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제동원 기금 논의 물꼬?..."전경련·게이단렌, 17일 일본서 간담회"

입력
2023.03.13 17:37
수정
2023.03.13 17:41
구독

일본 NHK방송 보도...피고기업 참여 관심

허창수(왼쪽) 전국경제인연합 회장과 도쿠라 마사카즈 게이단렌 회장이 지난해 7월 4일 서울 영등포구 전경련 회관에서 열린 제29회 한일 재계회의에 입장하고 있다. 배우한 기자

허창수(왼쪽) 전국경제인연합 회장과 도쿠라 마사카즈 게이단렌 회장이 지난해 7월 4일 서울 영등포구 전경련 회관에서 열린 제29회 한일 재계회의에 입장하고 있다. 배우한 기자


한국과 일본 재계를 대표하는 단체인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와 게이단렌(일본경제단체연합회)이 17일 일본에서 간담회를 여는 방안을 조율 중이라고 일본 NHK방송이 13일 보도했다.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의 정상회담을 계기로 삼아서다.

간담회에는 한국 전경련 간부와 대기업 경영자 등 약 20명이 참가하고, 일본에서는 도쿠라 마사카즈 게이단렌 회장과 대기업 경영자들이 참석한다.

양측은 일제강점기 강제동원(징용) 피해자 배상 문제에 대한 한국 정부의 해법 발표를 계기로 한일 기업이 함께 조성할 것으로 알려진 '미래청년기금'(가칭)을 집중적으로 논의할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이 기금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려진 바는 없으나, 양국 청년 교류나 경제 협력 등에 쓰는 방안 등이 검토되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피고 기업이자 게이단렌 회원사인 미쓰비시중공업과 일본제철의 기금 조성 참여에 관심이 모인다. 두 기업은 한국 정부 산하 일제강제동원피해자지원재단(재단)에 자금을 낼 생각이 전혀 없다고 했지만, 미래기금 참여에 대해서는 "적절히 대응하겠다"고 여지를 두었다. 한국 정부 관계자도 10일 외신 간담회에서 "양국 경제계에서 논의되고 있는 기금에 피고 기업의 참여가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했다.

한국과 연관이 있거나 한국 대상 사업 비중이 높은 게이단렌 일부 회원사들이 재단에 자금을 출연할 의사를 밝힐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하야시 요시마사 일본 외무장관은 "정부는 민간인 또는 민간 기업의 국내외 자발적 기부 활동에 대해서는 특별한 입장을 가지고 있지 않다"고 밝힌 바 있다.

이번 간담회에서는 탈탄소 사회 실현을 위한 에너지 안보 등 양국 재계가 협력할 수 있는 사안도 논의될 전망이라고 NHK는 전했다.

도쿄= 최진주 특파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