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쿠시마 오염수 시찰단 "밸브 하나하나 꼼꼼히 볼 것"

입력
2023.05.22 16:20
2면
구독

유국희 시찰단장, 도쿄전력 회의 전 밝혀
"오염수 보관 K4 탱크, ALPS 중점 점검"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시찰단장을 맡은 유국희 원자력안전위원장이 22일 일본 도쿄의 외무성 청사에서 도쿄전력 관계자들과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시찰 항목을 확인하기 위한 기술회의에 앞서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도쿄=연합뉴스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시찰단장을 맡은 유국희 원자력안전위원장이 22일 일본 도쿄의 외무성 청사에서 도쿄전력 관계자들과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시찰 항목을 확인하기 위한 기술회의에 앞서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도쿄=연합뉴스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관리 상태 확인을 위한 한국 측 시찰단이 23일 시작되는 현장 점검에서 방사성 물질 제거 설비나 오염수 보관 탱크의 밸브 하나하나를 꼼꼼히 살펴보겠다고 강조했다.

정부 시찰단장을 맡은 유국희 원자력안전위원장은 22일 일본 외무성에서 도쿄전력 관계자들과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시찰 항목 확인을 위한 기술 회의를 하기에 앞서 취재진을 만나 이같이 밝혔다. 유 단장은 "오염수에서 방사성 물질을 제거하는 다핵종제거설비(ALPS)와 오염수를 저장하는 K4 탱크를 중점적으로 점검하겠다"며 "시찰단의 전문가들은 그야말로 밸브 하나하나, 기기 하나하나를 보려고 한다"고 말했다.

유 단장은 먼저 "방류 전에 (핵종을) 측정하고 (오염수를) 저장도 하는 K4 탱크들의 여러 사항을 직접 눈으로 보고 확인하고 필요한 자료도 요청하겠다"고 했다. 또 ALPS에 대해선 "여러 중요한 핵종을 (오염수에서) 제거하는 가장 중요한 설비이기 때문에 어떤 과정을 거쳐 제거하는지, 그 과정에서 쓰이는 각종 기기와 그 재원·사양을 확인하고 성능이 제대로 발휘되는지 보려고 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꼼꼼하게 살펴보고 안전성과 관련한 부분을 계속해서 검토하겠다"며 "시찰이 내실 있고 충분히 이뤄질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전날 일본에 도착한 시찰단은 유 단장을 비롯해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KINS) 원전·방사선 전문가 19명, 한국해양과학기술원(KIOST) 해양환경 방사능 전문가 1명까지 총 21명으로 구성됐다. 유 단장은 자신 외에 다른 시찰단원을 언론에 공개하지 않는 이유에 대해 "현장 시찰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라고 설명했다. 시찰단은 23, 24일 후쿠시마 제1원전을 방문해 현장 점검을 하고, 25일 이 결과를 토대로 심층 기술 회의와 질의응답을 진행한 뒤 26일 귀국한다.

도쿄= 최진주 특파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