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대통령 "한미 확장억제 이행하라"...정부 "오판 말라" 경고 성명

입력
2022.11.18 15:50
수정
2022.11.18 17:56
2면
구독

윤석열 대통령이 18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국가위기관리센터에서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 발사 관련해 열린 긴급 국가안전보장회의 상임위원회에서 상황 보고를 받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이 18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국가위기관리센터에서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 발사 관련해 열린 긴급 국가안전보장회의 상임위원회에서 상황 보고를 받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이 18일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발사한 직후 "한미 연합방위태세를 강화하고, 한미 간 합의한 대북 확장억제 실행력 강화 방안을 적극 이행하며 한미일 안보 협력을 강화하라"고 지시했다. 정부도 성명을 통해 "도발에 대해 이를 즉각 응징할 수 있는 압도적인 대응 능력과 의지를 갖고 있는 바, 북한은 이를 오판해서는 안 된다"고 경고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북한의 ICBM 발사 도발에 대한 보고를 받고 김성한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열린 긴급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를 찾아 "미국 및 국제사회와 함께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대응을 포함한 강력한 대북 규탄과 제재를 추진하라"고 지시했다. 앞서 북한의 ICBM 발사 도발 당시 한·스페인 정상회담 중이었던 윤 대통령은 양국 정상회담 공동 언론발표에서도 "조금 전, 오늘 오전에도 ICBM을 발사했다. 스페인 총리와 저는 국제사회의 단합된 대응을 이끌어내기 위해 긴밀히 공조해 나가기로 했다"고 언급했다.

NSC는 회의 후 보도자료를 내고 “북한의 ICBM 발사는 유엔 안보리 결의에 대한 명백한 위반이며, 한반도와 역내 긴장을 고조시키는 중대한 도발”이라며 강력 규탄했다.

NSC 종료 이후 정부는 긴급 성명을 내며 북한에 강도 높은 경고를 내보냈다. 정부는 성명에서 “유엔 안보리 결의를 통해 금지된 북한의 핵·탄도미사일 프로그램과 관련된 일체의 행위는 어떠한 이유로도 정당화될 수 없다"며 "정부는 북한의 도발을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또 한미 간 공조뿐 아니라 한미일 안보 협력을 강화하겠다는 분명한 의지도 밝혔다.

정부는 "북한이 지속적인 도발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으며 국제사회의 대북 제재는 계속 강화되고, 북한의 국제적 고립은 심화할 것"이라며 "북한 정권의 잘못된 선택에 따른 북한의 경제난과 도탄에 빠진 민생은 더욱 악화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한편 이날 태국 방콕에서 열린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에 참석한 한덕수 국무총리도 미국, 일본, 캐나다, 뉴질랜드, 호주 등 5개국 정상급 인사들과 긴급 회동을 갖고 북한의 ICBM 발사를 한목소리로 규탄했다.


김현빈 기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