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첫 '트랜스젠더' 사형수, 사면 청원 성공할까

입력
2022.12.18 13:00
16면
구독

미국 미주리주 앰버 맥러플린, 사형 사면 청원
1급 살인죄 수감 중 내년 1월 사형 집행 예정

내년 1월 3일 사형 집행이 예정된 '트랜스젠더' 사형수 앰버 맥러플린이 지난 12일 미주리 주지사에게 사면 청원을 냈다. AP 연합뉴스

내년 1월 3일 사형 집행이 예정된 '트랜스젠더' 사형수 앰버 맥러플린이 지난 12일 미주리 주지사에게 사면 청원을 냈다. AP 연합뉴스

2003년 11월 20일 미국 미주리주(州) 어스시티 사무실 바깥에서 비벌리 귄터(45)가 납치됐다. 그녀는 성폭행을 당하고 칼에 찔려 숨졌다. 사체는 세인트루이스 남부 미시시피 강둑 근처에서 발견됐다.

수사에 나선 경찰은 당시 30세였던 남성 스콧 맥러플린을 체포했다. 맥러플린과 귄터는 2003년 여름까지만 해도 연인이었지만 헤어진 뒤 맥러플린이 접근 금지 명령을 받을 정도로 사이가 좋지 않았다.

2006년 나흘간의 배심원 재판 끝에 맥러플린에게는 1급 살인죄가 적용됐고 판사는 그에게 사형을 선고했다. 그는 지금은 앰버 맥러플린이라는 이름을 쓰는 49세 ‘트랜스젠더’다. 그리고 내년 1월 3일 사형 집행이 예정돼 있다.

17일(현지시간) 미 AP통신, 지역언론 리버프런트타임스(RFT) 등에 따르면 맥러플린의 변호인이 지난 12일 마이크 파슨 미주리 주지사에게 맥러플린 사면 청원을 냈다. 맥러플린은 미국에서 공개 사형을 당할 위기에 처한 첫 트랜스젠더다.

맥러플린 측은 어린 시절 트라우마와 정신건강 문제를 사면 청원에서 언급했다. 재판 당시 배심원들이 전혀 듣지 못했던 내용이라는 게 변호인 주장이다. 청원 편지에 따르면 맥러플린은 어렸을 때 양부모에게 학대를 당했고, 그 트라우마로 여러 차례 자살 시도도 했다.

2006년 재판 당시 맥러플린은 지능지수가 82로 지적 장애 경계선에 있었다. 하지만 당시 맥러플린의 정신건강 상태를 증언하려던 정신과 의사가 과거 연구자료 위조 경력 문제로 증인에서 배제되면서 배심원에게 맥러플린의 사정을 설명하지 못하는 문제가 있었다고 RFT는 전했다.

맥러플린은 12세부터 여성 옷을 입는 등 정체성 혼란을 겪었다. 그는 RFT 인터뷰에서 “이것(여성)이 제가 되고 싶은 것이라는 걸 그때 알았다. 하지만 항상 몰래 해야 했다”고 설명했다.

맥러플린은 살인 사건을 저지르고 감옥에 수감된 뒤에야 트랜스젠더로서 자신의 정체성을 확인받을 수 있었다고 한다. 2018년 포토시교정센터에 수감 중이던 제시카 히클린이 미주리주 교정국을 상대로 한 트랜스젠더 권리 소송에서 승리하면서 트랜스젠더 수감자들은 호르몬 치료를 받을 수 있었다.

맥러플린은 RFT에 “사형은 잔인하고 특이한 형벌이다. 아무도 이렇게 처형당해서는 안 된다”고 호소했다. 귄터를 죽인 일에 대해서는 “미안하다. 그럴 생각은 없었다”고 반성했다.

미주리주에서는 올해 들어 2명의 남성 수감자 사형이 집행됐다. 미주리주에서 여성이 처형된 것은 지금까지 단 1명이었다. 미주리 주지사실은 AP에 “(맥러플린의) 사면 청원을 검토하고 있다”며 “이런 결정들은 주지사가 가볍게 여길 것들은 아니다”라고 밝혔다.

워싱턴= 정상원 특파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