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힌남노'가 할퀸 포항제철소..."완전 정상화는 내년 1분기에나 가능할 듯"

입력
2022.11.14 17:30
구독

민관 '철강수급 조사단', 중간 조사결과 발표
포스코 2조400억·납품업체 2500억 매출 감소
전기강판·선재·STS 등 수급 차질 없어

태풍 힌남노가 들이닥친 9월 6일 포스코 포항제철소 압연라인 공장이 물에 잠겨 있다. 포항제철소 제공

태풍 힌남노가 들이닥친 9월 6일 포스코 포항제철소 압연라인 공장이 물에 잠겨 있다. 포항제철소 제공


태풍 '힌남노'로 타격을 입은 포항제철소 전체 공장이 내년 1분기에나 피해를 입기 전 상태로 되돌아갈 수 있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산업통상자원부는 포스코의 힌남노 피해와 관련, 지난달 말 보고받은 민관 합동 '철강수급 조사단'의 중간조사 결과를 14일 발표했다. 조사단은 민동준 연세대 신소재공학과 교수를 단장으로, 총 10명으로 구성돼 피해 상황 확인과 복구 계획, 수급 차질 대응 계획 등을 점검하고 있다.

조사단은 힌남노로 집중호우가 쏟아져 제철소 인근 하천인 냉천이 범람해 피해가 발생한 것으로 파악했다. 제철소 2문과 3문으로 하천수가 흘러들어 수전 설비(전원을 받는 설비)가 물에 잠겼고, 이로 인해 정전이 발생하면서 선강(철광석을 녹여 선철이나 강을 만드는 제선·제강 공정) 설비가 멈췄다. 열·압력을 가해 철을 가공하는 '압연' 작업 라인도 침수되는 등 전기·제조 시설이 마비되고 불이 났다. 이는 결국 포스코 매출 2조400억 원 감소 및 포스코 납품업체 매출 약 2,500억 원 감소로 이어졌다고 조사단은 산정했다.

공장은 차례로 재가동되고 있지만, 완전 정상화는 내년 1분기나 돼야 이뤄질 전망이다. 멈췄던 18개 제품 공장 중 연말까지 15개 공장이 재가동되고, 스테인리스 스틸(STS) 1냉연공장, 도금공장 등 나머지 2개 공장은 내년 1분기 재가동이 가능하고, 그러면 포스코 제품 생산 설비는 피해 이전 수준으로 돌아가게 된다. 다만, 1후판은 복구 시점이 확정되지 않았다.

포항제철소에서만 생산하는 전기강판·선재·STS 등 3개 품목에 대한 수급 차질이 우려됐지만 광양제철소 전환 생산, 국내 협력 생산, 수입 등 조치로 지금까지 철강재 시장에서 수급 이슈는 없다고 조사단은 판단했다.



"포스코 대비 아쉬워"... 책임은 이사회 판단

장영진 산업통상자원부 1차관이 14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민관합동 철강수급조사단 중간결과 발표에서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

장영진 산업통상자원부 1차관이 14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민관합동 철강수급조사단 중간결과 발표에서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


조사단은 주요 제조업에 핵심 소재를 공급하는 국가 기간산업을 맡고 있는 포스코가 최고 수준 재난에도 대응할 수 있도록 배수시설과 자가발전 설비 보완, 재난 대비·복구와 시장 보호를 포함하는 '기업활동 지속 전략'(BCP)을 수립하도록 권고했다. 철강부문 당기 매출 감소와 무관한 지속적인 설비 투자도 권고했다.

조사단은 포스코뿐 아니라 국가 기간산업에 해당하는 기업들에 대해 BCP 수립을 의무화하는 방안을 정부에 건의할 방침이다. 다음 달 말 활동 종료 시까지 BCP에 필수적으로 들어가야 할 사항을 포함한 수립 권고 내용을 구체화할 계획이다.

정부는 힌남노 피해에 대한 포스코 경영진의 책임론에 아쉬운 점이 있었다면서도 구체적 언급은 피했다. 장영진 산업부 1차관은 "포스코가 사전 조업 중지 등 태풍 대비에 상당한 노력을 기울였다"면서도 "국가 핵심 제조업의 소재를 공급하는 국가 기간산업으로 사전에 예보된 큰 규모의 태풍에 더욱 철저히 대비했어야 했다는 점에서 일부 아쉬움이 있다"고 지적했다. 하지만 포스코 경영진의 책임에 대해선 "민간 이사회에서 판단할 부분"이라고 선을 그었다.

안아람 기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