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인태 “전당대회 '돈 봉투' 오랜 관행, ‘올게 왔구나’ 했다”

입력
2023.04.20 12:35
수정
2023.04.20 22:19
구독

“정치관계법 바꿔 지킬 수 있게 해야”
"송영길 좀 구질구질하게 안 했으면"

유인태 전 국회 사무총장이 지난 2018년 8월 16일 국회 정론관에서 국회 특수활동비 폐지 등을 놓고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오대근 기자

유인태 전 국회 사무총장이 지난 2018년 8월 16일 국회 정론관에서 국회 특수활동비 폐지 등을 놓고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오대근 기자

유인태 전 국회 사무총장이 2021년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 봉투’ 살포 의혹에 “전당대회의 오랜 관행이었다”며 “딱 터졌을 때 ‘올 게 왔구나’, 그런 느낌이었다”고 말했다. 정치권에서 악습이 끊이지 않았다고 털어놓은 것이다.

유 전 총장은 20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전당대회가 치열하면 좀 더 혼탁해지고, 좀 원사이드(일방적)하면 조금 덜 혼탁한 정도지 전당대회 하면 돈이 많이 이렇게 들어간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선거 때 지금도 아무도 돈 안 쓰고 깨끗하게 선거 치른다고 보냐”라며 “그 유혹은 항상 (있다)”고 덧붙였다.

유 전 총장은 당내 선거의 경우 다른 당과 경쟁하는 선거보다 금품수수에 경계심이 더 떨어진다고 풀이했다. 그는 “전당대회에서 주고받는 것들은 본 선거에서 그 돈을 쓰다 들킨 거에 비해서는 죄의식들이 더 약하다”며 “이거야 우리 한 식구끼리 좀 도와달라고 그러면서 그 사람 도와주려고 그러면 누구 대의원을 만나든, 만나서 대포도 사고 그래야 될 거 아니냐. 그건 활동비로 이렇게 주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앞서 비슷한 사건이 불거져 정치인들이 사법처리된 이후에도 이 같은 일이 종종 있었다고 전했다. 2008년 한나라당 전당대회 ‘돈 봉투’ 살포 사건으로 박희태 전 국회의장이 징역 8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 받은 이후에도 악습이 끊어지지 않았다는 것이다. 유 전 총장은 “선거와 돈의 관계, 유혹은 없어질 수가 없는 것”이라며 “돈을 쓰고 싶은 유혹은 선거 때 항상 있기 마련인데 한 번 그거(사법처리) 했다고 그게 없어지겠나”라고 했다.

이어 유 전 총장은 현실과 동떨어진 정당법과 정치자금법 등 정치관계법을 현실화 해 선거에서 법을 지키면서도 투명성은 제고하는 방안을 찾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국회의원들이 정당법을 만들었지만, 정치인 자신이 아무도 안 지키는 게 한두 가지가 아니다. 각 지역에 가면 소위 1, 2당 정도는 다 지역 사무실이 있는데 그게 불법”이라며 “투명성이 확보되는 쪽으로 많은 정치인들이 지킬 수 있게 좀 제도 개선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유 전 총장은 ‘돈 봉투’ 살포 의혹에 연루 정황이 드러났는데도 프랑스에 머무르고 있는 송영길 전 민주당 대표를 놓고 “오히려 ‘내 사건을 계기로 우리 정치 발전에 큰 모멘텀이 됐으면 좋겠다’는 입장으로 자기희생을 했으면 좋겠다”며 “멋있게 일을 처리하면 혹시 또 기회가 올 지도 모른다. 그러니까 좀 구질구질하게 안 했으면 좋겠다”고 권했다.

김청환 기자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