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로 쪼개진 시리아, 지진 원조는 제대로 전달돼야

입력
2023.02.20 19:00
25면
시리아 이들리브 하렘에서 민방위대와 보안군이 6일 지진으로 무너진 건물 잔해를 수색하고 있다.AP 뉴시스

시리아 이들리브 하렘에서 민방위대와 보안군이 6일 지진으로 무너진 건물 잔해를 수색하고 있다.AP 뉴시스


내전에 강진까지, 위기 몰린 북부 시리아
정부·반군 갈등으로 인도지원 곳곳 차단
한국 100만달러 등 국제지원 전달되어야

지난 6일 진도 7.8의 대지진 발생으로 튀르키예와 시리아의 사망자 수가 4만 명을 훌쩍 넘어섰다. 시리아는 10년이 넘게 초유의 내전을 겪은 터라 지진 피해가 심히 우려된다. 90%에 달하는 대다수 시리아인이 빈곤을 겪는 상황에서 지진까지 터지면서 인도주의적 위기가 고조되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시리아에 대한 국제사회 원조 및 구호 활동은 차질을 빚고 있다. 내전의 결과로 시리아의 정치 지형이 파편화된 상황에서 관련 당사자들의 이해관계가 충돌한 탓이다. 바샤르 알아사드 현 대통령이 통치하는 아사드 정권 통제 지역, 튀르키예가 후원하는 시리아 임시정부, 미국이 지지하는 북동부의 쿠르드 자치정부, 반군의 최후 거점으로 하이아트 타흐리르 알샴(HTS, 샴(레반트) 해방기구)이 다스리는 북서부의 이들리브 지역으로 분할된 상태이다.

이렇게 조각난 시리아에서 위기 대응 시 한계는 코로나 대응 과정에서도 적나라하게 드러났다. 일례로 유전지대가 위치한 데이르에조르에서 유프라테스강을 기점으로 서쪽은 아사드 정권의 보건부가, 동쪽은 쿠르드 자치정부의 보건환경부가 관할함에 따라 코로나 검사와 환자 치료가 비능률적으로 진행되었다. 이번에도 쿠르드 자치정부에서 이들리브를 향해 출발한 구호 차량이 도중에 돌아와야만 했다는 보도가 나왔다. 튀르키예의 지원을 받는 시리아 국민군(SNA)과 쿠르드족이 주축이 된 시리아 민주군(SDF) 간의 갈등 관계 때문에 구호물자 전달이 어려웠던 것으로 알려진다.

그래픽=송정근기자

그래픽=송정근기자

시리아 내에서 최대 피해 발생 지역은 진앙지와 가까운 인구 300만~400만 명이 거주하는 이들리브 지역이다. 미국과 러시아는 이 지역의 원조를 두고 유엔에서 갑론을박을 벌였다. 아사드 정권을 지지하는 러시아는 이들리브로 들어가는 구호 물품이 아사드 정부가 아닌 튀르키예를 통해 들어가는 것에 대해 시리아 주권을 위반한 것으로 규정했다. 반면 아사드 정부에 대해 경제제재를 골자로 하는 카이사르 법을 추진해 온 미국은 구호물자의 효율적 투입을 위해 튀르키예와 시리아를 연결하는 국경 검문소의 추가적 개방 필요성을 강조했다. 바브 알 하와 국경 검문소 하나만 개방되어 있던 터라 지원 물자가 원활히 분배되기 어렵다는 인식에 따른 것이었다.

이들리브를 장악하고 있는 이슬람주의 단체 HTS도 유엔의 원조 물자가 아사드 정부를 거쳐 유입되는 것에 대해 반대했다. HTS의 수장인 아부 무함마드 알 줄라니는 13일 기자회견에서 아사드 정부군의 통제 지역을 통해서 들어오는 원조는 받을 수 없다고 말했다. 실제로 아사드 정권이 통제하는 영토에서 이들리브를 연결하는 사라끼브 국경 검문소를 통해 시리아 아랍적십자사(SARC)가 전달하려 한 지원 물자의 전달이 이뤄지지 못했다. HTS는 아사드 정권이 주변 아랍국가와의 관계 정상화, 미국으로부터의 경제제재 해제 등 이익 달성을 위해 원조를 정치적으로 활용하고 있다며 비판했다.

현재 유엔 주도 협상이 결실을 거두며 튀르키예와 시리아를 연결하는 바브 알 살람, 바브 알 라이 국경 검문소가 임시로 개방되었고, 더 안전하고 효율적인 구호물자 투입을 위한 추가적 방안이 활발히 논의되고 있다. 바삼 삽바그 유엔 주재 시리아 대사는 "정부 지지자든 반군이든 상관없이 필요한 곳에 모두 적절한 원조가 전달될 것"이라며 "아사드 정부는 지진 원조 물자 지원에 차별을 두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러한 가운데 유엔이 시리아 원조를 위한 국제사회의 동참을 호소하자 우리 정부도 16일 100만 달러 규모의 인도적 지원을 결정했다. 부디 복잡하게 쪼개진 시리아의 정치적 상황을 잘 극복하고 국제사회의 따뜻한 원조 손길이 정말 어려움을 겪는 시리아인들에게 제대로 닿기를 소망해 본다.

김강석 한국외대 아랍어과 교수
대체텍스트
김강석한국외대 아랍어과 교수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