일본 등이 반사 이익을 노리고 중국의 마이크론 공백을 채우지 말 것을 우회적으로 거듭 주문했다. 존 커비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전략소통조정관은 24일 브리핑에서 "우리는 중국의 조치로 인해 발생하는 메모리반도체 시장의 왜곡에 대처하기 위해 주요 7개국(G7) 내에서 동맹·파트너들과 긴밀히 협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날 마이크 갤러거 미 하원 미중전략경쟁특위 위원장은 "중국의 경제적 강압을 경험한 한국은 (마이크론의) 공백을 채우지 않도록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공개적으로 한국을 압박했다.



베이징= 조영빈 특파원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