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 "이재명에게 돈 전달? 기막혀" 검찰 "말 안 되는 이유 설명해 봐라"

입력
2023.05.04 19:00
수정
2023.05.05 12:45
구독

불법 정치자금 수수 10차 공판
정치자금 수수 혐의 모두 부인
'이재명 돈 전달' 질문엔 격분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왼쪽)와 김용 전 민주연구원 부원장. 김 전 부원장 블로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왼쪽)와 김용 전 민주연구원 부원장. 김 전 부원장 블로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대선 경선을 위한 불법 자금을 받은 혐의로 기소된 김용 전 민주연구원 부원장이 법정에서 "상식적으로 말이 되느냐"며 혐의를 부인했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3부(부장 조병구)는 4일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김 전 부원장에 대한 10차 공판을 개최했다. 김 전 부원장은 2021년 4~8월 4차례에 걸쳐 대장동 민간사업자들이 조성한 8억4,700만 원을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으로부터 받은 혐의로 기소됐다.

김 전 부원장은 혐의를 부인했다. 2021년 4월 유 전 본부장 사무실에서 1억 원을 수수한 혐의에 대해 "한 번 방문한 적은 있지만 뭘 들고 나간 적은 없다"고 주장했다. 유 전 본부장이 2020년 경기관광공사 사장직에서 물러난 뒤 "사무실에 들러라"고 연락해와 방문했을 뿐이라는 취지다. 김 전 부원장은 주고받은 대화에 대해서도 "유 전 본부장 사업과 대통령 선거 얘기만 했다"고 일축했다.

김 전 부원장은 2021년 6월 유 전 본부장 자택 인근에서 3억 원을 수수한 혐의에 대해서도 "그 즈음 유 전 본부장과 점심을 먹었지만, 부동산 정책을 조언해 줄 수 있는 사람을 소개받았을 뿐"이라고 선을 그었다.

검찰과 날선 신경전도 벌였다. 검찰이 대선 경선 예비후보 등록 첫날인 2021년 6월 28일 이 대표 계좌로 입금된 1억5,000만 원이 유 전 본부장으로부터 수수한 금원이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하자 김 전 부원장은 "검사님이 2회 조사 때부터 '저한테 유동규한테 (돈을) 받아서 이재명 갖다 주지 않았냐'고 질문해서 기가 막혔다"고 언성을 높였다.

김 전 부원장은 "왜 말이 안 되는지 설명해 보라"는 검찰 질문에 "돈을 받지도 않았고 대선을 앞두고 억대를 받았다는 게 말이 되느냐"고 재차 반박했다. 이 광경을 지켜보던 유 전 본부장은 흥미롭다는 듯 웃기도 했다. 이 대표 측은 과거 "경선을 위한 선거기탁금과 사무실 임차 등을 위해 보유하던 현금을 평소 거래하던 도청 농협 계좌에 입금했다"고 해명한 바 있다.

"유동규에 쓰레기 먹으라 한 적 없다"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이 4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민주당 불법 대선자금 의혹 1심 10차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뉴시스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이 4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민주당 불법 대선자금 의혹 1심 10차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뉴시스

김 전 부원장은 2021년 9월 대장동 개발 비리 의혹이 커지자 유 전 본부장과 페이스타임(영상통화)을 했다는 검찰 주장에 "언론 보도가 많이 나와서 유 전 본부장을 안심시키려고 일반 통화가 아닌 페이스타임을 한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김 전 부원장이 유 전 본부장에게 '쓰레기라도 먹고 병원에 입원하라'고 했나"라는 질문에는 "유 전 본부장이 '병원에 입원할까요'라고 해서 '그렇게 하라'고 했을 뿐"이라고 반박했다.

재판부는 이날 김 전 부원장의 보석을 허가했다. 지난해 11월 구속돼 6개월간 수감됐던 김 전 부원장은 앞으로 불구속 상태에서 재판을 받게 된다.

박준규 기자
이정원 기자

관련 이슈태그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