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의 입'에 이도운 전 논설위원... 대변인 공석 5개월 만

입력
2023.02.05 16:03
수정
2023.02.05 16:07
6면
구독

대통령실 신임 대변인에 임명된 이도운 전 문화일보 논설위원이 5일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소감을 밝히고 있다. 연합뉴스

대통령실 신임 대변인에 임명된 이도운 전 문화일보 논설위원이 5일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소감을 밝히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5일 '대통령의 입' 역할을 담당할 대통령실 신임 대변인에 이도운(59) 전 문화일보 논설위원을 임명했다. 대통령실 대변인 자리를 채운 건 5개월 만이다.

김은혜 대통령실 홍보수석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 브리핑에서 이 같은 인선을 발표했다. 이 신임 대변인은 연세대 정치외교학과를 졸업하고 1990년 서울신문에서 기자 생활을 시작했다. 워싱턴 특파원과 국제부장, 정치부장, 부국장 등을 지냈다. 2017년 초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이 대선 출마를 모색할 당시 신문사를 그만두고 대변인을 맡았다. 같은 해 6월 문화일보로 자리를 옮겨 논설위원을 지내다가 최근 사직서를 제출했다.

윤 대통령과 언론의 가교인 대통령실 대변인은 지난해 9월 강인선 전 대변인이 해외홍보비서관 겸 외신대변인으로 자리를 옮긴 이후 5개월간 비어 있었다. 김 수석은 이 대변인 선임 배경에 대해 "정치·외교·사회 등 국내외 정세와 현안에 대해 깊이 있는 분석과 균형 잡힌 시각을 제시해왔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윤 대통령의 뜻을 정확히 전달하고 국민과 소통하는 가교 역할을 훌륭히 수행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 대변인은 이날 출입기자단과의 상견례에서 중학교 2학년 딸과의 일화를 소개하면서 "제가 열 번의 말을 건네면 마지못해 한마디 한다"며 "제가 딸과 소통하는 노력의 열 배를 출입기자들과 소통하는 데 기울이겠다"고 다짐했다. 이어 "대변인으로서 윤 대통령의 뜻과 대통령실 홍보수석의 입장을 잘 대변하겠다"며 "언론인들의 생각, 국민들의 생각을 잘 듣고 대통령실에 전달하는 역할을 하겠다"고 말했다.

김지현 기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