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3·1절 일장기 목사 당원 맞아‥. 징계받고 탈당"

입력
2023.03.24 10:30
수정
2023.03.24 10:33
구독

이철규 국민의힘 사무총장
"상식과 배치된 돌출행동... 세종시당이 출당 요구해"
"400만 당원 자격심사 제대로 하기 어려워" 해명

7일 세종시 어진동 세종호수공원 소녀상 앞에서 국사교과서연구소와 위안부법폐지국민행동이 소녀상 철거를 주장하고 있다. 이번 집회에는 지난 3·1절 자신의 아파트에 일장기를 내걸었던 일명 '일장기 남(男)'도 참석했다. 뉴시스

7일 세종시 어진동 세종호수공원 소녀상 앞에서 국사교과서연구소와 위안부법폐지국민행동이 소녀상 철거를 주장하고 있다. 이번 집회에는 지난 3·1절 자신의 아파트에 일장기를 내걸었던 일명 '일장기 남(男)'도 참석했다. 뉴시스

국민의힘이 3·1절에 일장기를 내걸어 물의를 빚었던 충북 세종시의 목사가 당원이 맞고, 최근 징계를 받아 탈당한 사실을 공개했다. 수백만 명의 당원을 일일이 검증하기 곤란한 상황을 설명하며 양해도 구했다.

이철규 국민의힘 사무총장은 24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국민의힘 당원이 맞다'는 최근 목사의 언론 인터뷰 중 발언을 진행자가 언급하자 "보도를 보고 확인하니 당원이 맞더라"고 인정했다.

그는 "저희 당은 당비를 3개월 이상 내는 책임당원 82만 명 등 당원이 400만 명이나 되는데 입당할 때 자격심사를 제대로 할 수 있는 시스템도 아니다"라며 "우리 구성원들의 상식과도 배치되는 돌출행동을 한 그 부분을 확인하고, 즉시 당무위원회를 소집해 세종시당에서 징계하고 출당 요구를 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 목사가) 바로 탈당해 출당이 됐다"고 확인했다.

다만 사회관계망서비스(SNS)인 자신의 페이스북에 '무지몽매한 애미', '자식 팔아 한몫 챙기자는 수작', '제2의 세월호냐', '나라 구하다 죽었냐'는 등의 이태원 참사 유족들을 비방한 글을 올렸던 김미나 창원시 의원에 대해선 "막말을 하셨다면 어떤 발언을 했는지 확인을 못 해 지금 답하기가 뭐하다"며 어떤 조치를 취할지 말을 아꼈다.

전날 주호영 원내대표 등 당내 소속 의원 51명의 불체포특권 포기 서약서 서명에 대해 이 사무총장은 "우리 당에 동료 의원 한 분(하영제)의 체포동의안이 지금 국회에 와 있는데 이것을 앞두고 우리 당의 분위기, 우리 당의 입장을 명확하게 밝히는 하나의 과정"이라며 "정치적 함의를 담고 있는 행위라고 보면 되겠다"고 설명했다.

원내 의원 중 절반 정도인 51명만 서명한 데 대해선 "(나머지는) 반대한 게 아니고 제대로 취지를 이해하고 받아보지 못한 분들도 있을 것"이라며 "어떻게 100% 다 똑같은 생각을 갖겠냐. (하 의원) 표결 날 의원총회에서 당론으로 어떤 결론이든 나리라 생각한다"고 했다.


하영제 체포동의안 "야당 입장 몰라…與 이탈표 없을 것"

하영제 국민의힘 의원. 한국일보 자료사진

하영제 국민의힘 의원. 한국일보 자료사진

이어 하영제 의원 체포동의안 표결 전망에 대해선 "국회 의결 정족수를 월등히 넘는 야당의 입장을 모르기 때문에 단언하기는 어렵다"고 전망했다. 하 의원 표결에서 국민의힘 소속 의원들이 부결표를 던질 경우 민주당을 향한 '방탄국회' 비판에서 자유롭지 못할 것이라는 질문에 "우리 당의 당론으로 결정한다면 아마 당내 소속 의원님들은 당론을 전부 다 따를 것"이라며 "이탈표는 없을 것"이라고 자신했다.

내년 총선 공천과 관련해 이른바 비윤(비윤석열)계 공천 배제는 곤란하다는 입장도 내놨다. 그는 "이준석계, 유승민계라고 해서 공천에서 무조건 배제한다면 그것은 공당이 될 수 없고 바람직하지 않다"며 "제일 중요한 것은 당선 가능성이고, 두 번째로는 당의 이념과 가치를 함께 공유할 수 있는 분들이 일반론적인 기준"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누구하고 가깝다거나, 누구 편이라고 해서 불이익을 받거나 혜택을 받는 것은 결코 있어서도 안 되고, 있지도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사무총장은 "이른바 윤핵관(윤석열 대통령 핵심 관계자)이 맞냐"는 물음에 "윤 대통령이 우리 당 대통령 후보였기 때문에 열심히 돕고 함께 일했고, 그것이 부정당한다면 정당 구성원이 될 사람이 어디 있겠는가"라며 "그런 의미에서 생각한다면 핵심 관계자가 맞다"고 답했다.

박민식 기자

관련 이슈태그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