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대·숙대 총장 국감 나왔지만, 김건희 논문 표절 의혹 '제자리걸음'

입력
2022.10.21 19:26
수정
2022.10.21 19:31
구독

총장들 "공정한 심사" 종전 입장 되풀이
여당 "김건희와 닮은꼴 이재명 표절엔 왜 침묵"

임홍재 국민대 총장이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 교육위원회에서 열린 교육부 등 종합 국정감사에 출석해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임홍재 국민대 총장이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 교육위원회에서 열린 교육부 등 종합 국정감사에 출석해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국회 교육위원회가 국정감사 마지막 날까지 김건희 여사의 논문 표절 의혹을 두고 공방을 벌였다.

21일 국감에는 표절 의혹을 받는 김 여사의 논문을 심사한 국민대와 숙명여대 총장이 증인으로 출석했지만 대답을 회피하거나 같은 입장을 반복했다. 김 여사의 논문을 심사한 전승규 국민대 교수와 국민대 연구윤리위원장, 숙명여대 연구윤리진실성위원장 등은 출석하지 않았다. 야당 의원들은 임홍재 국민대 총장과 장윤금 숙명여대 총장에게 질문을 쏟아냈다.

안민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김 여사의 논문이) 표절이냐, 아니냐"라고 몰아세웠지만 임 총장은 "총장으로 이 질문에 답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생각한다"며 대답을 피했다. 임 총장은 또 "김 여사의 논문 검증이 공정한 조사였다고 자신한다"며 "만약 조사 과정에서 문제가 드러난다면 총장직을 걸고 모든 책임을 지겠다"고 응수하기도 했다.

같은 당 강득구 의원은 "국민대는 문대성 전 의원 때 논문 표절 의혹이 제기된 지 24일 만에 표절이라고 발표한 반면 김 여사 건은 무려 392일이나 걸린 이후에 표절이 아니라고 결론지었다"며 "이걸 공정하다고 할 수 있느냐"고 언성을 높였다. 이에 임 총장은 "두 건은 동일한 절차에 의해 진행됐다"며 "다만 김 여사 건은 예비조사 단계에서 시효가 지나 시일이 소요됐다"고 답했다.

장윤금 숙명여대 총장이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 교육위원회에서 열린 교육부 등 종합 국정감사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오대근 기자

장윤금 숙명여대 총장이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 교육위원회에서 열린 교육부 등 종합 국정감사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오대근 기자

장윤금 총장은 예비조사 승인 30일 이내에 연구윤리진실성위원회가 조사에 착수해야 하지만 예비조사 승인 후 7개월이 지난 지금까지 조사가 이뤄지지 않고 있는 점에 대해 추궁한 강민정 민주당 의원에게 "절차상 끝나지 않은 조사라 자세한 말씀을 드리지 못하는 점을 양해해 달라"며 "윤리위원장의 정년퇴직 등으로 위원회 재구성 및 위원장 선출 등에 시간이 걸렸다"고 해명했다.

한편 여당 의원들은 김 여사의 논문 검증이 정치공세라고 비판하며, 이재명 민주당 대표가 표절을 시인한 논문이 철회되지 않았다는 점을 문제 삼아 반격했다.

이태규 국민의힘 의원은 "문재인 전 대통령은 춘풍추상(春風秋霜·남을 대할 때는 봄바람처럼 따뜻하게, 자기 자신을 대할 때는 가을 서리처럼 엄하게 대하라)이라는 문구를 적어 청와대에 걸고 국정을 대하는 자세를 설명했다"며 "국민대가 김 여사의 논문에 대해 표절이 아니라고 결론 내린 것과 마찬가지로 가천대는 이재명 대표의 논문이 표절이 아니라고 결론지었는데, 왜 이 대표 논문에 대해서는 침묵하느냐"고 맞받아쳤다.

같은 당 김병욱 의원 역시 "선출직이나 임명직이 아닌 대통령 부인에 대해 공세를 펼 게 아니라 대통령 후보를 지내고 현직 국회의원인 이 대표의 논문에 대해서 더 철저히 검증하는 게 정상적"이라고 말했다. 조경태 의원은 "본인 스스로 표절을 인정한 이 대표의 논문은 철회돼야 한다"며 이 대표의 논문을 검증한 가천대 특정 감사를 교육부에 요청했다.

김경준 기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