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대통령, 비속어 논란에 "사실과 다른 보도로 동맹 훼손"

입력
2022.09.26 09:25
수정
2022.09.26 15:57
구독

윤석열 대통령이 26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에서 기자들과 출근길 문답을 하고 있다. 서재훈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26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에서 기자들과 출근길 문답을 하고 있다. 서재훈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미국 뉴욕에서 열린 한미 정상 간 환담 과정에서 나온 '비속어 논란'에 대해 26일 "사실과 다른 보도로서 동맹을 훼손한다는 건 국민을 위험에 빠뜨리는 일"이라고 반박했다. 윤 대통령이 해당 논란에 대해 직접 입장을 밝힌 건 처음이다.

윤 대통령은 이날 서울 용산 대통령실 출근길에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입장을 묻는 질문에 이같이 답하면서 "그와 관련한 나머지는 진상이라든가 이 부분이 확실하게 밝혀져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이 첫 기사를 내보낸 MBC 뉴스의 보도 경위에 대해 비판적 인식을 드러냄에 따라 여권에서 진상조사 요구가 커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윤 대통령은 또 "전 세계 초강대국 두세 개를 제외하고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온전하게 자국의 능력만으로 지킬 수 있는 국가는 없다. 동맹이 필수적이다"며, 해당 논란이 국익과 동맹관계를 해치는 것이라고 우회적으로 지적했다.

윤 대통령은 이번 5박 7일의 순방에 대해 "대한민국이 자유, 인권, 평화, 법치라는 보편 가치를 추구하는 국가로서 국격에 맞는 책임을 이행하고, 우리나라에 투자하려는 나라와 외국 기업 등에 합당한 평가와 대우를 받도록 밝혔다는 데 의의를 두고 싶다"고 스스로 평가했다.

윤 대통령은 한미 '48초' 환담과 관련해 "국민이 관심을 갖던 IRA(인플레이션 감축법) 문제는 장관급 선에서 하고 바이든 대통령과는 최종 컨펌만 하기로 하자고 했다"며 "바이든 대통령이 대한민국 입장을 충분히 이해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했고, 우리 기업에만 별도로 불이익이 가지 않도록 협의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한일 회동과 관련해선 "한일관계는 한술에 배부를 수 있는 단계는 아니다. 지난 정부에서 관계가 많이 퇴조했고 일본 내 여론도 있고 우리 국민 여론도 있다"며 "양국 국민들 생각을 잘 살펴가면서 무리없이 관계를 정상화해야 하고, 한일관계가 정상화되기를 한국과 일본 기업들이 간절히 바라고 있다. 앞으로 어떤 어려움이 있더라도 한일관계 정상화는 강력하게 추진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김현빈 기자
김지현 기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