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끔은 쉼표를 찍을 필요가 있다

입력
2023.01.19 04:30
26면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16일 국회 법사위 전체회의에 출석해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고영권 기자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16일 국회 법사위 전체회의에 출석해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고영권 기자

사람을 만나는 게 가끔은 피곤하다. 표정이 눈에 밟힐 때, 말투가 귀에 거슬릴 때 주로 그렇다. 무슨 의도로 이런 말을 할까? 저 표정 뒤에 숨긴 진심은 뭘까? 생각이 깊어질수록 머리는 복잡해지고, 종국엔 내 마음만 너덜너덜해진다.

결은 조금 다르지만, 말을 섞기가 난감할 때도 있다. ‘맞는 말을 뼈 때리게 하는 걸 좋아하는 사람’을 만나는 경우다. 대체로 잘못을 지적한다면서, 고민의 해답을 준다면서, 때론 농담이라면서, 가시가 한가득 담긴 말을 쏟아내는 사람들이다. 그와의 평소 관계를 다시 곱씹게 해주는 한편, 새삼 꽃도 흉기가 될 수 있단 사실을 실감하게 해주는 그런 이들이다.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요즘 구설에 자주 오른다. 아침 출근길에, 또는 국회의 대정부질문 같은 공식석상을 통해 주로 야당과 관련해 발언을 하면, 그게 또 다른 말을 낳는 식이 대부분이다.

최근 국회에서 내놓은 말들도 그중 하나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가 수사받는 과정에서 목숨을 잃은 사람도 계신다”고 언급한 것이나, “국민들이 진짜 궁금해하시는 건 ‘깡패 배후’라고 생각한다”는 등의 발언들이다. 정말 목숨을 잃은 이들에 대한 배려는 없었고, 공당을 깡패 배후 세력으로 깎아내리려는 의도가 분명한 '부적절한 발언'이었다. 태국에서 체포된 김성태 전 쌍방울그룹 회장을 두고 “해외 도피한 중범죄자들이 언론사를 선택해 일방적 인터뷰를 한다”는 말 역시 굳이 해야 했는지 의문이다.

물론 한 장관은 “잘못된 말은 아니지 않은가”라며 되물을지 모른다. 문구 자체에서 틀린 말은 없으니 적절하게 대꾸할 자신은 없다. 나를 진정 난감하게 하는 누군가에게 하듯 “맞는 말이라도 그렇게 4가지 없게 하면 안 된다”고 맞붙을 수는 없으니 말이다.

그런 구설이 있을 때마다 한 장관을 향한 마음은 꽤나 복잡해진다. 아마 진심으로 그를 응원하던 때가 있어서 그런 듯하다. 말할 때와 침묵할 때를 잘 알고, 논리와 정리가 살아 있는 말을 하던 검사 한동훈에 대한 기억 때문이기도 하다. 검언유착 사건에 휘말려 한직을 떠돌 때도, 압수수색 현장에서 동료 검사와 몸싸움을 벌였을 때도 난 당연히 가해자를 비판하고자 노력했다.

요즘 '한 장관은 과연 정치인인가'라며 자문할 때가 잦다. 검찰의 적법한 소환 통보를 흥정거리로 치부하는 일부 정치인들의 말과 그의 최근 발언이 뭐가 다른 건지에 대한 의문이다. 전 정부의 집권당을 향한 개인적인 구원(舊怨) 때문인 건 아닌지, 그렇다면 그게 현재 검찰과 국민들에게 어떤 도움을 주는 건지, 인지도 상승이라는 정치인으로의 변신을 위한 발판으로 구설을 이용하려는 건 아닌지, 그런 짐작에 마음은 더욱 찝찔해진다.

최근 검찰을 떠난 한 고위간부의 퇴임사가 떠올랐다. “저의 잘못된 사건 처리로 상처받은 분들의 가슴에도 평생 원한이 남아 있을 것입니다. 그분들께 진심으로 사죄드립니다.” 과거의 검사 한동훈은 혹시 누군가의 피눈물을 흘리게 한 적은 없었을까? 조직 이익을 핑계로 무리하게 칼을 휘두른 적은 없었을까? 현 정권의 실세 장관에게도, 만약 정치인이 되려면, 과거를 한번 돌아보는 쉼표의 시간이 필요한 건 아닌지, 문득 생각해본다.

남상욱 사회부 차장
thoth@hankookilbo.com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