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

단독

취약계층 노후주택 개보수 등 지원 ‘주거복지’ 기여

입력
2022.09.28 14:21

주택도시보증공사

노후 주택 개보수 봉사활동에 참여한 HUG 임직원들이 기념촬영하고 있다.

노후 주택 개보수 봉사활동에 참여한 HUG 임직원들이 기념촬영하고 있다.

주택도시보증공사(이하 HUG)는 주거복지 증진과 도시재생 활성화를 목표로, 각종 보증업무, 정부 정책 지원 사업을 수행하고 주택도시기금을 효율적으로 관리·운용하여 국민 주거 안정을 이끌어 가는 공기업이다.

HUG는 기존 보증업무에 주택도시기금 운용과 도시재생 금융지원까지 업무 범위가 확장되면서, 이에 걸맞은 사회적 책임을 인식하고 ESG 경영 실천에 앞장서고 있다.

올해는 ‘주거와 도시의 가치를 높이는 Value Up 파트너’라는 비전을 바탕으로 노후 사회복지시설 개보수 사업, 공원녹지 조성사업 등 28개 사업을 추진 중이다.

HUG의 노후 사회복지시설 개보수 사업 ‘Hope with HUG’는 사회복지시설의 안전 확충과 환경 개선을 위한 개보수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2009년부터 지난해까지 총 43억여원을 지원했다. 또한 개보수 공사에 HUG 임직원 및 봉사단이 자발적으로 참여해 나눔문화를 확산하고 있다.

공원녹지 조성 사업은 부산 내 녹지공간 확충과 시민 편의시설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부산시와 협업해 추진하고 있다. 올해도 해운대수목원 식재·조경 비용 등 사업비 4억원을 추가 후원해 아시아 최대 도심 수목원 조성 프로젝트 완성에 기여할 예정이다.

HUG는 도심 내 유효공간을 활용하여 복합문화공간을 조성하는 ‘HUG 도시놀이터 프로젝트’ 사업도 추진하고 있다. 송상현광장의 ‘아낌없이 주는 이야기놀이터’, 전포놀이마루의 ‘꿈 빛 놀이터’에 이어 올해는 지난 5월 개장한 ‘꿈꾸는 놀이터’로 세 번째 결실을 맺었다.

올해는 특히 신규 사업으로 ‘저소득층 친환경 주거 개선사업’을 추진한다. 취약계층 가구에 태양광 발전 설비 설치를 지원하여 난방비 부담을 줄여주기 위한 사업이다. 사회복지공동모금회 부산지회 및 부산지역문제해결플랫폼과 협업하여 사회복지기관 등에서 추천받은 저소득 가정을 대상으로 미니태양광 설비를 지원함으로써 부산지역 RE100 목표 달성에도 기여할 계획이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