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여정 "개나발 작작" 격앙… ICBM 태평양으로 발사 위협

입력
2022.12.20 18:30
수정
2022.12.20 21:21
4면
구독

北 정찰위성 시험 논란 일일이 반박
ICBM 정상 각도 발사 "해보면 될 일"
위성·ICBM 기술 논란은 지속 불가피
성과 폄훼에 부정적 영향 차단 의도
노동신문은 "핵 선제공격" 직접 언급까지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 평양=조선중앙통신 연합뉴스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 평양=조선중앙통신 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동생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이 20일 우리 정부를 향해 막말을 쏟아냈다. 전날 북한이 공개한 군사정찰위성 촬영 사진을 놓고 "조악하다"는 지적이 잇따르자 격하게 반박했다. 특히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정상각도로 발사하겠다고 처음 선언하며 위협 수위를 높였다. 미국 본토 코앞인 태평양으로 미사일을 쏘겠다는 것이다.

18일 '정찰위성' 시험 부정적 평가에 격앙

김 부부장은 이날 조선중앙통신에 공개한 담화에서 "위성사진 화상 질을 놓고 '조악한 수준'이라느니 하루 종일 정신이 없던데 전문가들이라 하는 것들이 월급이나 제대로 받고 살지 걱정스럽다"고 힐난했다.

북한은 18일 동해상으로 2발의 발사체를 쐈다. 이튿날 "군사정찰위성 능력 평가를 위한 최종 시험을 진행했다"며 서울과 인천 상공 촬영 사진을 공개했다. 합동참모본부는 "준중거리탄도미사일을 쐈다"고 밝혔다. 전문가들은 "사진 해상도, 시험 방식 등을 감안할 때 정찰위성 용도에 못 미친다"고 평가절하했다.

논란 일일이 반박… ICBM 정상 발사는 "해보면 될 일"

이에 김 부부장은 "누가 830초에 지나지 않는 1회성 시험에 값비싼 고분해능(해상도) 촬영기를 설치하겠는가"라고 반문했다. 합참 평가에 대해선 "더욱 가관"이라며 "(미사일이 아닌) 두 발의 (위성) 운반체를 쐈다"고 강조했다. 첫 번째 발사체는 지상 신호와의 수신, 두 번째 발사체는 지상을 제대로 촬영할 수 있는지 확인하는 데 그쳤다는 것이다. 김 부부장은 '위성을 가장한 탄도미사일 시험'이라는 지적에 "우리는 ICBM을 개발하면 ICBM을 쏘지 위성으로 위장하지 않는다"고 일축했다.

북한 ICBM의 남은 단계로는 '대기권 재진입' 기술이 꼽힌다. 군 당국과 국내외 전문가들은 "검증되지 않았다"는 입장이다. 이에 김 부부장은 "대기권 재돌입 기술이 미흡했다면 조종전투부(탄두)의 원격자료를 탄착 순간까지 받을 수 없게 된다"고 주장했다. 재진입 이후 텔레메트리(원격자료수신장비)로 탄두와 정보를 주고받았다는 것이다.

특히 김 부부장은 "그러면 고각발사로는 입증할 수 없고 실제 각도로 쏴 봐야 알 수 있을 것 따위 논거로 폄훼해보자고 접어들 것이 뻔할 것 같다"며 "곧 해보면 될 일이고 곧 보면 알게 될 일 아니겠는가"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개나발들을 작작 하고 자중하라"고 경고했다. 미 본토를 겨냥할 ICBM을 정상 각도로 발사해 일본 열도를 훌쩍 넘겨 태평양까지 날리겠다는 것이다.

北 ‘정찰위성·ICBM’ 국내 평가와 김여정 주장. 그래픽=송정근 기자

北 ‘정찰위성·ICBM’ 국내 평가와 김여정 주장. 그래픽=송정근 기자


정찰위성 성능, ICBM 대기권 재돌입 논란은 여전

이처럼 김 부부장이 목소리를 높였지만 의구심은 여전하다. 북한은 내년 정찰위성을 완성해 우주에 띄울 것이라 강변하지만 성능이 못미덥다. 장영근 한국항공대 교수는 "설계한 대로가 아닌 상업용 촬영기를 사용한 데다, 촬영기 운용시험을 미사일(북한 주장은 위성 운반체)에 달고 하는 것도 정상적인 방식이 아니다"고 평가했다.

대기권 재진입 기술도 마찬가지다. 북한이 반복해온 고각 발사만으로는 정상 발사할 경우 탄두가 온전히 목표물까지 날아가는지 확인하기 어렵다. 정상 각도로 ICBM을 발사해 먼 거리를 날아가더라도 문제는 남는다. 이춘근 과학기술정책연구원 명예연구위원은 "정상 발사 땐 지구 굴곡으로 원격 송수신에 한계가 있어 낙탄 지점에 측량선이 가 있어야 하는데 북한은 그런 자산이 없다"고 말했다.

北 안팎 영향 사전 차단 의도… "핵 선제공격" 직접 언급도

결국 김 부부장의 격앙된 반응은 자신들의 성과에 대한 비판이 북한 안팎에 미칠 영향을 사전에 차단하려는 의도로 읽힌다. 임을출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 교수는 "자위적 국방력 강화에 대해 과도한 왜곡 해석과 비하에 대한 경고, (우리) 정부에 대해선 자극을 하지 말라는 경고 메시지 성격"이라고 해석했다.

북한은 핵무기 사용 가능성까지 재차 내비치며 긴장을 고조시켰다. 노동신문은 올해 군사 행보를 열거하며 "불가피한 상황이 조성되면 부득불 강력한 핵선제공격을 가할 수 있다는데 대해 온 세계에 선포하고 실증했다"고 전했다.


정준기 기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