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엑스포 유치, 日 안보리 진출 협력··· 尹-기시다 '미래지향 청사진' 무엇 담을까

입력
2023.03.09 09:00
구독

정상회담 일정·의제 조율 나선 한일 외교당국
기시다, 정상회담서 '추가 사과' 고려 안 해
'미래지향적 관계발전' 위한 외교 메시지 방점

지난해 6월 스페인 마드리드 이페마(IFEMA)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한미일 정상회담에 참석한 윤석열(왼쪽)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마드리드=서재훈 기자

지난해 6월 스페인 마드리드 이페마(IFEMA)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한미일 정상회담에 참석한 윤석열(왼쪽)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마드리드=서재훈 기자

윤석열 대통령의 일본 방문이 내주로 앞당겨질 가능성이 유력하게 거론되면서 양국 외교채널도 분주해졌다. 회담 이후 발표할 것으로 알려진 정상 선언 문구를 조율하는 가운데, 과거사에 얽매이기보다는 미래지향적인 관계 발전을 부각할 추가 메시지를 어떻게 표명할지 골몰하고 있다.

8일 한국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한일 외교당국은 윤 대통령이 방일 기간 기시다 후미오 총리와 새로운 미래 청사진을 공동선언으로 발표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양국 관계의 새 지평을 연 것으로 평가받는 1998년 김대중-오부치 선언 이후 25년 만이다.

이와 함께 기시다 총리가 얼마나 '성의'를 보일지가 관심사다. 윤 대통령의 결단으로 6일 정부가 강제동원 해법을 선제적으로 발표한 만큼, 이에 일본이 얼마나 부응하는지에 따라 회담의 성패가 좌우될 수도 있다.

양국의 미래지향적 관계는 민관 교류 활성화에 초점을 맞춰 다양한 아이디어가 거론되고 있다. 특히 일본 당국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에서의 협력과 부산 엑스포 유치에 대한 메시지를 어떻게 낼지 고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2024~25년 유엔 안보리 비상임이사국 진출과 2030년 부산 엑스포는 우리 외교의 사활을 걸고 추진하는 핵심 사업이다.

한일 외교소식통은 "한일관계 전문가를 중심으로 과거 식민지배 피해 가정의 청년 등을 우회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해 검토 중인 것으로 안다"며 "윤석열 정부가 먼저 정치적 부담을 떠안은 만큼, 이에 상응하는 성의를 보이지 않으면 강제동원 해법이 유지되기 어렵다는 것을 일본 정부도 알고 있다"고 말했다.

과거사는 여전히 껄끄럽다. 일본은 기시다 총리가 6일 참의원 예산위원회에 출석해 "역대 담화를 포괄적으로 계승한다"고 밝힌 것 이상으로 한일 과거사 문제를 언급하길 꺼리는 상황이다. 이에 양국 정상이 발표할 새로운 공동선언에 '과거' '불행' '역사' 등의 표현이 실제 담길지가 관건이다.

일본이 기시다 총리의 발언 수위를 고심하는 정황도 포착됐다. 일본 연립여당인 공명당의 야마구치 나쓰오 대표는 전날 기시다 총리와 강제동원 해법과 관련한 일본 정부의 해법을 논의했다고 말했다고 니혼게이자이신문이 전했다. 외교소식통은 "아직 일본 내부에서는 강제동원 해법이 이행될 수 있는지를 놓고 반신반의한 상황"이라며 "기시다 총리도 쉽게 호응하지 못하는 부분이 있다"고 전했다.





문재연 기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