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희 이천시장 “소아과 야간진료 확대해 행복도시 만들겠다”

입력
2023.02.21 00:10
19면
구독

지난달 소아 야간진료 시작
장호원 지역으로 확대 시도

김경희 경기 이천시장. 이천시 제공

김경희 경기 이천시장. 이천시 제공

최근 전국적으로 소아과 전문의 부족으로 부모들의 근심이 커지고 있다. 서울은 물론 경기·인천 등 수도권 지역도 예외는 아니다. 이런 상황에서 경기 이천시는 소아과 야간진료까지 확대해 주목을 받고 있다. 김경희 이천시장은 지난 17일 한국일보 인터뷰에서 "소아과 야간진료 사업을 확대해 우리의 미래인 아이들이 더 건강하고 행복하게 살 수 있는 도시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난해 7월 취임한 김 시장은 소아과 부족으로 다른 지역으로 이사까지 간다는 시민들의 얘기에 자극을 받았다. 김 시장은 "지난해 말 시민과의 대화에서 자녀를 둔 한 엄마들이 ‘낮에는 아이 진료가 가능한데 밤에 아프면 갈 곳이 없어 서울로 가야 한다’, ‘수원이나 분당, 서울로 이사 가는 분도 있다’는 말을 듣고 심각성을 느껴 방법을 찾게 됐다"고 말했다. 하지만 대안을 찾기는 쉽지 않았다. 그는 "지역 내 병원들과 대화에 나서니 ‘돈을 더 줘도 의사들이 안 온다’고 난색을 표했다"고 말했다.

결국 돈이 문제였다. 김 시장은 시의회와 협의에 나섰다. 그는 "시에서 소아과 전문의를 채용하면 의사 인건비와 간호사 채용비 등의 70%(연간 3억 원)를 지원하기로 하고 시의회와 협의를 하면서 물꼬가 트였다"고 했다.

김 시장은 특히 아이들의 특성상 야간진료 확대에도 공을 들이고 있다. 경기의료원 이천병원과 협약을 맺고 지난달 3일부터 소아과 야간진료를 시작했다. 평일에는 오후 5시부터 자정까지, 영유아를 포함해 만 15세까지, 이천병원 응급센터 원무과로 접수하면 진료가 가능하다. 김 시장은 "장호원 병원에서도 소아 야간진료가 가능하도록 의사를 모집하고 있다"며 "남부권인 장호원 병원까지 소아 야간진료가 확대되면 부모들의 걱정 해소는 물론 아이들이 아팠을 때 골든타임도 확보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예산 확보에는 올해 보통교부세 지원 지방자치단체로 전환된 영향이 컸다. 이천시는 2018년과 2019년 반도체 호황으로 이천 하이닉스가 세금을 많이 내 보통교부세 제외 대상이었다. 하지만 지난해와 올해는 반도체 불황에 50% 감산까지 겹쳐 세금이 반 토막 나면서 예산 운용에 어려움을 겪었다. 이에 대해 김 시장은 "지난해 말 관련 태스크포스(TF)를 꾸려 보통교부세 확보가 가능해 중앙정부와 경기도로부터 1,000억 원 가까운 예산 지원이 가능하다"며 "소아과 야간진료 등 시민 불편 사항을 해소하는 데 적극적으로 활용할 계획이다"라고 강조했다.



임명수 기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