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슬람은 여성의 사회적 역할은 존중한다

입력
2022.10.13 20:00
25면

편집자주

'이슬람교' 하면 테러나 폭력, 차별을 떠올리지만 실은 평화와 공존의 종교입니다. 이주화 이맘(이슬람교 지도자)이 이슬람 경전과 문화를 친절하게 안내, 우리 사회에 퍼져있는 오해와 편견을 벗겨드립니다.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성평등은 이슬람의 기본적 교리
지식 추구는 남녀 무슬림의 의무
사회 참여도 균등한 권리 제공

이슬람에서 남성과 여성은 선행과 악행, 그리고 보상과 처벌에서 성에 구분 없이 대등한 권리와 책임을 가진다. 이러한 대등함은 인류 창조의 기원에서도 알 수 있다.

"오 사람들이여, 하나의 영혼으로부터 너희를 창조하시고 그로부터 배우자를 두어 그 둘에 의해 남성과 여성을 번성케 하신 너희 주님을 공경하라…" (꾸란 04:01)

인류의 발전은 항상 남성과 여성에 의해 만들어지고 이끌어져 왔다. 여성은 남성과 함께 공동체의 중심에서 주도적으로 문명의 발전에 그 역할을 공유해 왔던 것이다. 특히 이슬람 공동체의 여성은 교리적 원칙에 따라 남성과 함께 공동 책임하에 도덕적 가치를 공유하고 공동체가 유지 존속하는 데 기여해 왔다. 이러한 사실들은 일찍이 선지자 무함마드의 가르침인 하디스에서 '진실로 여성들은 남성들과 대등한 관계이니라'라고 여성의 역할을 강조한 것에서 잘 알 수 있다. 또한 꾸란에는 이슬람 문명에 큰 영향을 끼친 여성들에 대하여 명예롭게 언급되어 있다. 꾸란에서 높이 평가된 여성 중에는 가족을 위하여 모범을 보여준 숭고한 어머니의 모범으로 이므란의 아내(동정녀 마리아의 어머니)를 언급한다. 그녀는 항상 경건한 마음으로 고귀한 자손을 얻게 해달라고 하나님께 기도드렸다.

"이므란의 아내가 기도하니, 오 주님! 저의 태 속에 있는 아이를 당신께 바치오니 이를 받아 주소서, 실로 당신께서는 모든 것을 들으시고 모든 것을 아시는 분이십니다."(꾸란 03:35)

선지자 무함마드의 부인이었던 카디자는 메카에서 명망 높은 상인이었다. 이슬람 초기에 그녀는 선지자 무함마드에게 전폭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았기 때문에 무함마드가 이슬람 선교에 크게 이바지할 수 있었다. 이러한 중요한 그녀의 역할에 대하여 무함마드는 그녀와 사별한 후에도 가끔 다음과 같이 회상하며 말하곤 하였다. '누구도 나를 믿지 않았을 때 그녀는 나를 믿었고 또한 누구도 이슬람을 받아들이지 않았을 때 그녀는 이슬람을 받아들였으며 누구도 나에게 도움의 손길을 내밀지 않았을 때 그녀는 나에게 정신적, 물질적 도움으로 나를 편하게 하였노라.' (Musnad Imam Ahmad)

이슬람에서 여성은 공동체의 구성원으로서 고귀한 지위를 가지고 있다. 선지자 무함마드 시절, 여성은 성원에서 근행하는 합동예배에 참석하는 것은 물론 공동체의 일상생활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중요한 역할을 담당했다. 이러한 사실들은 이슬람 초기 여성들이 어떻게 자신의 권리를 주장하고 찾았는지 선지자 무함마드의 여성에 대한 배려에서 잘 알 수 있다. 어느 날 무함마드의 추종자 중 한 여성이 무함마드에게 '하나님의 사도시여, 남자들은 항상 당신과 함께 모임에 참석하고 대화의 기회를 가질 수 있는데 그러한 기회를 우리 여성들도 가질 수 있을까요?'라고 묻자, 무함마드는 그녀의 요청에 즉시 동의하고 여성들을 위한 집회 날짜를 정하여 필요한 질문과 현안들을 풀어주는 기회를 가졌다고 한다.

지식을 추구하는 것은 남녀 무슬림 모두에게 요구된 의무사항이다. 특히 선지자 무함마드는 지식 추구에는 여성이 남성보다 더 필요함을 역설하기도 하였다. 이러한 사실들에 입각하여 이슬람 역사 속에서 여성 교육의 필요성은 높이 평가되어 이루어졌고 그 결과 여성들에 의해 시와 소설 그리고 수많은 학문적 업적을 달성할 수 있었다. 또한 이슬람은 남성과 여성의 사회 참여 기회에 있어서도 균등한 권리가 주어진다. 여성 역시 남성과 대등한 입장에서 각종 계약은 물론 기업 운영, 독자적으로 재산을 축적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질 뿐만 아니라 재산 상속의 권리도 가진다. 또한 이슬람 여성은 남편으로부터 가정을 유지하고 관리하는 데 필요한 일체의 지원을 받을 권리도 있으며 이러한 면에서 여성들은 스스로 원하지 않는 한 바깥에서 일을 하거나 남편의 의무를 나누지 않아도 된다. 이와 같은 선지자 무함마드의 지식 추구에 대한 선언은 남녀 모두에게 공히 적용되어 이슬람이 인류 문명의 발전에 견인차 역할을 할 수 있었고 특히 인류 역사 속에서 무슬림 여성들의 역할이 폭넓게 돋보이는 계기가 되기도 하였다.

이주화 한국이슬람교 서울중앙성원 이맘
대체텍스트
이주화한국이슬람교 서울중앙성원 이맘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